덤프, 레미콘 노동자들 12일부터 3박4일 총파업 상경투쟁 벌여

[관련기사]
<b>[4신]<상경 3일차 투쟁 현장 스케치>

총파업의 선봉, 건설운송노조 "세상과 맞서다"
"법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고, 역사를 바꾸자”</b>

[사진6]
상경 총파업투쟁 3일차를 맞는 건설운송노조(덤프,레미콘)는 오후 3시 전문건설회관 뒤에서 5천여 상경대오가 거리를 가득 메운 채 불법하도급의 본산 전문건설협회를 향해 총파업 투쟁의 위력을 과시했다. 세찬 바람은 체감온도를 0˚C 밑으로 뚝 떨어뜨렸지만, 검은 옷과 ‘차라리 죽여라!’라는 절규가 새겨진 빨간 스카프로 일렁이는 거리는 당당했다. 노동자들이 머무는 거리는 일순 활력으로 가득찬다.

[사진7]
대회사에 나선 박대규 건설운송노조 위원장의 목소리는 자부심에 가득하다.

박 위워장은 “덤프와 레미콘 노동자의 도도한 투쟁흐름은 거스르지 못할 대세가 되는 듯하다"며 "어떠한 놈도 우리의 요구를 감히 거절치 못하고 있다. 마치 우리들 세상만 같다. 우리가 이처럼 하나로 똘똘 뭉쳐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조합원들의 총파업 투쟁을 격려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우리들은 철부지가 아니다. 지금은 우리의 투쟁이 있기에 우리의 요구가 적들의 귀에 들릴 것이지만 우리가 흩어지면 물거품이 된다”라며 주의를 촉구하고 “노동부, 열우당, 안산지청 등이 건설운송노조의 합법성을 인정해가며 이해하는 척 사탕발림을 하고 있지만 한쪽에선 우리 노동자들을 사장이네 뭐네 하며 노동자들을 기만하고 있다”며 통렬히 비판했다. “힘들지만 흐트러짐 없는 투쟁으로 돌파하자, 동지들을 믿는다”라며 박대규 위원장은 불꽃같은 연설을 뿜어냈다

김금철 덤프분과 의장은 “어제 열우당도 우리가 집회장에 도착도 안했는데, 집회장소를 마련해 놨듯 오늘 이 자리도 다르지 않았다”며 조합원들의 혼연일체된 투쟁에 자긍심을 내보이며 “15일 이후 현장에서 펼쳐질 파업투쟁에서도 기죽지 말고 힘차게 투쟁하자”며 투쟁의 힘을 북돋았다.

김호중 토목건축협의회 의장의 발언이 이어졌다. 김 의장은 전문건설협회를 가리키며 “저기 브로커란 자들이 우리를 내려다보고 있다. 불합리한 하도급으로 중간착취를 일삼는 자들이기에 브로커라 부른다. 저들이 우리 건설노동자들을 착취하는 도구에 불과한 ‘시공참여자제도’를 금년 안엔 반드시 폐기하자”라고 강조하고 “지방의 현장 각지에서 우리 토목건축협회도 덤프, 레미콘 동지들의 투쟁에 굳건히 연대할 것”이라고 외쳤다.

한편, 400여 일간의 투쟁 끝에 파업투쟁에서 승리한 서훈배 학습지노조 위원장은 “학습지 노동자들은 6년간이나 투쟁해 왔지만 커다란 성과를 얻고 있지 못하다. 노동3권을 쟁취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말로 특고노동자들의 투쟁현실을 전하고 “당면한 이득을 쟁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투쟁의 성과를 담아 낼 수 있는 그릇과 같은 노동3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수고용노동자들의 핵심요구가 노동3권 쟁취에 있음을 강조했다.

열기를 토해내는 건설운송노조(덤프, 레미콘)의 파업집회는 강석수 건설운송노조 강원지부장의 발언으로 절정에 다달했다. 강 지부장은 “마침내 악덕 건설자본의 착취를 종식시킬 때가 되었다. 이제 일하는 노동자의 세상, 땀 흘리는 사람들이 대접받는 세상을 만들어 가자! 자유로운 노동의 시대를 열어젖히자”라며 격려하자 5천여 대오는 일제히 “투쟁”을 외치며 기세를 올렸다.

