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불법사찰! 헌법·노동법 개무시!” 서비스연맹, 엄정수사 촉구

▲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이마트에 대한 사법기관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가운데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주)이마트의 불탈법적 반사회적, 비양식적 직원들에 대한 사찰과 신세계그룹 차원의 무노조경영 방침에 의한 노조탄압 및 취업규칙 변경 등 이후 헤아릴 수 없는 행태들이 낱낱이 드러나고 있다.

모 국회의원실에 입수된 내부 문건에 의하면 이마크노조 설립 관련 핵심인물과 주변인물에 대한 사찰과 감시, 노조설립 후 징계와 해고 등 사전 계획된 부당노동행위 시행 등 불법 탈법 행위들이 구체적으로 준비되고 진행돼 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

노동조합이 생긴 건 지난해 10월이나 이마트는 이미 그 전부터 수십 명을 요주 인물로 지목하고, 주변인물은 물론 연인관계, 술자리, 취미생활과 친인척관계까지 파악하고 감시하는 등 명백한 인권침해 행위를 서슴지 않고 일삼았다.

이마트는 노조 설립을 주도한 3인에 대해 친한 인맥, 동기모임, 월인회(월마트 출신) 모임 멤버 등으로 구분해 각각 감시 차트를 만들고 개인별 성향(성격, 회사에 대한 충성도, 노조설립 주도자와의 친분관계 등), 주도자와의 관계(술자리, 주량, 호칭, 만남) 등을 세부적으로 관리해 왔다.

이마트는 문건에서 이렇게 관리하는 직원들이 실제로 노조가 설립되면 동참할거라고 예측하고 만약 노조가 설립되고 이들이 세력으로 결집되면 징계나 해고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명시했다. 이에 추가적으로 사찰을 더 확대할 것을 종용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은 22일 오전 11시 서울 삼청동 인수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마트에 대한 사법기관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서비스연맹과 민주노총을 비롯해 회견 참가 단체들은 오는 25일 ‘반윤리 인권침해 노조탄압 선도기업 이마트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켜 향후 이마트에 대한 사법처리 상황을 지켜보며 지속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이마트에 대한 사법기관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가운데 이마트노조 전수찬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전수찬 이마트노조 위원장은 “이마트 허인철 대표이사가 지난해 12월 취임 후 노조활동을 하는 사람에 대한 해고를 하기 쉽도록 취업규칙을 바꾸라고 지시했다”고 전하고 “아무것도 모르고 사찰대상이 된 직영사원과 협력업체 사원들에게 사과조차 안하는 경영진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면서 국민을 기만한 이 사태는 한 대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무노조경영을 하는 모든 기업의 문제”라면서 “이마트 사태에 대해 제대로 된 해결책을 찾지 못한다면 400만에 달하는 유통노동자들은 어떻게 되겠느냐?”면서 “헌법에 명시된 노동기본권이 분명히 보장돼야 한다”고 토로했다.

한지혜 청년유니온 위원장은 “헌법 위에 군림하는 이마트가 우리 청년유니온을 지난 2010년 창립 때부터 주시했고 전 위원장인 김영도 사찰했다”고 전하고 “대학 등록금을 마련하려고 이마트 탄현점 냉동실에서 알바를 하던 대학생이 사망한 사건 때도 유족에게 절망감을 주며 그냥 덮으려 했고, 고용노동부도 이를 도왔다”면서 “노조는 사찰이나 경계의 대상이 아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남희 참여연대 복지노동팀장(변호사)은 “직원과 친분이 있는 사람, 심지어 여자친구까지 감시의 대상이 됐고, 취업사이트에 올린 것을 찾아내 불합격시켰다”고 말하고 “우리나라는 민주공화국이며 국민은 생각할 자유, 표현의 자유를 갖는데 이마트는 이 권리를 인정 안하고 대기업이 나서서 국민의 생각할 권리를 짓밟고 있다”고 역설했다.

권영국 민변 노동위원장은 “사기업이 헌법상 보장된 노동기본권을 철저히 유린하며 짓밟는 것을 보며 동물농 노예노동을 연상케 한다”고 말하고 “이마트에 가면 분위기가 좋지만 이는 범죄소굴에서 뒤에서 감시받으며 일하는 것과 같다”면서 “이마트를 반드시 처벌해야 하며, 민변은 노동부와 검찰에 법적 조치를 촉구하며 고소고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이마트에 대한 사법기관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가운데 민주통합당 장하나 의원이 발언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장하나 민주통합당 의원은 “묻거나 말거나 이 자리에도 이마트 직원이 와서 우리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며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감시하고 있을텐데 잘 듣고 가서 그대로 보고하라”고 말하고 “문건 상 사찰대상이 된 정규직을 비롯해 협력사 직원까지 정신적 손해에 대해 막대한 위자료 청구소송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장 의원은 “2013년 이 시대 노동자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한 그 내용들을 보고 들으면서 광기 어렸다고 느끼며 미쳤다고 밖에 할 수 없다”고 말하고 “우리는 관련 대책회의를 만들어 신고센터를 가동해 (탄압사례들을) 취합할 것이며, 반드시 이번 기회에 뿌리를 뽑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이마트 사태가 언론에 대서특필되면서 유통기업들이 난리가 나 유사프로그램들을 삭제하라고 한다는 제보가 들어오고 있다”고 말하고 “롯데백화점 구리점에서 협력업체 개입 건으로 한 여성이 자살했는데 그걸 은폐하는데 급급했다”면서 “우리는 롯데그룹과 신세계그룹을 비롯해 유통대기업을 낱낱이 폭록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이마트에 대한 사법기관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가운데 서비스연맹 강규혁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강 위원장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신세계이마트의 천인공노할 반인권, 반사회적 만행에 대해 낱낱이 밝히고 이마트 같은 법 위에 군림하는 일부 무소불위의 못된 기업들이 우리 사회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마트 불법사찰과 노조탄압 사례는 너무 많기도 하지만 도저히 상식적으로 믿고 싶지 않은 내용”이라고 전하고 “문제사원, 관심사원 등으로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감시해 온 사실, 지난해 10월 노조설립 훨씬 이전부터 노조설립을 주도한 직원들과 그 주변 직원들에게 대해 불법적으로 사찰한 사실, 신세계그룹 차원에서 노조설립을 못하게 하고 노조설립 후 노조를 파괴하기 위한 내용으로 취업규칙을 개정한 사실, 현 노조를 설립한 2인에 대해 노조설립과 동시에 부당하게 해고한 사실, 노조가 있는 기업을 인수한 후 그 노조를 깨기 위해 계획을 세웠던 사실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다”고 말했다.

서비스연맹은 “국민은 이마트의 비양심적, 반사회적 행위에 대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엄정한 법 집행을 통해 정상적인 노조활동과 노사관계가 보장되고 새 정부가 지향하는 사회통합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회견 참가자들은 “불법사찰 중단하고 노동조합 인정하라!”, “노조탄압 비노조경영 즉각 사죄하라!”, “신세계그룹은 즉각 자제하라!”고 구호를 외치며 신세계 이마트의 노조탄압과 불법사찰 행태를 강력히 규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