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일을 하다보면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하는 경우가 잦다. 또 저기종 컴퓨터를 이용할 경우 하드용량이 모자란다는 경고창이 뜰 때도 있다.
이런 경우 '조각모음'이라는 기능을 이용해보자. 먼저 내컴퓨터>운영프로그램이 설치된 C드라이브>마우스 오른쪽 클릭>속성>도구>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하자. 그러나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하려면 총하드용량 중 여유 용량이 15%정도는 돼야 가능하다. 이럴 때 필요없는 파일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인테넷 임시파일 삭제이다.
제어판>인터넷옵션>일반탭을 누른다. 중간정도에 임시 인터넷 파일탭 옆에 있는 설정탭을 선택한다. 설정탭 안에 사용할 디스크 공간이 표시돼 있다. 또 임시 인터넷 폴더 위치도 나타난다. 임시 인터넷 폴더 역할은 사용자가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웹사이트 파일들이 사용자 컴퓨터로 다운돼고, 사용자 컴퓨터 Documents and SettingLocal SettingsTemporary폴더에 쌓이게 된다.
이렇게 사용자 컴퓨터에 누적되는 인터넷 파일들은 사용자가 방문한 사이트를 다시 방문할 경우 사용자 컴퓨터로부터 필요한 파일들을 호출해 실행함으로써 서버 통신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임시 인터넷 폴더는 용량 1기가 정도를 점유하기 때문에 저기종 컴퓨터의 경우 하드디스크 용량을 부족하게 만들기도 한다.
따라서 인터넷 임시 파일을 지워주거나 용량을 약 500메가정도로 설정하면 부족한 하드용량을 일부 보완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하는 것. 꼭 필요한 파일들은 별도로 저장하고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하면 최대 20%~30% 하드디스크 용량을 늘일 수 있다.
하드디스크는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할 때 저장되는 해당 자료에 대한 주소값과 실제 자료는 따로 저장된다. 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하나의 데이터가 여러 곳으로 퍼지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것들을 한곳으로 재배치하는 것이 디스크 조각모음이다.
하지만 디스크 조각모음은 하드디스크에 물리적인 피로도를 가중시키기때문에 한달에 한번정도 실행하는 편이 가장 좋다. 너무 자주 실행하면 하드디스크가 물리적인 오류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이와 더불어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좋다. 피시클린 등의 프로그램들이 있다.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들은 사용하지 않는 파일을 삭제해 주고, 오류메세지를 띄우는 원인을 바로잡아 주고, 악성코드파일 등을 삭제해 준다. 두현진/객원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