이어지는 투쟁연설에 대해 조합원들은 “투쟁”으로 화답했고, 집회는 결의를 넘어 신명의 흥으로 끓어 오른다. 건설운송노조 조합원들이 가장 좋아한다는 ‘불나비’를 부르며 일부 노동자들은 어깨를 들썩였고, 단번에 끝을 가늠하기 힘든 긴 파업대오는 붉은 스카프를 이용한 파도타기를 펼쳤다. 집회 사회자는 “이 단결된 파도의 물결로 거세게 몰아쳐 법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고, 역사를 바꾸자”며 집회의 끝을 장식했다.

최근에 보기 힘든 투쟁열기를 느낄 수 있는 집회였다. 투쟁의 결의와 파괴력은 조합원들의 몫이라는 사실을 절감한다. 집회를 마친 5천여 대오는 지하철을 이용해 상경투쟁 천막이 있는 여의도로 이동한다. 저녁 7시부터 여의도 문화광장에서 투쟁보고 대회와 문화제를 겸한 상경투쟁 마지막 날 밤을 이어간다. (현장=박성식 기자)

<b>[3신]“그 따위로 할 거면 집권여당 간판 떼라”
덤프와 레미콘, 건설운송노동자들 2일차 총파업 상경투쟁</b>

민주노총 무기한 총파업의 선봉대, 덤프와 레미콘 건설운송노동자들이 총파업 상경투쟁에 돌입한 가운데 한뎃잠을 자며 2일차 투쟁을 전개했다.

5천여 명의 상경투쟁단은 13일 오전과 오후 과천 정부종합청사와 열린우리당 앞에서 ‘특수고용노동자 노동3권 쟁취와 법제도 개선 촉구를 위한 결의대회’를 진행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만큼 확실하게 무언가를 보여줘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덤프분과 방재규 수석부의장은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 결의대회에서 “특수고용 노동자의 현실을 바꿔내고 노동자성을 인정받아 세상을 바꿔내기 위해 총파업에 돌입했다”며 “반드시 사회적 쟁점으로 형성시켜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5]
건설산업연맹 남궁현 위원장도 “12일 특수고용직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에서 덤프와 레미콘, 화물 노동자들이 한데 모인 모습이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며 “공동 총파업으로 확실하게 단결된 노동자의 힘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경투쟁단은 겨울비로 기습한파가 엄습했지만 우비하나에 옴 몸을 의지한 채 이대로는 물러설 수 없다는 심정으로 모든 일정을 하나도 빠짐없이 소화했다.

덤프연대 한영식 서남지부장은 열린우리당 앞 결의대회에서 “지난 대선에서 열린우리당과 노무현을 선택했지만 호되게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라며 “노동자가 선봉에서 세상을 바꿔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준 충남지부장은 “지난 해 덤프 노동자들이 처음으로 물대포를 맞았던 자리가 바로 여기”라며 “마음 같아선 이 대오로 열린우리당을 보호하는 전경차량을 넘어 당사 점거투쟁이라도 돌입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밝혔다.

김 충남지부장은 “법하나 개정하는데 3년의 시간이 걸린다”며 “덤프와 레미콘 뿐만이 아니라 굴삭기 등 특수고용직 노동자들이 하나로 힘을 모은다면 노동부 장관이 아닌 국무총리를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강원규 울산지부장은 “너무도 억울하고 가슴이 터질 것 같은 심정으로 노동조합을 결성했다”며 “노동자들이 잘 살아야 사과도 사고 대포도 한잔 할 수 있다”고 말하며 시민과 주변 상인의 양해를 구했다.

강 울산지부장은 특히 “이 세상을 바꾸기 위해선 노동자뿐만이 아니라 서민과 농민, 모든 국민이 함께 해야 한다”며 “11월 22일로 예정된 총궐기로 세상을 뒤엎어 보자”고 호소했다.

이들은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 결의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건설운송노조 박대규 위원장과 덤프연대 김금철 위원장을 중심으로 대표단을 구성해 노동부에 특수고용직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을 촉구하며 교섭을 진행했고, 열린우리당 앞 결의대회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여당 기획조정실장인 이목희 의원과 면담을 진행했다.

