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금융거래세 도입해 고삐풀린 투기자본 규제하라!”

금융규제 강화하고 금융거래세 도입하라!
MB정부는 99% 저항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MB정부는 미국눈치 그만 보고 금융거래세 도입 지지하라!

▲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열린 'G20 프랑스 정상회의 대응 원정투쟁단 출국 기자회견'에 참가한 사무금융연맹 원정투쟁단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이명익기자
최근 금융자본의 천국인 미국 월가에서 촉발된 99% 저항이 미국이 주도하는 전 세계 금융시스템 파탄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프랑스 칸느에서 오는 11월1~4일 G20 정상회의가 열린다. 한국 노동자들이 G20 정상회의에서 고장 난 세계 금융시스템 개혁을 논의해야 한다며 원정투쟁 길에 나선다.

프랑스G20 정상회의 대응 사무금융연맹 원정투쟁단이 출국에 앞서 25일 오후 2시30분 여의도 금융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전 세계 정상들, 특히 이명박 정부에게 금융수탈 1%에 맞선 99% 저항물결을 직시하고 금융거래세 도입 등 자본통제를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한국 노동자들은 세계 각국에서 자본통제의 일 방편으로 제기되고 있는 금융거래세가 큰 반향을 얻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이명박정부가 이 제도를 적극 지지하고 도입에 나설 것을 촉구할 계획이다. 프랑스와 독일 정부는 EU 차원에서 주식, 채권, 파생상품에 대해 거래세를부과하자며 설득하고 있다. 세계적 부호 빌 게이츠도 금융거래세 도입 캠페인에 발벗고 나섰다. 그는 금융거래세를 도입하면 세계적으로 연간 293조원 세수를 확보할 수 있고, 이 돈으로 개도국을 지원하는데 쓰자고 제안하고 있다.

정용건 사무금융연맹 위원장은 “2008년 9월 미국 리먼브라더스로부터 시작된 신자유주의 금융세계화 위기 이후 G20 정상들이 모여 각국 재정을 투입했지만 미봉책에 불과했고, 결국 복지는 축소되고 일자리는 줄고 실업은 늘고 물가는 올라 노동자민중의 삶이 나락으로 떨어졌다”고 전하고 “이는 곧 금융자본의 문제로 귀결됐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금융거래서 도입만이 금융자본 족쇄를 채워 금융자본을 축소하고 탐욕스런 금융자본에 의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길”이라면서 “전 세계 1,500여개 도시에서 울려퍼진 월가를 점령하라는 외침이 이제 프랑스에서 다시 터져나올 것”이라고 역설했다.

▲ 정의헌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열린 'G20 프랑스 정상회의 대응 원정투쟁단 출국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이명익기자
사무금융연맹과 프랑스에서 G20 규탄투쟁을 벌일 정의헌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우리는 금융독점자본주의를 용납할 수 없으며 이에 저항하기 위해 프랑스 원정투쟁을 떠난다”고 말하고 “초국적 금융 독점자본을 비호하는 G20 정상회의에 맞서 우리는 L20을 열어 금융거래세 도입을 주장할 것”

이두헌 사무금융연맹 프랑스G20원정투쟁단 단장(사무금융연맹 부위원장)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우리 사무금융연맹 G20 대응 원정투쟁단은 프랑스로 떠나며 이명박정부가 금융자본의 천국 미국 월가에서 시작돼 전 세계로 퍼져나가는 저항의 물결을 직시하길 바란다”면서 “민심에 어긋나는 정책을 펴는 정부는 지속될 수 없다는 것이 역사가 우리에게 주는 절실한 교훈임을 잊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어 “금융거래세 도입은 자본통제를 위한 가장 적절한 출발점”이라고 못박고 “이명박정부는 미국의 눈치를 그만보고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금융거래세 도입을 공식적으로 지지하라”고 성토했다.

사무금융연맹 원정투쟁단은 G20 프랑스 정상회의에 앞서 26일 출국하며, 정의헌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과 보건의료노조도 잇따라 프랑스로 떠난다. 

☞ 금융거래세란?

금융거래세는 말 그대로 주식, 채권, 외환, 파생상품 등 모든 금융거래에 부과하는 세금을 의미한다. 1972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제임스 토빈은 단기성 투기자금 억제를 통해 실질환률의 변동성을 줄이자는 목적에서 외환거래세(토빈세) 도입을 주장했다. 금융거래세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외환은 물론이고 모든 금융거래에 대해 과세하자는 것이다.

금융거래세는 애초 경제학자들 학술적 논의에서 출발했지만, 신자유주의적 경제체제가 강화된 이후 지구촌 곳곳에서 수많은 위기가 발생하자 국제적 차원의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이 자본통제의 일환으로 금융거래에 세금을 부과할 것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금융거래세는 자본과 권력에 대한 국제시민사회 핵심 의제로 부상했다. 대개의 정치권력도 원칙적 입장에서 금융거래세 도입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IT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거래세 부과에 따른 실질적, 기술적 문제도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