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각 앞두고 사측 “388명 정리해고하겠다” 강행입장 고수

대우자동차판매 노동자들이 정리해고 철회를 촉구하며 본사를 기습 점거했다.

금속노조 대우자동차판매지회 조합원 100여 명은 오늘(24일) 오후 3시 경 정리해고 철회를 촉구하며 인천 부평 소재 대우자동차판매 본사를 기습 점거했다.

대우자판 노동자들은 24일 점거농성을 시작하기 직전에 사측과 특별교섭을 벌였지만 사측이 정리해고 강행 입장을 고수함에 따라 교섭은 성과 없이 끝난 것으로 전해졌다. 김진필 지회장은 “지난 21일 상견례에 이어 오늘 교섭에서도 회사는 정리해고를 회피해보자는 노조 측의 의견을 묵살했다”며 “정리해고가 철회될 때까지 점거농성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우자판 노동자들의 이날 점거는 기습적으로 이뤄졌고 그 과정에서 사측과 충돌은 없었다. 농성조합원들은 오후 4시 현재 본관 4층 임원실과 복도에서 정리해고 철회를 촉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대우자판은 지난해 12월30일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인천북부지청에 전 직원 572명 중 388명(67.8%)을 정리해고하겠다고 신고했다. 이어 회사는 이달 17일부터 일주일 간 희망퇴직을 접수하는 한편 25일 정리해고 대상자 개별 통보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노조 측에 밝혔다.

대우자판 사측은 관리직협의회·영업직협의회 대표들과 협의해 희망퇴직을 실시키로 결정했다. 노동조합은 이 협의에 참가하지 않았다.

회사 측은 희망퇴직원을 제출하는 직원에게 별도의 위로금 없이, 지난 4월 워크아웃에 돌입한 뒤 제대로 지급되지 않은 임금과 퇴직금을 우선적으로 지급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또 최근에는 정리해고 대상자 평가 기준에서 사원들의 임금반납을 조건으로 걸어 노조 측의 강한 비난을 샀다. 회사는 25일 주주총회를 열고 내달 초 매각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대우자동차판매지회는 “무능한 경영진, 그리고 이들에게 투자한 산업은행과 채권단이 우량기업이었던 대우자판을 망하게 만들었는데, 경영실패의 책임을 왜 노동자들이 짊어져야 하냐”며 강력히 반발해 왔다.

대우자판이 지난달 말 정리해고 계획을 제출할 당시 노동청은 이 신고접수를 연기했다. 집단해고를 실시할 경우, 50일 전에 노조 측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야 하고, 해고자에게 30일 전에 예고하거나 한 달 치 임금을 지급해야 하는데 이 절차가 이행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대우자판은 회사 경영 회생을 위해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대규모 정리해고를 강행하고 있다.

대우자판의 무더기 정리해고는 기업의 부실화 때문이라는 것이 노조 지적이다. 대우자판은 건설업에 진출하며 문어발식 사업 확장을 이어 왔고, 그 결과 기업 근간을 이루던 자동차 판매부문이 약화됐다는 것.

대우자판은 지난해 3월 GM대우자동차로부터 자동차 공급계약을 중단당하는 수모를 겪었고, 바로 다음 달 워크아웃에 들어갔다. 그 뒤 기업매각이 추진돼 지난해 11월 영안모자 계열사인 대우버스와 기업 분할매각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지회는 이번 정리해고가 매각을 앞두고 인원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추진되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노조는 희망퇴직 접수 첫날인 17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전국 지점과 본사, 고용노동부·대우자판 인천 본사 앞에서 동시다발 1인 시위를 벌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