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민주통합당 장하나-노웅래 의원실이 밝힌 신세계 이마트의 불법사찰 관련 언론보도는 한마디로 충격적이다. 이마트가 헌법에 보장된 노조 결성을 막기 위해 직원들에 대한 철저한 감시와 통제를 해왔다니! 직원들에 대한 성향 분석 결과 문제가 있는 직원으로 분류되면 부당한 방법으로 해고를 하거나, 중징계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무노조경영을 표방하고 있는 삼성그릅의 대를 잇는 건가. 이건희 회장의 막내딸 이명희 씨가 대표로 있는 신세계 이마트는 1993년 창립 이래 줄곧 무노조 경영을 표방해왔다. 그러다 작년 10월 처음으로 정규직 노조가 출범했다. 회사 측은 설립을 주도한 3명 중 2명을 무단결근 등을 이유로 해고하면서 노조와 대립해왔다. 이번 문건에는 노조 설립 전 2년여 동안 회사가 취한 대응 조치들이 담겨 있다.
 
문건에 따르면 이마트 측은 직원들을 MJ(문제)·KS(관심)· KJ(가족)·OL(오피니언리더)로 분류해 차별 관리하고 MJ·KS 사원을 다시 성향이나 근무 태도에 따라 A~E 등급을 매겨 동태를 파악해왔다고 한다. 각 지역 고용노동부·경찰·공정거래위·노사정위원회 공무원 수백명의 명단도 들어 있어 유착 의혹을 불러 일으킨다. 직원 200여명으로 구성된 전국 영업구역별 노조 대응팀 조직도라는 것도 있다.
 
이마트는 한국과 중국 162개 점포에서 한 해 15조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국내 유통시장의 40%를 차지하는 업계 1위 기업이다. 이런 대기업이 노조 설립을 막으려고 직원을 사찰하는 전근대적 노사관을 갖고 있다는 게 놀라울 뿐이다. 이마트는 2005년에도 비정규직 여직원들이 노조를 결성하자 징계와 계약 해지 등의 수순을 동원해 와해시킨 전력이 있다.
 
1월 25일 이마트 불법사찰에 대응하기 위해 발족한 ‘반윤리/인권침해/노조탄압 선도기업 이마트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직원사찰 등 인권침해에 대한 대국민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수립 △노조설립 관련 부당해고자 원직복직과 노조인정 △기존노조 와해 프로그램에 대한 사과와 관련자 문책 △노동부, 공정위, 경찰 등 공공기관 불순로비에 대한 인정과 사과를 요구했다.
 
공대위는 1월말까지 이행 시한을 제시하고, 거부할 경우 향후 전국 매장 앞에서의 1인 시위, 폭로 집회와 전국적 불매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불법적인 사실들에 대하여 는 법적인 대응을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마트는 불법사찰에 대해 공개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고용노동부는 이마트 본사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고, 노동법 위반 사실이 적발되면 즉시 사법조치를 취하라!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