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전농-전여농, 23일 기자회견…“무한경쟁 아이들 ‘점심시간’만이라도 평등하게…” 

2FM2E0113.gif 
'친환경 무상급식은 부모의 마음' 23일 오전 '친환경 무상급식 시행 촉구 노동자,농민단체 기자회견'이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민주노총과 전농, 전여농의 주최로 열렸다. 이명익기자

민주노총, 전농, 전여농이 23일 오전10시30분 프레스센터 19층에서 ‘친환경 무상급식 시행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친환경 무상급식 정책 채택여부가 지방선거 후보자들에 대한 조직적이고 적극적인 낙선 또는 지지를 결정할 주요 판단점이 될 것임”을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 등에 경고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국민 90% 이상이 무상급식에 찬성하고 있지만 대구, 울산, 인천과 더불어 서울시 예산 가운데 무상급식 예산은 1원도 없다”면서 “반면 서울시 5년간 홍보예산은 3400억 원이나 된다니, 예산이 없다며 무상급식을 포퓰리즘이라 비판하는 한나라당이 뻔뻔하다”고 성토했다.  

특히 이들은 “이번 쟁점이 단순한 무상급식에 머물지 않고 ‘친환경 직거래 무상급식’으로 확산되길 바란다”면서 “노동자, 농민은 우리 먹거리의 생산자이자 소비자이며 성실한 납세자로서 우리가 낸 세금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먹거리를 차별없이 먹이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농 이광석 의장은 “우리 기성인들은 ‘구호세대’이지만 OECD 가입 세계 강대국 반열에 올라 있는 한국에서 아이들 세대에 대한 무상급식은 이제 자연스럽다”면서 “하지만 이명박 정부는 부자급식이니 사회주의 발상이니 하면서 아이들 밥상에까지 색칠하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전여농 김경순 회장은 “친환경 무상급식은 아이들과 농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라면서 “지역과 친환경 농산물 공급을 통해 아이들이 먹거리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고 농업식량 자급률을 높이는 무상급식은 인권이고 건강권”이라고 주장했다.  

이미 오래전부터 ‘무상급식’을 정책이슈로 내걸고 활동해 온 전교조 정진후 위원장은 “국가가 아이들에게 교과서를 무상으로 지급하는데 부자이니까 교과서값을 받는다는 얘기는 없다”면서 “무상급식이 마치 시혜를 베푸는 것처럼 되고 있는데, 사실 ‘무상’이란 의무이고 국민들 낸 세금으로 아이들을 교육시키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보건의료노조 나순자 위원장은 “집단적인 급식으로는 군대, 병원, 학교 등이 있는데 먹거리 보장이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면서 “무상급식은 병원에서도 친환경 급식실현을 앞당기는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은 “무한경쟁에 내몰린 아이들이 점심시간만이라도 평등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상급식”이라면서 “저급한 색깔론으로 친환경 무상급식에 반대하는 반인권적 반교육적 부자권력에는 지방선거 이후에도 지속적인 심판운동을 벌여갈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강상철기자/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