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번 째 공무원 촛불문화제, 오전엔 박대통령 시정연설 앞두고 1인시위 연행 당해

“공무원 노조 집회에 참석할 때마다 큰 힘을 받고 갑니다.”

서른 번째 공무원 촛불 문화제에 참석한 한국교직원공제회 현희숙 부지부장의 말이다. 해고된 지 1년이 넘은 현 부지부장은 노조 조합원 3인의 해고자 중 현재 혼자만 해고자로 남아 싸우고 있다. 이날 촛불문화제에서 연대 발언을 한 현 부지부장은 “공무원 노조가 곳곳에서 투쟁하는 모습을 보고 감탄을 많이 한다. 기본 대오가 되어 있고 조직적으로 싸우는 모습에 힘을 받는다. 앞으로 연대해 투쟁해 가자”고 말해 큰 박수를 받았다.

 

특히 이날 오전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 후 첫 국회 시정 연설을 앞두고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인 공무원노조 조합원들이 연행돼 이에 대한 성토들이 있었다.

 

김중남 위원장은 여는 말에서 “오늘 아침 여덟 명의 조합원들이 끌려갔다. 한 사람은 손이 비틀려 병원까지 갔다. 대통령이 시정 연설을 하는 국회 앞에서 복직 요구를 하는 것이 그렇게 연행되고 병원까지 갈 사안인가”라고 하며 “출발부터 정통성이 훼손된 이 정권은 하루라도 이벤트 없이는 유지될 수 없기에 저런 대응을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권재동 서울지역본부장은 “촛불 문화제가 원직복직을 위한 문화제라고 해서 해고자들만을 위한 행사는 아니다”라며 “나 또한 언제 해고자가 될 지 알 수 없다. 아니, 우리가 모두가 해고자가 될 각오로 싸울 때만이 해고자 원직복직이라는 정당한 요구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연대발언에 나선 국민체육진흥공단 비정규지부 이정남 위원장은 “2010년도에 6개월 동안 천막 농성을 하면서 공무원노조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당번도 서고 불침번도 서 주셨다”면서 “건강을 잃으면 아무 것도 못 한다. 건강을 잘 지키면서 싸울 것”을 당부했다.

 

이 날 문화제에는 기륭전자분회의 금속노조 조합원들도 참석했다. 대표 발언을 한 윤종희 조합원은 “기륭전자가 1895일 동안 투쟁한 끝에 지난 2010년 회사와 국회가 파견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데 합의했다. 국회에서 조인식까지 했지만 지금은 그 합의서가 한낱 휴지조각에 지나지 않는다. 회사는 10인의 복직자에게 일도 주지 않고 6개월 째 임금도 체불되고 있다”는 상황을 전하며 공무원노조와 연대해 회사가 합의한 내용을 지키도록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홍종철 성동구지부장은 “얼마 전 지부 게시판에 비리제보가 들어왔다. 고민이 많았지만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이라는 공무원노조의 출발 기치를 떠올리며 시정을 요구했다. 그 때문에 지금 노조원을 각종 인사에서 배제하는 등 불이익을 받고 있지만 타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 시정연설 앞두고, 공무원노조 8명 연행

‘노동조합관련 해직 및 징계처분을 받은 공무원의 복권에 관한 특별법’(이하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제 30회 촛불 문화제는 체감온도가 영하로 떨어진 추운 날씨 가운데 청운 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저녁 7시부터 1시간 가량 진행되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에서 취임 후 첫 시정연설에 나선 11월18일 오전 공무원노조 조합원들이 경찰에 연행됐다.

 


이들 조합원들은 서강대교와 국회 주변에서 ‘해직 공무원 원직복직 특별법 제정’과 ‘대선개입 물타기, 공무원 노조 탄압 중단’ 1인 시위를 펼쳤다.

 

연행된 조합원들은 공무원노조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원회 소속 이 아무개 조합원 등 총 8명이며 현재 마포경찰서로 이동 중이다. 공무원노조는 변호사와 함께 마포경찰서에서 불법무단 연행에 항의하고 있다.

 

경찰은 1인 시위를 끝내고 돌아가려던 또 다른 조합원 10명이 탑승한 차량에 대해서도 경찰차량으로 포위하고 약 20여분 간 이동권을 방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행자들은 8시간 만인 이날 오후 6시 경 모두 석방됐다.

 

경찰은 1인 시위를 마치고 돌아가려던 공무원노조 차량까지 막아서 거센 항의를 받았다.

 

한편 이날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 야당은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과 관련해 특검과 국가정보원 개혁 특위 등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내일부터 시작되는 대정부질문에서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의혹과 공무원노조에 대한 국정원 물타기용 수사를 놓고 강경한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 발언자로 나선 정보훈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원장은 “오늘 오전 국회에서 벌인 1인 피켓 시위는 법으로 보장된 권리이다. 경찰은 이를 무지막지하게 저지하며 8명의 동지들을 연행해갔다”고 비난하면서 “박 대통령이 오늘 국회 시정연설에서 여야가 합의한 것은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여야가 합의한 해직자원직복직특별법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박 대통령은 약속은 지켜야 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