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2일 총궐기, 이것저것 따질 것 없다"

[사진1]
문성현 민주노동당 대표는 "그동안 노무현 정권이 민중들의 삶은 아랑곳하지 않고 신자유주의 정책을 펴왔고, 그것의 완결판이 한미FTA"라면서 "이것에 대한 민중들의 주체적인 투쟁이기 때문에 11월 22일 총궐기는 대단히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민주노총은 총파업으로, 전농은 농민 총궐기로, 당은 당력을 건 총궐기로 준비해왔다"면서 "역사상 처음으로 당과 노동, 농민이 함께 궐기하는 대단히 중요한 투쟁"이라고 이번 총궐기가 갖는 의미를 설명했다. 또한 "이 투쟁은 일회성 투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흐름으로 이어질 것이고, 이 투쟁의 성과는 결국 한미FTA를 저지시켜낼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즉, 11월 22일 총궐기를 했다고 해서 미국이나 노무현 정권이 곧바로 한미FTA를 추진하지 않겠다고 하지는 않겠지만 100만명 이상이 모이는 전선을 형성해낸다는 것 자체가 갖는 의미를 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 대표는 "단선적으로 보지 말고 이어지는 투쟁에서의 주요한 기폭제로서 11월 22일 투쟁의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것저것 따질 것이 없다"면서 "11월 22일 무조건 총궐기를 해야 한다. 그것이 이후 역사를 규정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이번 총궐기에 10만 당원의 과반 참여를 목표로 광역시도별 당원 총회를 조직하고 있다.

<b> 다음은 문성현 대표와의 인터뷰 전문이다. </b>

▲1차 민중총궐기가 눈앞에 다가왔다. 민주노동당에서는 이번 총궐기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나?= 우선, 금년 저희 당을 비롯해서 민중진영이 한미FTA를 중단시켜야 된다는 결의를 한 바 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으로, 전농은 농민 총궐기로, 당은 당력을 건 총궐기로 준비해왔다. 당으로서는 지난 번 한미FTA 반대 50만 서명운동으로, 민주노총은 지난 번 15일 경고파업으로 해왔고, 그것이 모이는, 역사상 처음으로 당과 노동, 농민이 함께 궐기하는 대단히 중요한 투쟁이다.

▲민주노동당은 총궐기를 어떤 목표로 준비하고 있나?=민주노동당은 총궐기 투쟁을 해오면서 원래 우리 대중조직 기반인 노동자, 농민 등이 이번 투쟁을 통해서 조직이 강화되고 함께 할 수 있는 연대투쟁을 키우고, 함께 할 수 있는 정치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잡고 있다. 주요한 투쟁과정속에서 투쟁의 흐름을 고양시키는 것에 국민투표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이 일정한 역할을 했다고 본다.

22일 이후 전개되는 상황들을 우리가 대중동력을 섣불리 예상을 하지는 못하지만, 지금은 22일 총력 집중 투쟁을 고양시켜야 된다는 것이 중요하다. 22일 이후 투쟁이 어떻게 될 것인지는 대중투쟁 동력을 봐야 한다. 대중운동을 하는 사람이 미리 이렇게 되야 한다, 그렇게 될 것이라고 규정을 못한다. 22일 모이면 그것이 갖는 정치적 의미가 전혀 달라질 수 있다. 22일까지는 총력 집중을 해야 한다는 것이고, 그 다음에 그것을 잇는 정치적 역할은 그때 가서 냉정하게 봐야 한다. 솔직히 얘기해서 내부적으로 그 전에 당의 정치적 역할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요구도 있지만, 의원이 9명 있는 정당이고 공당으로서 정확한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저희들은 22일 총궐기 투쟁을 하고, 22일~23일 죽 이어지는 대중동력을 이어갈 수 있는 정치적 역할을 냉정히 판단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민주노동당에서 총궐기에 '반전평화'를 요구로 내걸자고 제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 받아들여지지는 않았지만 제안한 취지는 무엇인가?= 북핵을 둘러싸고 공방이 이뤄지고, 그것이 평화냐 전쟁이냐는 것은 아직 판가름이 나지 않았다. 오늘도 서로 다른 입장의 얘기들이 오가고 있기 때문에 한반도의 전쟁이냐 평화냐는 입장이 중요하다. 이라크 문제를 볼 때도 노무현 정권의 기본적인 대외정책이 완전히 미국에 예속된 정책으로 가고 있다. 일본도 다 철군한다고 그러는데, 정부가 규모는 줄이는 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연장한다고 하는 것을 볼 때 전반적인 북미관계를 푸는 데 있어서 우리 남측 정부의 역할이 전혀 없다. 이런 면에서 볼 때 민주노동당이 이번에 평양 방북에 이어서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11월 22일 투쟁을 한미FTA 투쟁에 집중해왔기 때문에 일단 거기 집중할 필요는 있겠다 싶다. 이것저것 갖다 붙이면 그렇기 때문에. 역으로 노동 입장에서는 노동기본권 쟁취라는 것을 갖다 넣지 않았나. 농민들은 한미FTA 반대를 내걸고. 노동, 농민의 민중 기층 대중의 요구를 모으는 한미FTA로 집중할 필요가 있겠다는 차원에서 그렇게 정리가 됐다.

