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청에 마련된 해군기지 저지 홍보부스]

  제주 해군기지 저지 투쟁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약 60여일간의 도청 앞 농성에도 우근민 도지사가 공사정지 명령을 내리지 않자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 범대위는 우근민 도지사에게 더 이상 기대를 버렸다고 선언하고 새로운 투쟁으로 해군기지 저지 투쟁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 


청문절차가 종료되었음에도 중앙정부의 눈치를 보며 차일피일 결단을 미뤄왔던 우근민 도지사는 한 중앙종편과의 인터뷰에서 공사정지 명령을 내릴 근거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는 청문절차가 사실상 공사정지 명령을 내리기 위한 명분인데도 실제로는 공사정지 명령을 내리지 않겠다는 속내를 드러낸 발언이다.  


이에 당장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 범대위는 공사정지 명령 근거가 이미 현장에서 확인되고 있는데도 이를 회피하는 것은 도민의 안위보다는 중앙정부의 눈치보기에만 급급한 행태라고 규탄했다.  


평화활동가와 주민들에 따르면 강정 해군기지 건설 현장에서는 오탁수 방지막이 훼손된 상태에서 공사를 강행, 흙탕물이 바다로 흘러들어 가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명백하게 환경영향평가 이행협약을 위반하는 것으로 훼손된 오탁수 방지막을 완전하게 수리하기 전까지는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 그럼에도 해군은 막무가내로 공사를 진행시키고 있고 이를 관리감독해야 할 제주도는 제대로 현장조사조차 나온 적이 없다고 한다. 상황이 이런데도 도지사는 근거가 없다고 도민을 기만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 범대위는 현재 제주시청과 노형로타리에서 매일(일요일 제외) 오후3시부터 7시까지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무료커피 제공, 유인물 배포 등을 통해 해군기지 백지화를 위한 도민여론 형성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민주노총 제주본부도 지난 제4차 대표자회의에서 해군기지 저지 투쟁의 중요성을 재차 공유하고 자체 투쟁계획을 의결했다. 대표자들은 제주시내 홍보부스에 전 사업장 대표자 최소 1회 이상 결합, 조합원 설문조사, 워크샵(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제주본부 조합원들의 연대의식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10월경 제주본부 차원의 제주 해군기지 백지화 집중행동을 열기로 결의했다.

조합원이 앞장서서 제주 해군기지 반드시 막아내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