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지침․경영평가 요구안 쟁취! 공공부문 대정부 직접교섭 쟁취! 지방이전 노정협의 약속사항 관철! 사회공공성 강화!’ 공공노동자 총력투쟁 결의대회가 11월 5일(화) 오후 3시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진행됐다.

DSC_6476.JPG

DSC_6507.JPG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공공부문 노동자로 구성된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연맹,전국공공노동조합연맹,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는 이 날 ▲공공부문에 대한 정부의 획일적 지침과 노사관계 개입 중단 ▲공공기관의 설립취지를 왜곡하는 경영평가제도 폐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실질적 정규직화 로드맵 제시 ▲공공부문 내부 상대적 차별을 확대, 고착화 하는 제도 개선 ▲공공부문노동자의 노동조건 노정교섭으로 결정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부역할 제고 및 노정협의회 약속이행 ▲공공부문 민영화와 사회공공성 파괴음모 중단 ▲공공부문 정치적 수단 활용 및 정부정책 실패(부채)떠넘기기 중단 ▲공공기관의 민주적 운영 및 낙하산 방지를 위한 지배구조 개선 등을 핵심 요구사항으로 내걸고 “정부의 기만적 공공부문 정책앞에 침묵하지 않고 투쟁하겠다”고 결의했다.

DSC_6487.JPG

보건의료노조 유지현 위원장

이 날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민주노총, 한국노총 할 것 없이 공공부문 노동자는 단지 그 공공부문 노동자라는 그 이유 하나만으로 탄압을 받으며 노동조건 후퇴 일보직전의 상황에 놓여있다”고 말하며 “진주의료원 강제폐업 저지투쟁을 이어가며 우리는 공공사업장, 특히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이 수익성보다 공공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한 번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지현 위원장은 “공공노동자들은 공공성을 위해 사회적 역할을 다해왔다.  

DSC_6483.JPG

DSC_6536.JPG

결의문 낭독하고 있는 오민석 부산대병원지부장(오른쪽)

정부는 공공기관 노동자들의 단체협약이 법보다 상위에 있다고 이것을 귀족입네 강성입네 매도하며 단체협약을 해지하라고 말 할 것이 아니라 정부가 직접 나서 교섭에 나서고 단체협약 수준의 법과 제도로 노동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날 결의대회에서는 유지현 위원장을 비롯하여 금융노조, 공공연맹, 공공운수노조연맹, 공공노련 위원장의 대회사가 이어졌으며 참가자들은 ▲양대노총 총력투쟁으로 예산요구안 쟁취 ▲불법적 예산지침 저지 ▲비정규직 철폐하고 좋은 일자리 창출 ▲공공부문 총력투쟁으로 노정교섭 쟁취를 위해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