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정치위, 정치위원회 복원 등 정치사업 준비

11월 2일 노동 중심 진보정당 건설을 추진하기 위한 '노동-정치-연대'가 출범했다. 바야흐로 노동정치를 재편하고, 새롭게 중심을 모으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사진/변백선기자

현재 노동정치를 둘러싼 각 정당 및 정치세력은 모두 6개다. 기존의 진보당, 노동당, 정의당, 녹색당 등 진보정치를 표방하는 정당만 4개다. 이외에 11월 초 2개의 노동정치 조직이 공식 출범했다.

11월 2일 창립된 [노동·정치·연대]는 2년 넘게 노동정치의 재편을 추진해 온 노동자정당추진회의를 비롯 노동포럼, 혁신네트워크, 노동자교육기관, 노동자연대다함께 등과 공공운수현장조직(준), 전국현장노동자회 등이 참가하여 그동안 노동정치연석회의로 운영되어 온 조직이다. 무력화되고 무기력증, 지리멸렬 상태에 빠진 노동정치의 강화와 통일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과 현장에 기반한 노동정치를 복원하고, 실천하고 강화한다.” “진보정치의 통일 재편을 위해 노력하고 단결과 연대의 노동중심의 진보정당을 건설한다”는 2대 방향과 “사회운동과 결합하고 동맹하는 진보정당 건설” “통일의 당사자로 존중하며 북한에 대해 자주적 독립적 태도 견지” 등 6개 과제와 방침을 제출하고 있다. 갈라져 있는 진보정당들의 재편과 함께 아래로부터 노동정치의 새로운 주체를 만들 근거지로서 역할을 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11월 9일에는 [노동자계급정당추진위원회]가 출범했다. 지난 대통령선거에 투쟁하는 노동자대통령 후보 전술로 김소연 전 기륭지회 분회장을 출마시킨 이후 전국순회간담회와 활동가 대회를 개최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성과를 한데 모았다.

“자본주의 철폐와 사회주의 사회 건설” “노동자계급 중심성” “현장실천과 대중투쟁을 통한 노동자 민중권력 쟁취” “반제국주의 투쟁과 노동자 국제주의” “민주주의 정당과 실천하는 당원” 등 5대 정치원칙을 채택했다. 야만의 자본주의를 넘어 노동자 민중이 행복한 세상을 위해 전진할 것을 선언했다. 선거와 의회주의를 넘어 변혁적 현장실천과 노동자계급이 중심이 된 대중투쟁을 통해 노동자 민중권력을 쟁취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처럼 현재 분산되어 있는 노동정치를 재편하고, 새롭게 중심을 모으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노총 2차 정치위원회는 수련회 형식으로 지난 11월 20일~21일 금산 마달피 수련원에서 열렸다. 정치위원회 복원과 내년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 듯 40명 넘게 참가해서 활발한 의견을 교환했다. 1차 토론을 거친 민주노총의 내년 지방선거 방침은 정치위원회에서 한차례 더 토론을 거친 후 중집과 중앙위를 거쳐 대의원대회에서 확정된다.

문제는 박근혜 정부의 망나니 춤이 아니다. 노동정치가 왜곡되거나 분산되어 제대로 된 대응을 못하고 있는 점이다. 이대로라면 박근혜 정부 1년 평가를 겸할 내년 지방선거와 교육감 선거 역시 의미 있는 결과를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민주노총은 분산되어 있는 진보정당들의 조건을 감안하여 다양한 형태로 통일적인 지방선거 대응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제출하고 있다. 동시에 이런 대응을 통해 이후 노동정치 재편을 위한 각 세력과의 공동협의도 모색할 예정이다.

문제는 선거만이 아니다. 지역과 현장에서, 일터만이 아니라 삶터에서 노동정치를 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가야 한다. 선거를 통해 이후 노동조합의 지역사회 개입전략과 거점을 마련하는 계기를 형성하겠다는 방향을 제출하고 있는 이유다. 민주노총이 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는 얘기가 많다. 그만큼 어려운 시기다. 그들만의 정치를 노동자의 정치로 온전히 돌릴 수 있는 조합원들의 관심과 지혜가 필요하다.

이근원/ 정치위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