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영리병원 저지 위한 삭발식과 결의대회 열어

 .

▲ 6월 7일 오후 4시30분 종로구 계동 보건복지부 앞에서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이 삭발식을 진행했다. 유 위원장은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의 근간을 무너뜨리고 비싼 의료비로 국민건강을 파탄내는 영리병원 도입을 결사 저지하겠다는 결의"라고 의의를 설명했다. 경제자유구역특별법 시행규칙 입법예고 시한인 6월 8일을 하루 앞둔 날이다.

 

▲ 삭발하는 유 위원장의 뒤에서 한 보건의료노조 간부가 머리띠를 고쳐 매고 있다.

 

▲ "오늘 내가 자른 건 머리카락만이 아니다. '나 혼자만 싸우는 거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 이렇게 해서도 안 되면 어쩌나 하는 불안'도 잘라냈다." 유 위원장이 삭발 소감을 밝혔다. 이어 "80만 조합원과 함께 보건의료노조가 앞장서 영리병원을 저지하겠다"며 전국에서 올라온 보건의료노조 간부들과 구호를 외쳤다.
▲ 이날 결의대회에는 보건의료노조 간부 200여 명이 참여했다. 심상정 통합진보당 국회의원도 함께했다.

 

▲ 보건의료노조는 "이명박 정권은 최근 경제자유구역특별법 시행령 개정과 시행규칙 제정을 통해 송도에 영리병원 1호를 설립하려 하고 있다."며 영리병원 도입 저지를 위한 2단계 투쟁에 돌입할 것을 선언했다.

 

▲ 같은 날 오후 5시부터는 무상의료 국민연대와 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민운동본부가 공동 주최하는 '국민건강 파탄내는 의료대재앙, 영리병원 도입 허용 보건복지부 규탄대회'를 열었다. 참가자들은 시행규칙을 그대로 공표할 경우 임채민 보건복지부 장관 퇴진 요구, 향후 송도영리병원 설립 저지 투쟁과 법 개정을 위한 대국회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규탄대회에 참석해 "KTX 민영화 저지 투쟁과 영리병원 저지 투쟁엔 공통점이 있다. 일개 정권이 국가기간산업을, 그리고 국민의 건강권을 매각할 권한이 없음을 확인하는 투쟁이라는 점이다"고 발언했다. 이어 "우리 모두는 예비 환자다. 따라서 질병에 대해 연대하고 투쟁하며 사회가 책임을 져야 한다. 또한 보건노동자들이 건강해야 국민이 건강할 수 있다"고 했다.

 

▲ 민주노총과 노동시민사회단체가 시민 2만 1,800명로부터 받은 '영리병원 도입 반대 국민의견서'.

 

▲ 대회를 마친 후 참가자들이 보건복지부 앞에 '영리병원 반대', '보건복지부 규탄'등을 적은 종이를 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