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하반기 투쟁 조직화를 위한 강원지역 간담회 후기

▲ 사진=강원지역본부
5일 간 이어진 추석 연휴로 사람들의 긴장감이 옅어졌을 때, 고용노동부는 어김없이 폭탄을 터뜨렸다. 전교조에 대해 다음달 23일까지 해직자를 조합원으로 인정하는 노조 규약을 개정하지 않으면 노조 설립신고를 취소하겠다는 선전포고다.

대선 때 국민과 약속한 쌍용차 국정조사와 ‘박근혜표 복지’가 취임 이후 거짓말처럼 사라진 걸 시작으로 박근혜 정권은 노동자-서민에 대한 발톱을 더욱 날카롭게 곧추세웠다. 이런 어수선한 정세 속에서 신승철 지도부의 ‘철도파업 승리-민주노총 하반기 투쟁 조직화를 위한 지역순회’가 강원을 시작으로 첫 발을 내딛었다.

2013년 하반기 2대 핵심 투쟁

신승철 지도부는 하반기 2대 핵심 대중투쟁으로 1>민영화-연금개악 저지 투쟁과 2>비정규직-공공부문 노동기본권 쟁취 투쟁을 설정했다. 대통령 박근혜를 지탱하던 핵심 공약들이 줄줄이 사라지거나 대폭 수정된 것에 국민들은 서서히 분개하기 시작했다.

특히 철도 민영화를 앞세운 각종 민영화 시도는 자본 친화적이고 노동 적대적인 박근혜 정권의 맨살을 여과 없이 드러냈고, 기초노령연금과 국민연금에 장난을 치면서 서민의 노후는 대책 없이 추락할 위기에 처했다. 그 뿐인가. 미국까지 날아가서 통상임금을 자본 입맛에 맞게 손 볼 것이라 예고했고, 안 그래도 비정규직 문제가 심각한데 저임금시간제 일자리를 보편적으로 확대한다고 했다.

쌍용차 노동자들은 목숨을 건 단식에 돌입했으며, 공무원노조-전교조는 단결권마저 부정당하고 있다. 지도부가 계획하고 있는 ‘10.26 민주노총 총력투쟁 결의대회’는 노동기본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노동자들과 민영화에 대한 국민적 반감을 결집시킬 하반기 주요 일정이다.

▲ 사진=강원지역본부
▲ 사진=강원지역본부
지역 연대파업으로 철도파업 승리

한편 박근혜 정권 들어서 대규모 파업을 목전에 두고 있는 첫 번째 투쟁이 철도 민영화인 만큼, 이 싸움의 과정은 민주노총 하반기 투쟁과 불가분일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간담회에 참석한 민주노총 강원본부 운영위원들이 어떻게 철도노조를 보위하고 승리하는 투쟁으로 만들 것인지 관심이 집중됐던 것도 당연하다.

신승철 지도부는 철도파업의 승리 여부는 연대파업에 달려 있으며, 그 방식으로 ‘지역총파업’을 조직하자고 제안했다. 총연맹을 중심으로 각 산별 연맹이 결의하고, 구체적인 방침은 지역본부의 지침에 따르는 것이다.

이에 대해 산별질서가 이미 익숙한 민주노총에서 지역총파업이 어떻게 가능할지 우려를 표하는 분들도 있었지만, 그만큼 철도파업이 갖는 의의가 작지 않기에 반드시 승리하는 투쟁을 만들어야 한다는 결의는 서로 확인할 수 있었다.

2시간 남짓의 간담회였지만 엄혹한 정세를 돌파하겠다는 투쟁의지를 밝히기에 짧은 시간은 아니었다. 철도파업 외에도 지역/생활 정치의 내용, 87년 세대 퇴직 이후를 예비하는 계획, 사무처 성원들이 모두 모이는 정책수련회 등 신승철 지도부가 민주노총이 나아갈 길에 대해 진심 어리게 고민한 흔적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그럼에도 오늘 간담회를 간단히 설명한다면 신승철 위원장이 했던 이 말이 가장 적절할 것 같다.

“우리가 운동을 시작했던 그 때 그 마음으로 다시 시작합시다.”

이상철/강원본부 대외협력차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