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차 중집서, 촛불집회 - 국정조사 촉구 서명운동 결의

 

민주노총은 국정원 선거개입 관련해 ‘국정원 대선개입과 정치개입 진상 및 축소은폐 의혹 규명을 위한 긴급 시국회의’(6월27일)에 참가한 데 이어 시국회의가 주최하는 범국민 촛불문화제(6월28일), 각 지역별 거점 촛불집회(7월1일부터 각 지역별 상황에 따라), 각급 조직별 릴레이 시국선언, 국정원 선거개입 규탄 및 공작정치에 대한 실질적인 국정조사 촉구 서명 운동(7월1일~7월 중순) 등에 참가한다.

민주노총은 6월 28일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이같이 결정하고, 구체적인 실천 사업 마련에 착수했다.  

국정원 대선 선거개입 의혹이 불거지면서 민주당이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직원 김 아무개 씨를 고소한데 이어 지난 3월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국정원 사건 국정조사에 합의했고, 이에 대한 경찰의 부실수사 논란이 있었다.

4.19혁명 53주년에 즈음해 ‘국정원 대선개입, 공작정치 규탄’ 기자회견과 촛불집회가 민중의힘과 민주노총 주최로 열렸으며,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소환조사했다. 서울대총학생회 시국선언에 이어 각 대학 시국선언, 한대련 청와대 기습시위가 벌어졌으며, 교수들도 시국선언에 동참했다.

국정원 선거개입 규탄 촛불집회가 지난 6월21일 점화됐고, 민중의힘 주최 ‘국정원 대선개입, 공작정치 새누리당 규탄대회’에 민주노총이 참가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6월24일 국정원 선거개입 관련해 “나는 잘 모른다. 도움도 받지 않았다”고 발언했으며 이후 국정원 NLL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전격 공개됐다.

민중의힘은 6월25일 ‘박근혜정부 국정원 대선개입 은폐, 축소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고, 6월27일 ‘국정원 정치공작, 대선개입규탄 국민촛불’이 펼쳐졌다. 해외에서도 같은 목소리를 내는 촛불항쟁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노총을 비롯한 시민사회는 공작정치·민간인사찰 등 수사확대 촉구 및 국정원 해체, 정권의 시녀 정치검찰규탄 및 철저한 진상규명, 국정원 선거개입 최대 수혜자인 박근혜의 책임있는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비정상적 정치행위 때문에 벌어지는 국가폭압기구의 노동탄압 근절 등을 촉구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