▲총궐기가 22일 하루 반짝 했다가 수그러들 가능성에 대해서도 일각에서는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나?=지금은 그런 것보다는 일단 최대한 모아내고 최대한 집중시켜야 한다.

▲민중진영 단체 대표자들이 최근 민주노동당 의원들에게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한 것으로 안다. 그런데 의원들의 움직임이 평소와 별로 다른 것 같지는 않다.= 저한테도 두 차례에 걸쳐서 민중연대, 전농 대표단들이 민주노동당의 역할, 그중에서도 의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그 또한 배제하지는 않는다. 그 역시 가장 유효하게 그 역할을 하셔야 하지 않겠나. 지금쯤이면 일부에서 의원직을 걸고서라도 막겠다는 선언을 해야되는 것 아니냐고 그러는데 솔직히 그 의견에 개인적으로 동의를 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국회 공방이 앞으로 한미FTA 관련해서 크게 있다. 가령 비준을 하느냐 마느냐는 것이 있을 수 있고, 22일 이후 전선을 펴나가는 데 있어서 대중들의 고양된 투쟁을 바탕으로 해서 의원들의 정치적 역할이 있을 수 있다. 그런 두 가지 가능성을 놓고 볼 필요가 있다.

지금은 의원들이 역할을 안하면 대중투쟁이 안되냐 이렇게 봐선 안되고, 대중 투쟁을 어떻게 고양시킬 것이냐에 집중하는 게 맞다는 게 첫번째 판단이고, 의원들이 역할을 한다고 해도 대중투쟁 자체가 왔다갔다 하는 건 아니니까 한다고 해서 더 되고, 안한다고 해서 안되는 게 아니니까 일단 22일 까지는 대중투쟁 동력을 극대화 시키자는 것이다.

▲당 대표로 선출되고 5.31지방선거가 끝난 뒤로는 한미FTA 반대 활동을 왕성하게 해 왔다. 그동안 직접 국민들을 많이 만났는데, 한미FTA를 하면 왜 안되는 지 어떻게 설명하면서 국민들을 설득해 왔나?= 한미FTA가 단순히 교육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를 미국식으로 바꾸자는 것이다. 미국식으로 우리나라 경제가 바뀌면, 가령 의료제도가 미국식으로 바뀌면 의료비가 두 배 세 배 올라갈 수밖에 없고, 교육제도가 미국식으로 바뀌면 교육비가 두 배 세 배 올라갈 수 밖에 없다. 그런 차원에서 서민들 삶과 직결되어 있는 만큼 일단 중단시켜야 한다고 했다. 그런 것들이 가슴에 와닿는 것 같았다.

최근은 광우병 봐라, 한미FTA는 광우병 같은 거다. 뭐든 미국에서 시키면 시키는 대로 할 수 밖에 없는 게 한미FTA다. 쇠고기도 광우병이 있는 데도 불구하고 미국이 시키는 대로 일본은 20개월 이하로 하는데 우리는 30개월로 하고, 검역과정도 훨씬 느슨하고, 미국이 시키는 대로 해야 한다. 광우병 처럼 교육도 의료도 미국이 시키는 대로 하면 서민들 살림살이가 어렵다. 수출하는 사람들 좋아지라고 서민들 살림살이를 나빠지게 할 수는 없지 않느냐고 한다.

▲이번 총궐기에도 그렇겠지만 불법집회니 시민불편 가중이니 하면서 공격할 것 같은데, 최근 들어 보수세력이 민주노동당을 정면으로 공격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것을 어떻게 해석하고 있나?= 열린우리당이 완전히 자기 색깔을 잃어 버리고 진보적 의제에 대해 발언을 하지 않으니까, 통일문제라든지 서민들 사는 문제에 대해서 아무도 발언 안하니까 결국은 민주노동당을 향하는 것이다. 열린우리당은 없어진 거니까, 끊임없이 수구보수세력들은 공격할 거리가 있어야 되기 때문에 민주노동당이 이렇게 찍혔다고 본다. 우리가 겪어야 될 부담이기도 하지만 기회다. 당당하게 치고 나가야 한다.

