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부는 불법연행 사과하고 즉각 연행자를 석방하라!”

▲ 민주노총과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오후 서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정부는 불법연행을 사과하고, 연행자를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날 오전 공무원노조 회복투는 서울 광화문 세종로 도로를 점거한채 설립신와 해고자 원직복직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였고 총 49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 변백선 기자
공무원노조 회복투 49명 폭력연행 사태에 대해 민주노총과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공무원노조 회복투는 21일 정오 경 서울 광화문 세종로 도로를 점거한 채 설립신고와 해고자 원직복직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였고 총 49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김중남 공무원노조 위원장을 비롯한 연행자들은 송파경찰서를 비롯해 서울 시내 6개 경찰서에 분산 구금됐다.

민주노총과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정부는 불법연행을 사과하고, 연행자를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또 공무원해직자 복권 특별법을 제정하고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을 인정하라고 거듭 요구했다.

이날 회견에는 민주노총과 가맹산하조직 대표자들, 노동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이 참가해 공무원노조 정당성과 투쟁을 지지 하고, 박근혜 정부에 대한 규탄 목소리를 높였다.

양성윤 민주노총 임시비상대책위원장은 “공무원노조가 정당하고 단결할 권리를 가짐에도 불구하고 설립신고마저 허가제로 운영하며 정권 스스로 노조와의 대화를 거부한다”면서 “어제부터 오늘까지 공무원노동자들이 설립신고와 원직복직을 요구하며 싸웠는데 정권의 하수인인 경찰이 50여 명을 폭력적으로 연행했다”고 규탄했다.

이어 “안타깝게도 공무원노조는 경찰노조를 준비하는 이들과 함께 경찰의 단결권을 요구하며 힘을 합치고 있다”고 전하고 “민주노총은 공무원노조를 엄호하며 설립신고와 해고자 원직복직을 민주노총 투쟁으로 받아 싸울 것이며, 정부의 노동정책이 바꾸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 공무원노조 회복투가 광화문 세종로 도로에서 농성을 벌이다 49명이 연행된 가운데 민주노총과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양성윤 임시비상대책위원장이 여는 말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민주노총과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박근혜정부는 불법연행을 사과하고, 연행자를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가운데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이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김은환 공무원노조 조직실장은 경과보고를 통해 “5월 초 공무원노조 명의로 안전행정부 장관 면담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는데 문서접수자 이름으로 답신이 왔고 바빠서 못만난다고 했다”고 전하고 “행안부 1,2차관은 다른 공무원노조와 간담회를 했고 내일은 장관이 다른 공무원노조와 간담회를 한다고 한다”고 밝혔다.

김 조직실장은 “우리 요구는 크지 않고 국회의원 과반이 넘는 154명이 동의하고 찬성한 법이 왜 제정되지 못하는지 들으려는 것”이라면서 “오늘 12시 5분 경 면담을 요청하다 경찰에 막혔고 50여 분 간 연좌하다 49명이 연행되고 압박에 못이겨 1명은 실신했다”고 전했다.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은 “내 경험이 따르면 박근혜 정부 치하는 그대로 큰 감옥”이라면서 “젊은 공무원노동자들 여러분은 누구를 만나자고 요구할 게 아니라 이제부터 그 큰 감옥에서 풀려나오기 위한, 근본적 자유를 찾는 싸움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 보건의료노조 수석부위원장, 권영국 변호사(민변 노동위원장), 조희주 노동전선 대표, 이종회 사노위 대표, 곽규운 공무원노조 사무처장은 각각 발언을 통해 공무원노동자 집단 연행 사태를 규탄학 공무원노조 투쟁에 끝까지 함께 할 것을 결의했다.

이상무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박근혜정부는 공무원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에 계속된 폭력과 불법연행을 사과하고 연행자를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하고 “헌법에 보장된 공무원노동자의 노동조합활동을 인정하고 공무원노조 설립신고를 즉각 인가하라”고 요구했다. 또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추방에 앞장서왔던 공무원해고자 복직 특별법을 즉각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공무원노조는 오늘 오후 안행부 앞에서 촛불 문화제를 열고, 내일(22일) 오전 11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공무원노조 회복투 가대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 민주노총과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오후 서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정부는 불법연행을 사과하고, 연행자를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날 오전 공무원노조 회복투는 서울 광화문 세종로 도로를 점거한채 설립신와 해고자 원직복직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였고 총 49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 변백선 기자
▲ 민주노총과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박근혜정부는 불법연행을 사과하고, 연행자를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가운데 공무원노조 김은환 조직실장이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공무원노조 회복투가 광화문 세종로 도로에서 농성을 벌이다 49명이 연행된 가운데 민주노총과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가운데 공공운수노조연맹 이상무 위원장이 회견문을 통해 "연행자를 즉각 석방하라"며 "헌법에 보장된 공무원노동자의 노동조합활동을 인정하고 공무원노조 설립신고를 즉각 인가하라"고 요구했다. ⓒ 변백선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