건설운송노조에 의하면 건설교통부에서 수급조절 대책 및 허가제 도입이라는 이들의 요구에 대해 “건설기계 차량 등록규제와 각 기종별 별도 수급조절 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답변을 들었고, 과적 현장 처벌우선과 관련, “각 일선 단속기관 및 경찰서에 다시 지침을 내리겠다”는 답변을 들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특수고용직 노동기본권 보장과 관련 노동부로부터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답변을 들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총파업 투쟁이 교섭과 면담을 가능토록 했다"며 "14일에도 전문건설업체 등을 상대로 대규모 결의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동취재단=박경철 기자/민중의소리)

<b>[2신/11월13일] 특수고용노동자들, 13일부터 총파업 상경투쟁 본격 돌입</b>

건설운송노조 소속 조합원 7천여 명은 12일 대학로에서 <건설노동자 투쟁결의대회와 화물덤프레미콘 등 특수고용노동자 노동기본권쟁취 총력투쟁결의대회>를 마치고 여의도 문화공원으로 이동하여 <총파업 노숙투쟁>을 벌였다. 이들은 13일 오전 10시부터 과천정부총합청사 운동장에서 <특수고용노동자 노동기본권 쟁취와 법제도 개선촉구를 위한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오후 4시 서울 영등포 열린우리당 중앙당사 앞에서 <특수고용노동자 노동기본권 쟁취와 법제도 개선촉구를 위한 결의대회>를 갖는다. 저녁 7시에는 여의도 문화공원에서 <특수고용노동자 노동기본권 쟁취와 법제도 개선촉구를 위한 투쟁문화제>를 열고 저녁 10시 지부,지회별 분임토의를 벌인다.

[사진3]
한편, 12일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여한 건설운송노조의 도보행진 취소에 대하여 조중동의 왜곡보도가 잇따르자 전국건설운송노동조합 덤프분과 언론담당은 <조중동의 민주노총의 집회에 대한 국민들에 대한 선동은 자뭇 극성스럽기만하다>며 <덤프노동자와 레미콘 노동자 1만여명이 서울로 상경하였지만 주요 언론 어디에도 우리 요구사항을 자세히 알려주는 곳이 없다>고 개탄했다. <조중동 등의 수구보수언론들은 한결같이 시민불편, 교통체증만 언급할 뿐>이라며 <전국건설운송노동조합이 12일 행진을 취소한 이유는 일정지연으로 인해서 전국노동자대회에 결합하지 못한다는 판단에서 바로 자체행사장인 여의도공원으로 이동한 것인데 이를 두고 언론이 자의적으로 기사를 보도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건설운송노조는 <완전히 공권력과 자본의 짜여진 기획프로그램이 아닌가라는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며 수구보수 언론의 왜곡보도 행태를 정면비판하고 <성숙한 시위문화 논리에 갇혀 결사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키고, 민주노총과 우리 덤프노동자들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요구를 왜곡시키려는 저의가 정말 엽겹기까지하다>며 수구보수 언론의 왜곡보도에 대하여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건설운송노조 총파업 상경투쟁 속보는 http://219.254.35.88:801/mboard.asp?exec=list&strBoardID=paup2006_001&intCategory=0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시작]<b>건설운송노조 총파업 상경투쟁 일정</b>

14일(화)- 오전 10시 "전국덤프노동자 생존권 쟁취 결의대회"
<주최 : 전국건설운송노동조합 덤프분과 / 장소 : 대한건설협회(건설회관) / 위치: 학동역근처>

- 오전10시 "우리도시산업 노조탄압 분쇄 결의대회"
<주최 : 전국건설운송노동조합 레미콘 분과 / 장소 : 안산 우리도시>

- 오후 3시"전국덤프노동자 생존권 쟁취 결의대회"
<주최 : 전국건설운송노동조합(덤프,레미콘) / 장소 : 전문건설협회 / 위치: 보라매공원(병원) 앞>
- 오후 7시 "총파업 승리를 위한 투쟁문화제"
<주최 : 전국건설운송노동조합(덤프,레미콘) / 장소 : 여의도 일원>

