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대 성명발표

<문화연대 "언제까지 이런 언론보도행태 참아야 하나">

- '폭력/비폭력', '교통체증 여부'로 집회의 의미를 이원화하지 말라!-

7개 시·도청 습격... 현정부 최악시위 <조선일보>
"언제까지 이런 시위 참아야 하나" <조선일보>
시민들 소음·교통체증에 오후내내 큰불편 <조선일보>
지방선 깨지고 ... 불타고 ... 다치고 ... 아수라장 <중앙일보>
서울선 준법시위 약속 깨고 차로 점거 ... 교통마비 <중앙일보>
[사설] 대규모 집단 시위로 폭격당한 전국 도심 <중앙일보>
방화... 폭력... 전국 불법시위 '얼룩' <동아일보>
13개市 反FTA 도심집회... 곳곳 관공서 난입 도로점거 <동아일보>
[사설]민주노총의 올해 일곱 번째 총파업 <동아일보>
전국 대규모 집회 잇따라/ KBS 여론조사 "교원평가제 찬성 65%"
"FTA 반대" 전국서 방화, 시설손괴 등 격렬시위
"FTA 협상 중단" 전국 일제히 집회 시위

지난 22일 전국 곳곳에서는 집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다. 전국 7만 여명이 모였다고 하니 그 수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원들은 '교원평가 저지와 성과급 철폐'를 요구하며 연가투쟁을 벌이고, 민주노총은 '노사관계 선진화 법안 저지', '비정규직법안 저지', '한미 FTA협상 중단', '산재보험법 전면개혁' 등을 요구했으며 한미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는 '한미FTA 협상중단'을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그 수가 많은 만큼 요구하는 것도 다양하다.

언론행태 언제까지 참아야 하나.

언론은 신이 난 듯 22일 집회를 앞 다투어 보도하고 나섰다. 그럴 만도 하다. 최근 유례없는 대규모 집회였다는 것에 대해서는 그러하다. 그러나 그 내용은 가히 실망스럽기만 하다. 언론보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서 집중 보도됐다. 하나는 폭력시위이고 나머지 하나는 교통체증이었다. 조선일보는 이날 집회를 두고 현 정부 최악시위라며 <언제까지 이런 시위 참아야 하나>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실었다. 뿐만 아니라 <시민들 소음·교통체증에 오후 내내 큰 불편>이라며 친절(?)하게 시민들의 상황까지 대변하고 나섰다. 이러한 집회에 대한 보도는 중앙일보와 동아일보 그리고 지상파 역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중앙일보는 <지방선 깨지고 ... 불타고 ... 다치고 ... 아수라장>이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싣고 사설에서는 <대규모 집단 시위로 폭격당한 전국 도심>이라며 "집회 및 시위가 난무하는 데는 경찰의 잘못도 크다"며 "경찰은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 대응해야 한다."고 폭력적인 진압을 요구하기에 이른다. 동아일보 역시 <방화... 폭력... 전국 불법시위 '얼룩'>이라는 제목의 기사와 사설로 <민주노총의 올해 일곱 번째 총파업>이라며 "민주노총이 다음 달 미국에 한미 FTA 협상반대 '원정투쟁단'을 보낸다는 것이나, 전교조가 교원평가제를 막겠다며 거리로 뛰쳐나온 것은 참정권(參政權) 차원도 훨씬 뛰어넘는 정치투쟁이다"이라고 규정하고 정부가 이러한 사태를 키운 셈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지상파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SBS는 22일 집회를 단순 나열하는 데에 그쳤고, MBC는 <"FTA 반대" 전국서 방화, 시설손괴 등 격렬시위>, <시위대, 경찰 충돌..고속도로도 한때 마비>를 두 꼭지로 격렬시위와 교통체증으로 집회의 의의에 대한 설명은 거의 보도되지 못했으며, KBS는 전교조의 투쟁을 크게 다루면서 교원평가제에 대한 여론조사까지 벌이며 전교조를 이익집단으로 몰아가고 있다.

이 사회를 살아가는 민중들의 삶에 대하여 고민하라!

