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건설현장 불법·중대재해·체불 3대惡 근절 기대

▲ 27일 오후 서울 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2013 건설노동자 총파업 투쟁승리 결의대회'가 열린 가운데 대회에 참석한 약 2만여 명의 건설조합원들이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전국건설노조가 총파업 하루 만에 정부와 협상을 마치고 사실상 파업을 끝냈다. 건설노조는 노조 총파업 요구 사항에 대해 정부가 긍정적 수용 입장을 밝힘에 따라 무기한 총파업을 중단하기로 했다. 다만 2013년 임·단협을 진행 중인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 투쟁과 지역 현안이 해결되지 않은 현장에 대해서는 투쟁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건설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건설노조는 서울 상경 총파업 투쟁 하루만인 28일 대정부 투쟁을 끝내기로 정부와 합의했다.

앞서 건설노조원 2만명(노조 추산, 경찰 추산 1만2천명)은 서울 서대문 역사문화공원에 집결, 서울광장까지 행진해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 날 오전부터 시작된 교섭에서 정부는 “건설현장 투명화의 단초가 되는 ‘건설기능인에 대한 종합적인 육성 및 지원 법제화’, ‘체불 근절 및 중대재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건설노조는 타결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수십 년 동안 관행으로 뿌리박힌, 건설현장 3대惡(중대재해, 체불, 불법)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총파업 중단 이후에도 2013년 임·단협을 진행 중인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 조합원들의 투쟁과 지역 현안이 해결되지 않은 현장의 투쟁은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건설노조 장형창 교육선전국장은 “파업에 들어가기 전부터 정부와 실무협상을 계속해 왔기 때문에 협상이 빨리 타결됐다”며 “추후 정부가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경우 건설노동자들은 곧바로 현장을 멈추고, 즉각 총파업 투쟁을 재차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