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예정 홈에바광주유동점 모조리 외주용역화, 광주지방노동청 개입·지원

[사진1][기사대체]이랜드그룹이 개장 예정인 "홈에버 (광주)유동점도 모조리 외주용역화 추진한다"는 문건이 폭로됐다.

전국비정규노조연대회의(의장 박대규, 전국건설노조 수석부위원장, 이하 전비연)는 12일 '홈에버 유동점 사원모집' 광고 문건을 입수, 분석 끝에 이랜드그룹의 외주용역화 추진 내역을 공개했다.

<b>이랜드자본, 개장 예정 홈에버 광주유동점 모조리 외주용역화 추진</b>

사정은 이렇다. 이랜드그룹은 오는 7월말 개점 예정인 홈에버 유동점에서 일하게 될 사원들을 모조리 (주)세루넷코리아라는 용역업체를 통해 고용할 예정인 것으로 밝혀졌다.

문제는 "비정규법으로 인한 외주용역화로 전국민적 지탄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랜드그룹은 버젓이 외주용역화를 통한 비정규직 늘리기를 꾀하고 있다"고 전비연은 비판했다.

특히, 광고 <모집부문>에는 “신선파트(농산, 수산, 축산), 공산, 리빙파트, 검품(물류), 캐셔(계산원), 방송, POP(디자인)” 등 모든 분야에서 (주)세루넷코리아라는 용역업체를 통해 모집을 공고한다고 적혀있다.

게다가 “1년 단위 계약”이라고 명시하고 있어 외주용역화에다 계약직이라는 이중 굴레를 씌우고 있어 이랜드그룹이 비정규법망을 교묘히 피하는 방법으로 이익 확보에만 혈안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게 한다. "사실상 극소수 정규직을 제외하고 거의 100%를 외주용역 비정규직으로 채우겠다는 것"이라고 전비연은 이랜드그룹 처사를 성토했다.

<b>이랜드자본 외주용역화 방침에 광주지방노동청 거들고 나서</b>

더 큰 문제는 이 모집공고가 광주지방노동청 고용지원센터가 낸 것이라는 점. 이상수 노동부장관은 “이랜드가 뉴코아의 비정규직 계산원을 외주화한 것은 너무 성급했던 것 같다”며 “아무리 업무가 자동화돼 있다고 해도 돈을 다루고 소비자들과 직접 대하는 사람들을 외주로 돌린 것이 바람직한 결정이었는지는 의문스럽다”고 밝힌 바 있다.

전비연은 "실업해소와 고용 촉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박수를 쳐줄 일이지만, 계산원 업무를 포함해 핵심적인 업무를 모조리 외주화해 사원을 모집하는데 노동부가 앞장서는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노동부가 이랜드홈에버의 외주용역화를 사실상 돕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비판이 따른다.

이번 문건에서도 확인된 것처럼 이랜드그룹은 '비정규법을 악용한 대량해고, 외주용역화를 통한 100% 비정규직화를 통한 이익 확보 등 노동자 복지확대보다는 최저임금을 주면서 노동자를 쥐어짜내는 쪽에만 혈안이다.

이랜드그룹은 뉴코아에서 캐셔(계산원)을 전원 계약해지하고 외주용역화하여 사회적 비난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랜드그룹일반노조와 뉴코아노조가 이 문제때문에 12일로 20일째 공동파업을 벌이고 있다.

한편, 구권서 전 전비연 의장이 2년전 칠곡투쟁 관련해 긴급체포 당헤 오늘(12일)중 영장청구될 것 알려졌다. 전비연은 이번 사태를 공안탄압으로 규정하고 총력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특별취재팀/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