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유권자희망연대’ - 밥과 강, 그리고 일을 위한 유권자권리 선언

한 번의 선거로 세상이 바뀌지는 않는다. 더군다나 대선도 아닌 지역 일꾼을 뽑는 지방선거에서 그런 기대를 하는 것은 무리이다. 하지만 우리가 지방선거에 관심을 갖는 것은 정권의 독선 독주를 막아낼 수 있는 가장 현실적 대안이라는 점 때문이다. 선거와 관련된 각종 여론조사 결과도 그 가능성을 말해주고 있다. 정권견제론을 지지하는 비율이 국정안정론보다 훨씬 높게 나온다. 야권단일후보를 지지하는 비율 역시 47%로, 여권후보 지지 39%를 상회한다. 이번 선거는 누가 뭐래도 현 정권에 대한 평가, 심판이 주를 이루는 선거가 될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시민사회운동의 현 상태는 그렇게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활동력은 극도로 위축되어 있으며 집중하는 이슈도 분산되어 있고 선거 대응 방법론도 제각각이다. 게다가 야권 선거연합이 중요한 변수가 되다보니 소위 ‘5+4 선거협상’의 향배에 주목하느라 정작 시민사회운동이 무엇을 할 것인가를 분명하게 결의하고 있지 못하다.

지난 3월 24일 전국의 34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이 2010유권자희망연대(이하 유권자연대)를 결성하여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 것은 늦었지만 다행스런 일이다. 우선 흩어진 시민사회운동 역량을 결집시키는 것이 급선무이다. 각 지역별로 선거대응조직이 움직이고 다양한 형태의 정치운동단체들이 활동 중이다. 각각의 활동이 활성화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선거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전국적 역량을 결집할 수 있는 플랫폼, 전국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절실하다. 유권자연대는 그러한 역할을 담당하고자 출범했다. 특히 시민운동뿐만 아니라 민주노총이나 진보연대 등 진보적 조직들이 유권자연대 참가를 결의하면서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활동에 있어서는 시민사회의 요구가 반영된 정책과 가치, 핵심이슈를 중심으로 선거의 구도와 쟁점을 형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전국적 이슈가 되고 있는 친환경 무상급식(밥) 4대강중단(강), 고용안정과 일자리확대(일)을 앞세우고, 교육, 주거, 보육, 안전, 노후문제 등 시민들의 보편적 생활요구를 선거쟁점화 하도록 총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이러한 정책의 찬반입장에 기반해 정치세력과의 정책협약을 추진하여 누가 시민의 요구를 반영하고자 하는지 분명한 구별정립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한편으로 시민사회와 정책협약에 나서는 정당 후보자들 간의 선거연합을 실현하는 대중적 압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나아가 무상급식, 4대강, 일자리 등 시민사회가 공히 공감하고 동참할 수 있는 굵직한 이슈와 과제를 중심으로 전국 공동행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미 4월17일을 4대강 반대의 날로, 5월5일을 친환경무상급식 실현을 위한 대행진의 날로 정하고 이를 위한 준비가 진행 중이다.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5월1일 메이데이는 고용과 일자리문제에 대한 전국 공동행동을 다짐하고 실천하는 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투표참여운동’ ‘커피파티운동’같은 유권자가 마음껏 제 목소리를 내도록 하는 유권자참여운동을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벌써부터 투표참여 프리허그운동 같은 네티즌들의 투표독려운동이 화제가 되고 있다. 직장근처나 동네에서 커피나 호프 한잔 하며 선거, 정치, 정책에 대해 수다를 떨고 이를 온라인에서 모아내는 커피파티운동 역시 세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당, 후보, 언론만이 아니라 유권자가 선거의 진정한 주인으로 당당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이번 선거의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채 두 달이 남지 않았다. 다양한 논의도 중요하지만 역시 세상을 바꾸는 것은 실천의 힘이다. 소박하지만 함께 하는 실천에서 희망의 근거를 만들어내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