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비대위, 8일 서울지검 앞 기자회견

한국일보비대위, 8일 서울지검 앞 기자회견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일보지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정상원)는 8일 오전 11시 30분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장재구 한국일보 회장의 횡령 혐의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한국일보지부 비대위는 지난 4월29일 장재구 회장이 한국일보 중학동 사옥을 팔면서 업무상 배임을 저질렀다며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날 한국일보 지부는 고발인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게 된다.

비대위에 따르면 지난 2006년 장재구 회장은 한국일보 중학동 사옥을 한일건설에 팔면서 새 건물이 완공되면 시가 보다 싸게 살 수 있는 우선매수청구권(상층부 2천평:평당 1,700만원 보다 싼 700만원)을 확보했다. 하지만 2011년 장 회장이 우선매수청구권을 넘기고 그 돈을 편취해 증자대금으로 사용했고, 결국 한국일보는 새 사옥에 입주하지 못하게 됐다. 노조가 이 같은 문제를 제기하자 장 회장은 개인 자산을 팔아 200억 원을 돌려놓겠다고 했지만 현재까지 지키지 않고 있다.

   

한국일보지부 비대위는 이날 ‘장재구 회장은 준엄한 법의 심판을 받으라’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에서 검찰 수사 방패막이용 부당 불법 인사 철회와 장 회장의 불법 비리 경영에 대한 법의 심판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60년 역사의 한국일보가 대주주 장재구 회장의 비리 때문에 백척간두 위기에 처했다”며 “한국일보 구성원들은 한국일보를 되살리고자 했으나 장 회장은 우리의 노력을 무참히 짓밟았다”고 밝혔다.

정상원 한국일보지부장은 “고발 조치는 한국일보 가치를 다시 세우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회사 자금 횡령 등 경제 사범은 언론 사주라도 처벌 대상이 되며, 경제민주화와 검찰에 대한 시험대가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리 혐의로 고발되자 장재구 회장은 5월1일 편집국장을 교체하는 등 부장급 인사를 단행했지만, 노조를 비롯한 구성원들의 인사 불복종 등으로 강하게 맞서고 있다. 한국일보 구성원들은 2일자 한국일보 지면 1면에 ‘회장의 불법 인사를 거부한다’는 내용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 이영성 현 편집국장의 보직해임을 반대한다는 뜻(투표율 86.5%, 찬성 86.5%)을 모은 상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검찰은 장재구 회장의 부실 경영 및 횡령 등 배임 혐의 등 비리를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지부는 제대로 된 한국일보를 다시 세우기 위해 고발을 한 것이며, 비리 언론 사주들의 부조리한 권한 행사 행태를 바로 잡겠다”고 강조했다.

이송 신문통신노조협의회 의장(경인일보 지부장)은 “언론사주의 불법 경영과 인사 횡포는 현재 소위 갑의 행태와 똑같다”며 “검찰은 장재구 회장의 배임 혐의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일보 기자들은 2일 비상총회를 열고 비대위에 참여했다. 한국일보 기자들은 이날 총회 결의문에서 장재구 회장의 즉각 사퇴와 추가 고발 진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2008년 워크아웃 졸업할 때 200억 원의 부채가 4년 6개월이 지난 지금 700억 원으로 불었고, 회사의 마지막 자산조차 몰래 팔아 치웠다”며 “장재구 회장은 사회의 공기인 신문사를 소유할 자격도 능력도 없는 인물로 장 회장과 결별하지 않는 한 한국일보의 미래는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기범/ 언론노보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