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대장정 '전국 강타'
9일 경남거제, 현장대장정 1차 평가 기자간담회 열려

민주노총 5기 집행부의 전국 현장대장정 프로젝트가 달아오르고 있다.
금속노조는 한미에프티에이저지 등의 노동현안 해결을 위한 6월 총파업투쟁을 결의한 가운데 민주노총은 지난 1일 정부를 향해 5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답변이 없을 경우 이석행 위원장은 '6월 중대결단'을 경고한 상태다.
5월 후반부터 최저임금투쟁을 비롯해 전국건설노조가 주도하는 특수고용노동자 투쟁이 잇따를 예정이다. 특히 6월 임시국회에 상정된 사학법, 국민연금법 등을 둘러싸고 일대 격돌이 벌어질 상황이다. '대국민사기극'으로 규정된 한미에프티에이 협상타결 사태와 맞물려 6월말 한미 양국 대통령의 협상체결 서명을 강력 저지하겠다는 민주노총 차원의 총력투쟁이 준비되고 있다.
또 7월1일 비정규개압법안 시행을 앞두고 사측은 비정규노동자들을 속속 계약해지하고 있다. 민주노총 6월대투쟁이 전면화되는 가운데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은 전국 현장대장정을 통해 현장역량을 모아내고 있다. 민주노총에 대한 현장조합원들의 질타와 기대 속에서 이석행 위원장은 "중앙과 기층의 괴리가 심하다"고 판단하면서 "반드시 민주노총을 새롭게 만들겠다"는 의지를 거듭 피력한다.
9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노조에서 수십여 명의 기자들이 운집한 가운데 <대우조선 해외매각 강행 반대>를 알리는 공동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대우조선 매각문제 뿐만 아니라 이석행 위원장이 주도하는 <현장대장정 프로젝트에 대한 첫 평가 기자간담회>도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기자들은 △현장대장정 속 현장조합원들의 반응 △대선후보 선출방식을 둘러싼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의 갈등 △금속노조 6월 총파업 결정에 따른 민주노총 중앙 방침 △끊이지 않는 노동조합 비리문제 해결방안 △최저임금 투쟁방안 △현장대장정 이후 민주노총 기조 변화 여부 △민주노총에 대한 정부 예산 지원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입장 등을 물었다.
이석행 위원장은 현장대장정과 관련해 "현장조합원들이 현장대장정을 기다리기 시작했다"며 현재 상황을 설명하고 "현장대장정을 통해 중앙과 기층의 괴리감이 상당하다는 점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현장대장정을 통해 반드시 민주노총을 새롭게 만들겠다"는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대선후보 선출방식을 둘러싸고 민주노총은 민중참여경선제 도입을 민주노동당에게 거듭 촉구하고 있다. 이석행 위원장은 "민주노동당을 지지하는 민주노총 조합원과 연대단체 성원들이 비당원이라고 해도 일정한 정치적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대선후보 선출에 대한 일정 권리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참여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또 필요하자면 "민주노총이 독자적으로 대선후보를 선출하겠다"는 방침도 발표해 이에 대한 논의가 확산되고 있다.
금속노조가 지난 4월 임시대대에서 한미에프티에이저지 등의 노동현안을 놓고 결정한 6월 총파업투쟁에 대해 민주노총은 입체적인 총력투쟁 태세를 전면 점검하고 있으며, 각급 단위들이 각 사안들과 맞물린 투쟁계획를 성안하고 중앙이 총검토를 통해 총력투쟁 계획을 검토, 결정해 지원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특히, 노동자와 사측이 반반씩 분담하는 고용보험 자금을 노동부가 일방적으로 주므르고 상당한 예산을 한국노총에게 지원하는 문제에 대해 이석행 위원장은 "더 이상 방치하고 방관하고 있을 사안이 아니라"며 규정하고 "반노동적으로 전용되는 국가예산에 대해 민주노총이 어떤 형태로든 직접 개입하겠다"는 뜻을 밝혀 주목을 받기도 했다.
민주노총 현장대장정이 시간이 흐를 수록 전국을 달구는 가운데 대장정이 현장조직력을 복원하고 민주노총이라는 거대 노동조직을 새롭게 바꿀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세간의 주목이 집중된 상태다. 민주노총 현장대장정은 지난 3월26일 인천을 시작으로, 경북, 대구, 경남을 거쳐 5월15일 광주 대장정에 돌입한다.

특별취재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