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기본권보장·운임제도개선...총파업투쟁 핵심요구
정부·여당 무대책...‘명운’ 건 투쟁으로 저항할터

화물노동자들이 12월1일 오전4시부로 총파업에 돌입키로 했다.
화물통합노조(준) 화물연대는 노동기본권보장과 운임제도개선을 총파업투쟁의 핵심요구로 내걸고 11월30일 기자회견을 통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1년전 표준요율제와 노동기본권에 대해 당정협의를 진행하고 발표했던 정부와 여당이 현재까지 어떤 방안도 제시하지 않고 있는데 대해 화물연대는 총파업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며 국민들의 이해와 지지를 구했다. 화물연대는 지난 11월15일 72.9% 찬성으로 운임제도 개선과 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한 총파업 찬반투표를 종료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준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번 민주노총 총파업투쟁의 요구사항에는 비정규직 문제도 포함되어 있다”고 말하고 “정부가 화물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을 외면한 결과 분노로 조직되어 폭발하기 시작했다”며 “정부가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고 공권력을 동원한 탄압을 일삼는다면 그 이후에 발생할 모든 파국의 책임은 정부의 몫”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종인 화물연대 의장은 “이번 투쟁은 화물연대 뿐 아니라 더 이상 빼앗길 것도 없이 나락에 내던져진 전국의 모든 화물노동자들이 함께 할 것이며 화물연대는 이 모두를 하나로 모아 조직의 명운을 걸고 총파업투쟁에 돌입한다”고 천명하고 “화물노동자의 생존을 위한 투쟁은 어떤 물리력으로도 막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김종인 의장은 또 “정부는 지난 2003년 5월 화물연대 파업 이후 국가재난사태시 발동할 수 있는 업무개시명령법을 만들어 화물연대의 파업을 탄압하고 있다”며 “화물연대의 파업이 그런 매뉴얼을 만들어 대처할 만큼 사회경제적 파급력을 가진다면 화물노동자들의 절박한 요구에 대해 합리적인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장제보에 따르면 정부는 화물총파업에 대비하여 오래전부터 군부대 화물차량을 동원해 물류수송 모의실험을 펼치고 있다고 한다. 고질적인 병폐를 개선하려는 노력보다는 군인을 동원하는 동시에 화물노동자를 탄압하려는 발상인 셈이다. 그야말로 '화물위수령'이 발동된 것이다.
홍미리 기자 gommiri@naver.com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