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사용하던 컴퓨터가 어느때부터인가 느려져서 도저히 사용할수 없는 지경에 이르거나, 또는 보기 싫은 사이트가 꺼도 꺼도 계속 뜨는 경우가 있다. 이런경우 악성코드파일때문이다. 악성코드파일은 대체로 ActiveX를 중심으로 많이 깔린다. 인터넷을 이용할때 일반적으로 익스플로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인터넷화면을 보게 된다. 인터넷 익스플로화면은 웹서버와 자신이 사용하는 사용자 컴퓨터간의 통신을 기반으로 구성된다. 인터넷 화면에서 어떤 단추를 눌렀다면 그 신호가 웹서버에 전달돼고 그 결과값이 바뀐화면으로 보여지게 된다. 따라서 웹서버와 사용자간의 통신에 맞춰 실행되는 인터넷익스플로에서 많은 기능을 실현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이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ActiveX인데 인터넷익스플로에서 구현할수 없는 기능들을 별도의 프로그램뭉치를 내려받아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하고 기능을 구현시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ActiveX 프로그램뭉치들중 불량품이나, 악의적으로 돈을 벌기위해 특정용도로 사용되는 것들은 사용자의 컴퓨터를 아주 느리게 만들고 결국 사용불능으로 만든다.
인터넷 익스플러어에서 도구-인터넷 옵션-보안-사용자 지정수준을 클릭한다. ActiveX 컨트롤 및 플러그인 부분에 보면 서명된 ActvieX 컨트롤 다운로드부분에서 사용, 사용안함, 확인 세가지 탭중에서 확인으로 선택한다. 이제 어떤 ActvieX 프로그램뭉치가 깔리기 전에 사용자에게 허락을 확인하게 된다.
컴퓨터 바이러스 만큼 악성코드파일도 컴퓨터를 망치는 주요한 원인이다. 따라서 은행사이트나 유명포털사이트, 그 밖에 신뢰할수 있는 사이트의 ActvieX 만 허락하여 설치하고, 알수 없는 카페나, 이상한 사이트에서 ActvieX 설치를 묻는 화면이 보이면 무조건 '아니오'를 선택하는 것이 상책이다.
아니면 유명검색엔진에서 악성코드제거 무료 프로그램을 찾아 사용해도 좋다.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컴퓨터가 자주 고장나는 것도 이런 악성코드파일을 생각없이 깔기 때문이다.

두현진기자 du03@paran.com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