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영일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준비위원장

7월 2일 금속노조가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 조직화를 선언했다.

6월부터 노동조합 가입을 추진해 온 위영일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준비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삼성전자서비스 직원들이 들불처럼 일어나고 있다. 43년전 전태일 열사가 외쳤던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는 요구를 2013년 지금 외치고 있다” 힘주어 말했다.

위영일 지회 준비위원장과 인터뷰를 통해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들의 생각을 들어봤다.

삼성전자서비스지회를 만든 의의는 무엇인가

삼성재벌은 국민을 먹여 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민경제를 자신들이 책임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삼성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서비스 노동자들은 최저임금 수준에 근로기준법에 못 미치는 대우를 받고 있다. 우리는 삼성공화국에서 벗어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살려고 외치는 것이다.   

   

▲ 위영일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준비위원장. 신동준

우리가 노동조합에 가입하려고 하자 삼성전자서비스는 온갖 탄압과 겁을 주고 있다. 이것은 삼성 측의 오산이다. 이 싸움은 단순히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정의와 불의의 싸움이며 선과 악의 싸움이다. 삼성은 자기 입으로 ‘삼성공화국’이라고 말한다. 대한민국 안에 또 하나의 나라가 있다. 조선왕조 시대로 치면 우리는 ‘역적’이다. 진정한 ‘의적’이다.

현재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직 대상 노동자들의 규모는 얼마인가

삼성전자서비스 98개 사업체 중 6,247명 내외근 엔지니어와 접수, 자재부문 파견노동자 3천5백여명 등 총 1만여명이 조직대상이다. 아직 조합원수는 밝힐 수 없다.

서로 소통하고 있는 노동자들은 삼성전자가 만든 ‘갤럭시’ 스마트폰을 이용해 네이버 ‘밴드’(스마트폰용 카페)에 가입해 있다. 회원수가 1천 명이 넘었는데 ‘밴드’ 사상 처음이라고 한다. 네이버에 별도로 얘기해서 5천 명까지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우리는 이렇게 삼성 안에서 삼성으로 싸운다고 생각한다.

삼성전자와 업체와 관계는 어떠한가

1998년 삼성전자에서 삼성전자서비스가 분사했다. 그 때 삼성전자서비스에서 월급을 줄 때 업체사장과 우리 노동자들을 따로 분리해서 줬다. 그런데 이것이 도급법에 문제가 된다고 보았는지 2012년부터 통합수수료라고 해서 업체사장에게 한꺼번에 주는 것으로 바꿨다. 삼성전자서비스 도급계약서에 보면 각 항목별로 아주 세세하게 지시하고 있다. 업체 사장이 알아서 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제가 노사협의회 의장일 때 ‘근로기준법을 지키라’고 말했더니 업체 사장 하는 말이 “그렇게 하면 경영난 온다”고 하더라. 업체사장은 별도의 수입을 낼 구조가 없다. 전적으로 우리가 벌어들인 돈으로 수익을 내는 구조다.

   
▲ 7월2일 열린 삼성전자서비스노동자 금속노조 조직화 선언 기자회견에서 위영일 지회 준비위원장이 삼성전자서비스노동자들의 상황을 전하고 있다. 안정환

삼성전자서비스 쪽에서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 것이라고 예상하는가

현재 노조 가입 자체를 막기 어렵다고 보는 것 같다. 전국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들이 사측의 부당한 행위에 대해 녹취, 사진촬영 등 채증하고 있다. 복수노조를 만들어 대항마를 만들 가능성은 있다.

금속노조에 가입한 이유는 무엇이며 노동자들의 반응은 어떤가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들은 전국에 흩어져 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산별노조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했다. 사실 한국노총 관계자와 가입을 논의했는데 한국노총은 새누리당과 삼성 등 재벌들과 어느 정도 관계가 있기 때문인지 오히려 그 쪽에서 민주노총 가입을 권유하더라.

우리 노동자들은 반노조 성향이다. 노조는 ‘빨갱이’라고 생각을 많이 해 왔다. 제가 노사협의회 의장을 할 때도 저보고 ‘빨갱이’라고 하더라. 노조에 적대적인 이상한 집단을 만드는 게 삼성이다. 그래서 처음에 금속노조에 가입할 거라고 하니까 ‘그 강성노조?’, ‘그 골 때리는 데?’ 하는 반응이었다.

직접 금속노조와 만나다 보니 ‘강성’이란 강력하게 우리 삶을 바꾸려는 것이라는 의미임을 알았다.

삼성과 투쟁에 두려움은 없는가?

소비자들과 접하다 보면 이유없는 욕설과 폭행을 당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 회사는 우리를 보호해 주지 않고 시말서를 쓰게 하는 등 더 ‘깬다’. 이러니 3개월을 넘기지 못 하고 그만두는 사람들이 있다. 최저임금에 감정노동, 장시간 노동 등 열악한 노동조건이다.

이런 상황을 견디면서 10년 이상 일하는 노동자들도 많다. 그 이유는 기술자라는 자부심이다. 기술자에 대한 대우가 언젠가 좋아지겠지 하는 기대감을 가지고 왔던 것이다. 또 나이가 많아 더 이상 갈 데가 없어 계속 남아 있기도 한다.

이제 삼성에 대한 두려움은 희망을 향해 튀어 나왔다. 우리는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다.

금속노조/ 박정미 선전국장 edit@ilabor.org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