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인터넷상에서 한글 문서편집기 프로그램이나, 엑셀등 기타 유용한 프로그램등을 공유하는 파일형식으로 ISO이미지파일 형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려는데 ISO 이미지 파일이라 실행되지 않는 경우를 많이 겪었을 것이다

ISO이미지 파일에 대해 알아보자. ISO 이미지파일은 리눅스, 윈도우, 맥킨토시등 서로다른 운영체제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표준 CD-ROM 이미지 파일로, ISO 9660 표준을 따르고 있다. ISO 파일이란, 프로그램CD내용을 하나의 파일로 뭉뚱그려 놓은것이라고 생각하면된다. 이미지 파일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ISO 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보통 CD레코딩 프로그램이나 가상CD프로그램들에서 만들수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시디스페이스] [네로버닝롬] [알콜]등이 있다. ISO 파일을 만드는 이유는 프로그램 배포자 입장에서는 번거로운 작업을 피하고 간단하게 배포용CD를 만둘수 있기 때문인데, 다운받은 ISO파일은 위에서 말한 [시디스페이스]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행파일로 바꿀수 있다. ISO파일은 알집등 압축프로그램등을 이용해 실행파일로 변환시킬수 있지만 편하게 ISO파일로 압축된 것을 다시 일반파일로 푸는 것은 번거롭기에 가상CD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를 권한다.

CD스페이스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ISO파일을 설치하는 방법을알아보자
우선 CD스페이스 프로그램을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프로그램 메뉴단추에서 파일을 누르고 하단으로 펼쳐지는 메뉴중에서 이미지 추가 단추를 누른다. ISO파일을 찾는 창이 열리고 실행하고 싶은 ISO파을을 선택하고 열기를 누른다. CD스페이스 프로그램 화면중간아래쪽으로 추가한 ISO파일 목록이 보이는데 사용부분에 X표가 돼어 있다. 이 목록을 더블클릭하면 ISO 파일이 정상적으로 실행된다.
ISO이미지파일은 보관용 CD로 만들수 있는데 네로버닝프로그램을 이용할수 있다.
네로버닝을 실행하고 윗메뉴에서 [Recoder] - [Burn Image...] 단추를 누르고 CD로 구울 ISO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누른다. 레코딩 속도와 방식등을 물어보는 화면이 나타나면 그냥 [Burn]단추를 누르면 CD로 구울수 있다.




두현진 객원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