15일(수)- 오전 10시 " 특수고용노동자 노동기본권쟁취 및 법제도개선촉구를 위한 결의대회"
<주최 : 전국건설운송노동조합(덤프, 레미콘) / 장소 : 국회앞> [표끝]

<b>[1신] 총파업 투쟁의 닻 올린 덤프, 레미콘 노동자들</b>

“5만대가 넘는 덤프차량과 2만5천대의 레미콘차량 중 반수가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 덤프와 레미콘 노동자가 한달에 겨우 15일밖에 일을 못하고 있다. 멈출 줄 모르는 기름값과 매일 덤핑으로 낮아지는 운반비로 하루하루 연명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정부는 모르며 알고 싶어 하지도 않는다. 기름값이 없이 일을 못나가는 상황, 정부는 모른다”

덤프 노동자와 레미콘 노동자들이 민주노총 총파업 투쟁의 닻을 올렸다.

건설운송노조 덤프분과와 레미콘분과는 10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15일로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에 앞서 12일 0시를 기점으로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며 1만여명의 조합원이 3박4일간의 상경투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건설운송노조는 총파업 배경과 관련 “노동기본권이라는 최소한의 생존권적 요구가 정치권의 집권가도의 이해관계에 휘둘리거나, 당리당략에 허우적대다가 또 일 년을 건너뛴다면 건설운송노동자들 앞에 놓일 고단한 삶을 차마 눈뜨고 볼 수 없을 것”이라며 “물러서지 않을 각오로 총파업에 돌입하는 것”이라고 기자회견문을 통해 설명했다.

건설운송노조는 또한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 △건설기계 수급 조절, 표준임대차계약서 명문화, 개정도로법 취지 살리기 위한 현장우선 처벌 등 제도개선 요구사항의 즉각 시행 등을 촉구하기도 했다.

[사진4]건설운송노조 박대규 위원장은 “노무현 정권이 특수고용직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하겠다며 당선됐지만 ILO의 권고마저 무시한 채 경제법 적용을 통한 보호라는 궤변만 늘어놓고 있다”며 “200만 특수고용직 중 대부분이 조직화되지 않았지만 정부의 태도에 공세적 파업으로 맞서기 위해 조직화된 덤프와 레미콘, 건설운송 노동자들이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허영구 부위원장은 건설운송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노동기본권은 UN이 정한 인권의 가장 기본적 권한이지만 한국 정부는 이들의 노동자성을 인정하지 않으며 무력화시키려는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건설운송 노동자들의 선도적 총파업이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산업연맹 남궁현 위원장은 “원청사에 직접 고용됐던 덤프와 레미콘 노동자들이 언제부터인지 자본의 이윤 극대화를 위해 사장으로 둔갑됐다”며 “노동자 본연의 자리로 되돌려야만 하고, 그것이 올해를 넘겨선 안 되기 때문에 총력을 다 해서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덤프분과 김금철 의장은 “12일부터 민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 당일인 15일까지 3박4일간 상경투쟁을 진행한 뒤 지역에서 현장 투쟁을 진행할 것”이라며 “조합원 끝까지 사수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최선을 다해 특수고용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해 힘차게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덤프와 레미콘, 건설운송 노동자들은 12일 0시를 기점으로 총파업에 돌입 12일 1만여명이 상경해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한 뒤 총파업 출정식 진행하고, 13일부터 15일까지 경찰청과 과천 정부종합청사, 전문건설협회 등을 상대로 3박4일간의 집중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공동취재단=박경철/민중의소리)

[표시작]<b>◆건설운송노동조합(덤프, 레미콘) 총파업 돌입 기자 회견문</b>

[사진2]
노무현정부와 정치권에 대한 분노로 우리는 또다시 한겨울 비수기가 다가오는 불안을 무릅쓰고, 11월 12일 1만명 이상의 덤프,레미콘 노동자들이 풍찬노숙을 결의하고 서울로 3박 4일간의 상경투쟁을 시작한다.

노동자가 노동기본권을 가지지 못하면 ‘현대판 노예’에 다름아니다. 정부의 200만 특수고용노동자에 대한 노예적 삶을 강요하는 것에 대해 격분을 금치 못하고 우리는 총파업에 돌입한다.