집회 시위라고 하는 것도 세계 역사적으로 일정한 시민들의 불편을 전제로 한 거다. 일정한 시민들의 불편이 없는 집회시위는 없다는 것이다. 그런 게 없으면 집회시위법도 만들 필요가 없다. 색깔공세도 진보정당사에서 보면 색깔공세없이 커나간 곳은 없다. 평소 실천이 어떠하냐는 것을 보고 사상을 봐야지, 눈에 보이지 않는 사상을 가지고 재단을 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당당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아무것도 없었던 것처럼 지나가면 안되고 그런것들에 대해서는 정확하고 당당한 대응이 필요하다.

▲ 민주노동당이 위기라는 얘기들이 최근 들어 심심치 않게 들린다. 보수세력의 공세도 그렇고, 원내진출 이후 당 지지율이 계속 떨어지는 측면도 반영된 것 같다. 정치적 격변기라고 할 수 있는 내년 대선을 앞두고 다시 만회해야 될 텐데 위기에 대한 원인과 해법은 어떤게 있나?=그동안에는 우리가 진보적 의제를 내걸고 하더라도 의원 9명을 가지고 국민들에게 어필하기가 어려웠다고 본다. 그렇긴 하지만 의원들이 나름대로 열심히 했고, 그런 것들을 통한 의지는 있다고 보는데, 앞으로 대선국면이라는 것은 또 달라진다. 집중되는 것이니까. 우리가 그동안 안한 게 아니다. 의원 9명 가지고 정치력의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 전체 299명 중에 9명이지 않나.

수구보수언론들의 의도적이고 악의적인 무시가 있었다. 예를 들어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 우리가 아무것도 안했다고 하는데 그동안 우리가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 발언을 해왔다. 이런 점에서 보면 인터넷신문도 좀 서운한데, 그동안 민주노동당이 부동산 관련한 여러가지 발언한 것이 있는데 탁 터졌을 때 경실련을 찾아가고, 민주노동당 경제민주화운동본부 같은 데서 했던 것은 안되고 민주노동당은 정책이 없다고 하는 것은 안 맞다.

크게 보면 첫 번째 그런 한계가 있고, 두 번째로는 노무현 정권의 무능한 실정에 의해서 같이 덤터기 쓰는 것도 있다. (민주노동당이) 노무현 정부와 확실히 다르지만, 노무현 정권에 대해 상대적으로 한나라당이 부각되면서 민주노동당도 밀리는 측면이 있다. 앞으로 부동산으로 표현되는 민생문제, 남북관계 문제에서의 분명한 발언, FTA 관련해서 민중의 총체적 삶을 지켜내는 우리의 역할, 이런 것들에서 굵직굵직하게 분명히 걸어나가면 대선을 통해서 이슈화되고, 대선후보가 나오게 되면 민주노동당 뭐지? 하고 나올 수 밖에 없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회복한다고 하는 것보다 민주노동당이 서민들 삶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찾아나갈 것으로 본다.

▲총궐기를 앞둔 마당인데, 당원들과 국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그동안 노무현 정권이 민중들의 삶은 아랑곳하지 않고 신자유주의 정책을 펴왔다. 그것에 대해서 완결판이 한미FTA라고 보는데, 한미FTA가 단순히 무역이라든지 관세라든지 이런게 아니라 민중들의 총체적 삶을 지키느냐 못지키느냐는 것이고, 이것에 대한 민중들의 주체적인 투쟁이기 때문에 11월 22일 총궐기는 대단히 큰 의미가 있다. 이 투쟁은 일회성 투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흐름으로 이어질 것이고, 이 투쟁의 성과는 결국 한미FTA를 저지시켜낼 것이다. 그 공방에서 민중들의 투쟁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11월 22일 총궐기 자체로는 미국이 한미FTA 안한다, 노무현 정권이 안한다 선언할리가 없다. 그러나, 100만 이상이 모이는 전선을 형성해냈다는 것을 우리 스스로 확인할 때, 이후에 또다시 필요할 때는 민중총궐기 방식으로 또다시 맞설 수 있다는, 서로에 대한 분명한 확신을 가질 수 있는 것이고, 저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단선적으로 보지 말고 이어지는 투쟁에서의 주요한 기폭제로서 11월 22일 투쟁의 의미가 있다. 이것저것 따질 것 없다. 11월 22일 무조건 총궐기를 해야 한다. 그것이 이후 역사를 규정할 것이다.

<공동취재단=김경환 기자/민중의소리>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