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KBS 수신료 인상 의결 움직임 규탄 기자회견

   

각계 시민사회단체가 10일 화요일 오후 2시 KBS 본관 앞에서 KBS 여당 추천 이사들의 수신료 인상 의결 움직임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 우롱하는 수신료 인상 추진을 즉각 포기하라"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민주언론시민연합, 새언론포럼,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표현의 자유와 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가 함께 한 이번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지금 KBS에 필요한 것은 수신료 인상이 아니라 국민의 편에 서서 공영방송의 역할에 어떻게 충실할 것인지 고민하고 성찰하는 것"이라며 "이를 담보하기 위한 지배제도 개선, 공정성과 제작 자율성 확보를 실질적으로 실현할 방안의 모색하는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전했다.

이어 "KBS 정상화가 요원한 가운데 여당 추천 이사들이 수신료 인상을 강행하겠다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고 배신하겠다는 것"이라며 "국민의 뜻을 거스르고 기어이 수신료 인상을 '날치기 처리'한다면 혹독한 심판을 받게 만들 것임을 경고한다"고 전했다.

또 "야당 추천이사들은 소수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여당추천 이사들의 일방적인 추진에 제동을 걸어왔지만 이사회 불참이라는 소극적 대응만으로 수신료 인상 저지의 책임을 다했다고 할 수 없다"며 "KBS이사라는 직책을 걸고 몸을 던져 막을 각오로 오늘 이사회에 임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현장에서 KBS 카메라가 왔을 때 나가라는 소리를 많이 듣는다. 이런 방송상황을 혁파하지도 못하는 주제에 무슨 수신료 인상이냐"며 "공영방송의 정책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국민의 의사가 우선되어야 한다. 일의 순서를 바꾸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KBS이사회는 공영방송을 공영방송답게 만드는 데에는 관심이 없고 정권 편향적인 방송을 만드는 데에만 관심이 있다"며 "야당 추천 이사들 또한 소극적 반대, 적극적 방조와 다름 없다. 몸을 던져서라도 막아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양재일 언론소비자주권연대 사무총장은 "지난 7월 KBS에서는 일곱가지 약속을 전제로 수신료 인상을 요구했는데 이 중에는 공영성 강화가 있었다"며 "이사회가 지금 논의해야 할 것은 일곱가지 약속 중 가장 중요한 공영성 회복이다. 이것부터 논의 하고 나서 수신료 인상을 논의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전했다.

임순혜 표현의 자유 공대위 집행위원장은 "공정보도를 하지 않고, 국민들의 알 권리를 지키지 않는 KBS에게 시청자들은 더 이상 수신료를 지급하고 싶지 않다"며 "오늘 이사회에서 수신료 인상안이 통과되면 시민들은 너도 나도 앞다투어 분리고지신고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혜선 언론연대 사무총장은 "수신료 인상이 공정성 회복을 위한 수단이라면 당연히 국민들은 지불할 수 있을 것"이라며 "명분을 걸고 민주적 절차로 진행하자는 요구에 대해 최소한의 성의도 보이지 않은 것이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최유리/ 언론노보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