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익노조, 통진당의 근거단체’ 등 사실 왜곡, 명예훼손 혐의

민주노총이 홍지만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에 대해 민사소송을 제기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홍 대변인은 지난 9월 5일 브리핑을 통해 민주노총을 ‘좌익노조’, ‘통진당의 근거단체’로 지칭했다.

민주노총은 6일 새누리당에 공문을 보내 홍 대변인의 브리핑 내용에 대해 책임 있는 해명과 함께 당사자 문책을 요구했으나 아무런 답변이 없었다. 이에 민주노총은 통보한 바와 같이 법률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종북좌파’ 등 악의적 폄훼가 불법행위에 해당한다는 선행 판례에 기초해 먼저 민사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민사소송에 이어 형사고소도 검토해 민주노총에 대한 악의적 폄훼에 대해 분명한 책임을 묻는다.

정호희 민주노총 대변인은 “새누리당과 이른바 보수단체, 일부 언론들이 민주노총과 가맹 산하조직에 대해 무분별한 왜곡과 폄훼를 일삼고 있다”고 전하고 “사실 확인을 거쳐 법률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홍지만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5일 “서울시 무상보육 거부와 선심성 예산지원 관련” 제하 브리핑에서 부적절하고 사실과 다른 표현으로 민주노총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 홍 대변인은 서울시가 민주노총 서울본부에 노동단체 지원사업비로 15억원의 예산을 책정한 것을 두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좌편향성’을 지적하면서 ‘좌익노조인 민노총’, ‘통진당의 근거단체인 민노총’ 등의 표현으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폄훼하고 모독했다.

정호희 민주노총 대변인은 “홍 원내대변인의 브리핑 전체 맥락을 살펴보면 ‘이석기 무장테러 음모’의 연장선에서 ‘민노총’을 언급하고 있어 왜곡과 폄훼의 의도가 분명하다”면서 “나아가 민주노총은 작년 5월 통합진보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를 공식적으로 철회했으므로 새누리당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통진당의 근거지’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왜곡”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