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에 대한 '잔인무도한 노동탄압'이 벌어지고 있다.

'대국민사기극'이라는 비난을 사고 있는 한미자유무역협정 저지에 금속노조가 총파업 방아쇠를 당기자 정권은 그 즉시 전방위적 탄압을 시작한다.

28일 현재, 금속노조 정갑득 위원장과 수석부위원장, 사무처장, 금속노조 산하 지역지부장 전체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됐다. 현대자동차노조는 23명, 기아차노조는 8명이 고소고발된 상태. 전체적으로는 금속지도부 17명에 대해 체포영장이 발부됐다. 또 부위원장을 비롯한 금속 성원들에 대해 순차적으로 체포영장을 발부할 것으로 보인다.

<b>노무현 정권 '두려움에 떨고 있어'</b>

금속노조 집행부 관계자는 극심한 공안탄압 발생 원인에 대해 “노무현 정권이 한미FTA를 갖고 남은 임기에 ‘정치적 반전’을 꾀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는 “한미FTA는 노무현 정권의 아킬레스건이고 이 부분을 갖고 금속노조가 총파업으로 정면 대응했고, 이로써 국민은 한미FTA 자체에 대해 의혹을 품게 돼자 이를 차단하기 위해 초고속 탄압을 벌이는 것"이라고 분석한다.

또 “금속노조가 15만 산별시대를 열자, 노무현 정권은 금속 산별조직 확대를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며 "한미에프티에이라는 사기극 진상이 금속 총파업을 통해 국민들에게 알려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존재한다"고 풀이한다.

[사진1]<b>금속노조 '무차별 노동탄압에 정면대응'</b>

금속노조는 정권과 자본의 전방위적인 노동탄압에 대해 단호히 맞선다는 입장이다.

특히 지난 25일 경찰이 금속집행부를 대상으로 무차별 소환장을 발부하자, 금속집행부는 즉각 군사독재 정권시절에도 없는 사태라고 규정하고 이런 식의 공안탄압과 소환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발표한다.

금속노조 중앙집행부는 27일부터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29일까지 예정된 한미FTA저지 금속총파업이 더욱 힘있게 전개되도록 현장 조합원들을 독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신문방송 언론들의 취재에 적극 응하고도 있다.

금속집행부는 모처에서 '노동탄압 반대, 소환 거부 무기한 농성투쟁'을 시작했다.

이들은 6.29 총파업 총력투쟁이후 공안탄압에 대한 전방위적 대응을 모색할 예정이다. 투쟁수위는 내주 금속 상집회의에서 논의하고, 7월초 열리는 금속 중앙쟁대위를 통해 투쟁방침을 확정하는 동시에 금속 중앙위 회의를 통해 전체 상황을 공유하고, 동시에 이어질 중앙교섭과 임단투 강화 방안 등을 집중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표시작]
<b>▲농성투쟁 중인 금속집행부 관계자 인터뷰</b>

수배당한 한 관계자에게 "가족들이 염려하지 않냐"고 묻자, “아내는 황당해하면서도, ‘열심히 더 힘내서 하라’는 말을 했고, 딸아이는 ‘아빠처럼 착한 사람을 경찰아저씨들이 왜 잡아가느냐’는 말을 했다”고 전한다.

그는 딸아이 질문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이 노동자들을 공장에서 쫓아내는 법을 만들려고 하는데 아빠가 공장에서 쫓겨 날 위기에 놓인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해 싸우니까 대통령 아저씨가 경찰을 동원해 잡으려 한다고 답했다"고 한다.

그의 딸아이가 “노무현 대통령은 참 나쁜 사람이고 왜 그런 사람한테 국민들이 표를 찍어줬냐”며 “우리 엄마같은 사람이 대통령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다고 전한다.

노동자들의 참뜻을 왜곡하는 보수언론과는 달리 노동자인 아빠의 참뜻을 어린 딸아이가 알아차린 셈이다. 그 딸아이가 미래의 건강한 노동자로 성장할 것임은 틀림없어 보인다.

<b>▲경찰, 금속노조 집행부에 대한 초고속 무차별 소환장 발부</b>

25일 금속노조 첫 파업이 시작되자 경찰은 그 즉시 소환장을 발부해 퀵서비스로 전달한다. 경찰이 퀵서비스로 보낸 소환장 수령을 금속노조가 공식거부하자 이날 저녁 8시30분 금속노조 집행부 등이 보유한 핸드폰으로 문자메시지로 출두를 요구한다. 26일 경찰은 다시 퀵서비스로 소환장을 보냈고 아시 금속집행부에게 소환내용을 핸드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발송한다. 심지어 금속노조 부위원장 등에게는 전보를 이용해 소환장을 보내기까지 한다.
[표끝]
<b>'한 마디로 황당하다'</b>

노무현 정권의 전방위적 노동탄압에 대해 “한 마디로 황당하다”는 게 금속노동자들의 반응이다. 이들은 “금속노조 4만시절에도 민주노총 방침에 따라 정치파업을 많이 했지만 지금처럼 대대적인 공안탄압을 벌인 경우는 단 한 차례도 없었다”며 혀를 찬다.

금속노동자들은 대게 "민주노총 금속노조 규모가 커지고, 특히 한미에프티에이저지 총파업 자체를 통해 한미에프테에이가 국민에게 알려지지 않는 상당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음을 폭로한 결과"라고 말한다.

금속집행부 관계자는 “지금이라도 한미에프티에이협정 체결을 중단하고 국민들에게 보다 쉽게 실제 내용을 공개하고 민주노총, 금속노조, 한미에프티에이저지 범국민운동본부, 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공청회나 논의를 통해 전향적 방안 수립이 필요하다”는 점을 노무현 정권에게 주문했다.

정권과 자본의 ‘짜고 치는 초고속 노동탄압’. 그 뒤에는 ‘국가’라는 이름의 ‘괴물’이 도사리고 있다. 보편적인 시각과 상식을 벗어난 비정상적인 국가운영의 진짜 모습은 이 글을 볼 국민의 기억 속에 각인될 것이다.

[관련기사]
<채근식/민주노총 편집국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