덤프노동자와 레미콘 노동자들이 울부짓고 있다. 앞날에 대한 어떤 희망도 없이 하루하루 걱정과 불안에 시달리며, 생계파탄과 고용불안의 무거운 짐에 짓눌려 노무현정부에 대한 울분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

정부가 이런 노동자들의 무거운 짐을 미리 알고, 대책을 세우지는 못할 망정 OECD 상임이사국으로 세계화 글로벌스탠다드를 부르짓는 정부가 국제노동기구(ILO)의 특수고용노동자에대한 노동기본권보장을 위한 상식적인 권고사항 마저도 무시로 일관하였다. 또한 노무현정부가 공약했고, 집권초 경제정책조정회의를 통해 근로기준법, 노동관계법적 적용 결정을 했음에도 아무 거리낌없이 후퇴에 후퇴를 거듭하였다.

도리어 노동기본권보장을 위해 덤프, 레미콘, 화물, 학습지, 보험모집인 노동자들이 숱한 고초를 감내하면서 이루어 온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호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일거에 짓밟는 ‘경제법적 보호방안’을 내놓으면서 각종 부당행위강요, 단체협약 일방파기, 손배가압류를 통한 경제적 살인행위, 일방해고통보압박, 온갖 사용자의 인간적모멸감을 주는 행위 등을 일삼는 자본에 손을 들어주는 정도가 아니라 ‘무한착취의 길’을 확실히 보장해주려 하고 있다.

기업에겐 OECD 기준을 들이대며 각종 규제완화의 길을 열어 주면서, 노동자에겐 항상 OECD 최하위의 노동기본권을 강요하는 정부의 술수에 놀아날 우리가 아니다. 하나를 얻으면 기업에겐 수배의 힘을 실어주는 정부의 행태가 어디 한두번이였던가.

하루 15시간 장시간 노동을 해야만 먹고 살 수 있는 것은 일이 없어서나 경제침체의 이유가 주원인이 아니다. 주원인은 노동자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노동기본권을 향유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주원인이다. 수많은 부당노동행위 강요나 차별은 부족한 사회적 안전망이나 불공정한 거래질서가 1차적인 원인이 아니라 노동기본권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1차적인 원인이다.

우리는 근로기준법, 노동관계법적 적용을 배제한 어떤 보호조치도 ‘언발에 오줌누기’에 지나지 않고 도리어 추운 겨울에 동상걸리라는 소리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당사자에겐 독이 든 사과를 던지면서 ILO 권고와 노동인권후진국이란 불명예 등 국제여론압력을 비켜나가고, 특수고용노동자들의 요구를 면피하려는 <생색내기 노동보호정책>을 남발하는 것에 분노를 금치 않을 수 없다.

노무현정부와 국회는 즉각 특수고용노동자들을 위한 노동기본권 보장입법을 추진해야 한다.

5만대가 넘는 덤프차량과 2만5천대의 레미콘차량중 반수가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 덤프노동자와 레미콘노동자 한명이 한달 중 15일밖에 일을 못하고 있다. 멈출 줄 모르는 기름값과 매일 매일 덤핑으로 낮아가는 운반비로 우리들 노동자들이 하루 하루를 연명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정부는 모르고, 알고 싶어하지도 않는다. 내일 일을 하러 나갈 기름값을 벌기 위해 오늘 일을 하고, 기름값이 없어 일을 못나가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지 정부는 모른다. 그런데도 차량과잉공급으로 인하여 건설사들이 살인적인 운반비덤핑을 강요하여 비용절감이란 호사를 누리고 있다.

정부의 태도는 아직도 수급조절정책이 시장경제에 어긋나는 것이란 태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지금까지 덤프차량을 비롯한 건설기계의 적정수요공급량이 얼마인지도 모르고 , 오로지 자유시장경쟁논리를 만능의 항변인양 무한경쟁, 자연적인 감소만을 얘기하다가 수차례의 덤프노동자들의 총파업에 직면하자 이제 겨우 허가제전환을 얘기하고 있다. 배달호열사가 분신을 해야 손배가압류 특단조치를 마련하고, 수차례의 파업을 하고 노동자가 분신을 하여야 대책을 내놓는 식의 정부정책에 이제 넌더리가 날 뿐이다.