현재 한국사회의 민중들의 설자리를 점점 좁아지고 있다. 비정규직문제는 언제 대두된 것인데 해결될 것이 요원하기만하고, 한국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한미FTA협상이 국민들의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진행 중에 있으며 교사들을 평가한다는 교원평가제와 성과급제의 도입으로 교육의 공공성은 파탄 날 위험에 놓여 있다. 여기에서 KBS의 교원평가제에 대한 여론조사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안될 것 같다. KBS에 묻는다. 과연 이러한 여론조사를 하기 이전에 교원평가제에 대한 심층적인 보도를 얼마나 송출했는지를. 여론조사의 기본은 이전에 그 사안이 충분히 전달되었는가에 있다. 교원평가제와 성과급제가 도입될 경우 교육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실상 교사들이 승진경쟁에 내몰리면서 교육부에서 이야기하는 인성교육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것을 진정 모른단 말인가. 이는 '교사들은 노동자가 아니다'라고 이야기하는 그들만의 논리에도 배치되는 행태라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말이다.

죽어라 일을 해도 점점에 죽음에 내몰리고 있는 현실. 신문기사에서 뉴스에서 보도되는 늘어가는 자살. 맞벌이 부모가 일을 나간 사이 집에서 아이들이 화재로 죽어가고 있는 상황. 그것이 이 사회를 살아가는 민중들의 삶이다. 이러한 삶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왜 취재하지 않고 보도하지 않는지 묻는다.

언론은 집회를 두고 '폭력/비폭력', '교통체증의 여부'라는 집회의 의미를 이원화하지 말고 집회에서 진정으로 그들이 이야기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 사회에서 민중들은 왜 점점 살아가기 힘들어 지는가에 대한 것을 함께 고민하라. 교사들이 엄중 처벌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파업도 아닌 휴가를 내가면서까지 3천여 명이나 모였는지, 한미FTA를 반대하는 사람들이 왜 지난달 들어온 미국산 쇠고기 9톤을 전량 구입해서 폐기하려고 하는지, 노동자들이 왜 자신들의 일터에서 기계를 멈추고 모일 수밖에 없었는지, 장애인들이, 철거민들이, 왜 전국적으로 모여서 집회를 열 수밖에 없었는지 그 원인을 분석하고 보도하라. 그것이 그들이 말하는 진정한 언론의 의미 아니었던가.

권력과 자본의 하수인 역할 중단하라.

이날 집회를 두고 이택순 경찰청장은 앞으로 한미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 주최의 집회는 모두 불허한다고 한다. 우리는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을 제기한다. 과연 민주주의의 발전이 무엇인가에 대한 부분이다. 민주주의라 함은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하고 그것이 개진되는 것이 아니던가. 그리고 그 통로 중 하나가 집회가 아니던가. 그렇기 때문에 헌법 제2장 국민의 권리와 의무 제21조에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가 존재하고 "모든 국민은 언론, 출판의 자유와 집회, 결사의 자유를 가진다"라고 법으로도 보장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민주주의의 중요성은 이야기하면서 왜 진정 민주주의 정신의 훼손하는 일들을 저지르는지 아이러니할 뿐이다.

22일 집회는 시작일 뿐이다. 앞으로 29일. 다음달 6일에 걸쳐 대규모 집회가 예정돼 있다. 그리고 민중들의 삶의 여건이 바뀌지 않는 한 예정된 집회뿐만이 아니라 민중들의 다양한 요구들을 이야기하는 집회는 더욱더 늘어날 것이 자명하다. 이제까지 언론보도 행태를 봤을 때 앞으로 이어질 민중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언론의 태도에 심히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언론의 보도행태들을 규탄하면서 언론에 고한다. 더 이상 권력과 자본의 하수인을 자처하고 집회참가자들을 폭도로 모는 행위를 중단하고 민중들의 다양한 요구에 귀를 기울여라. 그것이 민중들과 함께 호흡하는 진정한 언론일 것이고, 그것이야 말고 언론의 진정한 역할일 것이다.

11월 24일
문화연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