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노조 합법화를 촉구하는 경남지역 시민사회 선언 및 기자회견

-교수노조 합법화를 촉구하는 경남지역 시민사회 선언 및 기자회견

교수노조는 지난 11월27일과 28일 교수노조 합법화를 촉구하는 경남지역 시민사회 선언 및 기자회견을 가졌다. 27일 부산역 앞 광장호텔 기자회견장에서 교수노조 합법화를 지지하는 시민사회선언 및 기자회견이 교수노조 부산울산경남 지부와 민교협 부산경남지부 주관으로 열렸다. 28일에는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경남도청 기자회견장에서 교수노조 합법화를 지지하는 시민 사회 선언을 발표하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교수노조, 교수노조 합법화 청원 국회앞 일인시위
교수노조는 지난 11월28일 전국교수노동조합의 합법화를 청원하는 국회앞 일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시위성원들은 11시50분부터 12시50분까지 1시간 동안 국회 정문 앞에서 ‘교수노동 기본권을 보장하고 전 세계에 유일하게 법외노조로 남아있는 교수노동조합을 즉각 합법화할 것’을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투쟁하고 있다.


-“비정규확산법 날치기 무효” 금속노조 1일 총파업

금속노동조합연맹은 11월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비정규직 확산법안’의 전면무효를 선언하며 12월1일 총파업을 벌였다. 금속노조는 30일 오전까지만 해도 12월1일 확대간부들이 파업을 전개하고 상경투쟁을 벌일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날 기습적으로 본회의에서 날치기 법안이 통과되자 위원장 긴급 파업명령에 따라 수도·충청권 국회 앞으로 총집결해서 총파업을 벌이기로 결정했다. 한편 금속노조는 12월1일 속회하기로 했던 산별완성 대의원대회를 12일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여성이란 이유로 승진안된 사람 모여라”
인권위, 현대차 여성승진차별 해소 권고

여성이라는 이유로 승진이 안된 수많은 여성노동자들에게 ‘희망’ 메시지가 전해졌다.
11월29일 국가인권위원회는 현대자동차 남성노동자는 5급에서 4급으로 승진하는데 평균 7년이 걸리는 반면, 여직원은 평균 12년이 소요되는 것은 명백한 성차별에 해당되므로 누적된 성차별을 해소하고 양성평등한 승진제도를 수립할 것을 권고했다.
인권위는 현대자동차노조 광주전남본부 기운영 조합원 외 38명이 진정한 사건에 대해 현대자동차 대표이사에게 “오랜기간 승진에서 불리하게 대우한 것은 평등권을 침해한 차별행위”라며 ▲피해자들 구제조치를 포함한 성차별 해소조치 수립 ▲양성평등한 승진제도 수립 등을 권고했다.


-한미 FTA저지 대학노조 시국농성
대학노조는 11월30일 광화문에서 오전 9시부터 24시간 동안 한미FTA저지 시국농성을 벌였다.


-민영의료보험 개악 저지를 위한 보험노동자 총궐기 대회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은 지난 11월23일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의료보험 공공성 강화, 민영의보 개악반대, 보험산업 말살 저지, 고용안정 등 4대요구를 내걸고 ‘민영의료보험 개악 저지를 위한 보험노동자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전교조, 부당노동행위·불법징계규탄 대응방침 천명

전교조가 부당노동행위와 불법징계를 규탄하는 대응방침을 천명했다.
전교조는 지난 11월30일 전교조 3층 회의실에서 ‘부당노동행위와 불법징계 규탄 및 전교조 대응방침 천명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교조는 기자회견문에서 “모든 언론들의 자유로운 취재를 보장하는 공개 토론회를 국회에서 교육관련 법안 처리 전인 12월 6일 이전에 개최할 것을 교육부에 촉구한다”고 밝히고 “이러한 노력을 거부한 채 한국 교육을 파탄낼 교원평가제를 강행하고 연가참여 교사에 대한 징계만을 고집한다면, 전교조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며, 이로 인한 모든 혼란의 책임은 전적으로 교육부와 교육부총리에게 있음을 분명하게 밝혀둔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