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노조가 파업 돌입을 예고했다.
 
서울지하철노조(위원장 박정규)는 9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시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와 사측이 끝내 해결노력을 보이지 않을 경우 오는 18일 오전 9시부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포했다.
 
박정규 위원장은 “역대 어느때보다 가장 높은 찬성율로 파업이 가결됐다”며 “조합원의 뜻을 엄중히 받들어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선언했다.
 
노조는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2013년 임단협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그 결과 투표참여 조합원 93.52%(7,552명) 중 87.18%(6,584명)가 찬성해 쟁의행위 돌입이 가결됐다. 조합원 투표에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연맹 서울지하철 노조(교섭대표노조, 찬성율 88.77%)과 국민노총 소속 서울메트로지하철노조(찬성율 84.07%)가 참여했다.
 
노조는 지난 7월부터 4개월 간 16차례 임단협 교섭에서 △퇴직금 삭감에 따른 보상문제 △정년연장 합의 이행 △승진적체 해소 등 쟁점사항에 대한 노사간 이견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지난 5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기간이 만료됐고, 6일 쟁의행위 신고와 필수유지업무협정에 따른 명단통보까지 마친 상황이라 노조는 빠르면 11일 이후 합법적 파업이 가능한 상태다.
 
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서울지하철노동조합 9천 노동자의 결연한 선택을 안고 총력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한다”며 “우리의 정당하고 간절한 요구를 묵살한다면 노동조합은 파업을 비롯한 단체 행동을 불사할 것이며 이후 전개될 극한 대결과 충돌 사태의 책임은 일차적으로 서울시와 서울메트로 경영진에 있음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또한 노조는 “서울지하철 노사와 서울시는 각각 공익위원을 추천해 5개월 여 간 협약에 준하는 해법을 도출했으나, 이 같은 약속과 노력은 사측의 해결 기피와 서울시의 방관으로 물거품이 됐다”며 “거듭된 노사합의를 휴지조각으로 만들고 노동자의 일방 희생을 강요하려는 서울시와 사측의 태도야 말로 파국을 부르는 첫 번째 이유”라고 비판했다.
 
한편, 노조는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해 서울메트로 임시열차 증편 등 대체수송 지시를 전면거부하기로 했다. 철도, 지하철의 공공성을 파괴하는 정부의 민영화 방침을 규탄하며 철도노조 파업을 엄호하고 지원하는 투쟁에도 적극 결합한다.
 
현재 노조는 간부농성을 진행하며 역무, 승무 조합원의 경우 사복근무 중이다. 이어 총파업 예고일 전 일주일 동안을 ‘총력투쟁 기간’으로 설정하고 연쇄시위, 준법운행, 전 지하철 역사 내 선전전, 경고(부분)파업 등 투쟁수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