덤프노동자들은 건설사들의 우월적 지위와 불법부당한 행위로 인해 자신의 정당한 댓가를 빼앗겨 왔다. 중간브로커(차량모집브로커/입찰로비)나 배차알선업체가 덤프차량을 모집하면서 건설사들과 짜고 자료조작 등을 통하여 몇억원의 공사비를 착복함은 물론, 덤프노동자에게 돌아가야 할 임금이 지급되지 않는 것이 42억원에 이른다(1년여 동안 전국건설운송노동조합 덤프분과가 자체적으로 임금체불사례 수집함).

덤프연대 각 지부의 운반비인상투쟁현장마다 건설사들의 탈세자료, 환경범죄사례가 쏟아지고 있다. 건설운송노동조합(덤프,레미콘)은 원하청사의 관리비용절감이라는 명분하에 이런 수많은 불법재하도급과 다단계알선을 통한 중간착복의 고리를 끊어 내기위해 덤프노동자와 건설사간의 직접계약을 위한 표준임대차계약서를 건설기계관리법상 명문화 시킬 것을 요구해왔다.

우리는 지난 4차례의 총파업을 통하여 과적으로 이득을 보는 건설사들의 처벌근거를 두는 법개정의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정부는 과적단속방식에 대한 개선규정을 두지 않고, 건설현장내 과적방지 의무도 지침만으로 공공공사에만 적용되기에 아직도 도로법이 개정된지 10여개월이 지났음에도 운전자 처벌이 우선되는 실정으로 법개정취지를 충분히 살리지 못하고 있다. 수천억원의 도로파손손실을 그렇게 걱정하면서도 우리가 요구해온 과적실질방지를 위한 합리적인 방안들이 건설사들의 눈치를 보는 탓에 속도를 붙이지 못하고 있는 것이 너무나 안타깝다.

우리의 모든 요구가 우리 덤프, 레미콘노동자의 이익이 아니라고는 말하지 않겠다. 하지만 우리노동자들보다 더 큰 이득은 국가의 혈세낭비를 막고, 부실공사를 막고, 일하지 않고 불로소득으로 살아가는 중간착취자들에 대한 세수누수를 막는 것과 잇닿아 있다. 우리는 우리의 투쟁이 경제적 손실이 아니라 정부가 말하는 경제정의와 건설선진화에 밑거름임을 의심치 않는다.

우리는 07년 대선과 08년 총선국면으로 식물국회로 전락하여 제기능을 하지 못할것이 뻔한 국회가 될것이기에, 정부의 약속만으론 안심할 수가 없다. 더욱이 모든 자본이 반대하는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 법안이 국회에서 쉽게 상정이 되거나 논의가 될것이라고 생각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법안과 건설운송노동자들에 관련한 법제도개선 요구안이 관철될 때까지 총파업투쟁의 고삐를 늦출 수 없는 사정이 있는 것이다. 또한 자본의 이해를 대변해온 정부와 국회가 어떤 변명과 아쉬운 소리를 들이되며, 법안들을 쓰레기통으로 내던질지 모르는 것에 긴장을 늦출 수가 없다.

우리 건설운송노동자의 최소한의 생존권적 요구가 정치권의 집권가도의 이해관계에 휘둘리거나, 당리당략에 허우적데다가 또 일년을 건너뛴다면 우리 건설운송노동자들 앞에 놓일 고단한 삶을 차마 눈뜨고 볼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물러서지 않을 각오로 총파업에 돌입하는 것이다.

우리는 11월 12일 전국의7만 덤프,레미콘 노동자들의 동조파업을 통한 굳건한 지지를 믿는다. 그리고 전국건설운송노동조합 1만명의 서울상경과 더불어 총파업기간 내내 7만 덤프, 레미콘 노동자들의 동조파업대오를 굳건히 지켜 나갈 것이다.

1.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하라.
1. 건설운송노동자의 생존권을 지키지위한 제도개선요구 사항을 즉각 시행하라.
(건설기계수급조절, 표준임대차계약서 명문화, 개정도로법 취지 살리기위한 현장우선처벌)

전국건설운송노동조합(덤프,레미콘) [표끝]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