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파괴·뇌물청탁·거짓보고 한국동서발전 이길구사장 퇴진하라!”

▲ "노조파괴 뇌물청탁 한국동서발전 이길구사장 해임하라!" 사진=노동과세계
이명박정부의 공공기관장들이 온갖 불법비리를 저지르는 것은 물론 노동조합 파괴공작에도 혈안이다. 정부가 공공기관을 평가할 때 대국민 공공서비스를 확대해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노동조합을 무력화시키고 단기수익을 올리느냐에 후한 점수를 준다.

발전노조 조합원들을 사과, 배, 토마토로 분류하며 노동조합 활동에 지배개입하는 부당노동행위로 두 차례나 고소당한 한국동서발전(주) 사장이 이번에는 지식경제부 뇌물청탁과 국무총리실 허위보고라는 범법행위를 저질렀다.

당진화력 9·10호기 착공식을 준비하며 고가의 전자액자 160개를 전력비상과 응급복구 시에나 가능한 수의계약으로 제작해 이를 지경부 공무원들에게 건네다 국무총리실 특별감찰팀에 적발됐다. 오는 10월27일 임기가 종료되는 이길구 사장은 발전회사 사장 자리 연임을 위해 노동조합을 탄압하고 비상식적 고가선물을 제작해 배포해 국민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구권서 공공서비스노조 사무처장은 “공공기관장들의 비리와 부패, 비도덕성은 비단 발전산업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만연한 공공기관 관리운영의 문제”라면서 “286개 공공기관장을 비롯해 이사와 감사 등 수천개 임원 자리에 앉기 위해 권력에 줄을 대고 낙하산 인사들이 온갖 불법비리를 저지르고 있지만 어떤 견제장치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올 하반기 대규모 주요 공공기관장들을 새로 뽑는 것이 예정돼 있는데 이제 낙하산 관행을 끊어야 하며 임원선출절차를 전면혁신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공공서비스 소비자인 시민과 공공서비스 생산주체인 노동자가 모든 과정에 참여하는 방향으로 공공기관운영법률을 개정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 동서발전의 뇌물청탁과 노조파괴를 규탄하는 한국발전산업노조 박종옥 위원장. 사진=노동과세계
박종옥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동서발전회사뿐만 아니라 서부, 남부, 중부 발전회사 사장들도 전력생산은 제쳐두고 사장자리 연임이나 노조파괴 공작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규탄하고 “전력수급위험이 최고조에 이르러 비상사태임에도 불구하고 발전회사 사장들은 직원들에게 노조를 탈퇴하지 않으면 근무하지 못하게 하고, 안정적 전력생산을 위해 노력하는 대신 민주노총 소속 노조를 파괴해 경영평가에서 점수따기할 궁리만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헌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과 박종옥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노동조합 파괴와 뇌물청탁으로 얼룩진 한국동서발전(주) 사장을 즉각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한국동서발전 이길구 사장은 얼마 전 노조파괴행위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던 장본인으로서 노동자들 양심을 유린하고 법을 위반하며 민주노총, 발전노조를 파괴시키려 한 악질사장”이라면서 “당시 이길구 사장은 조합원들에게 원거리 강제발령을 무기로 협박하며 조합원들로 하여금 노조를 탈퇴하게 만들며 인권유린과 범법행위 대명사가 됐다”고 전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를 향해 “홍수 뒤 수해대책을 세우는 식으로 전력대란 뒤에 전력대란 책임자를 처벌할 생각이 아니라면 발전회사 사장들을 엄히 문책해야 한다”면서 “특히 전력수급 비상시기 안정적 전력생산 대신 정부에 뇌물청탁이나 거짓보고를 일삼는 동서발전 사장 이길구를 즉각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