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광장 등 전국 13개 지역서 철도파업 연대집회·촛불문화제

▲ '철도파업 승리! 민영화-연금개악 구조조정 저지! 노동탄압 분쇄! 민주노총 경의대회'가 11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여린 가운데 대회 참가자들이 민중의례를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철도파업 승리! 민영화-연금개악 구조조정 저지! 노동탄압 분쇄! 민주노총 경의대회'가 11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여린 가운데 대회 참가한 미주노총 신승철 위원장과 간부를 비롯한 가맹 산하 대표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민주노총이 철도노조 총파업 승리를 위해 경고·연대 확간파업을 전개하며 철도민영화 저지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다.

‘철도파업 승리! 민영화-연금개악 구조조정 저지! 노동탄압 분쇄! 민주노총 파업 결의대회’와 ‘철도파업 승리! 노동탄압분쇄! 민주노총 촛불집회’가 11일 오후 4시30분 서울역광장에서 잇따라 펼쳐졌다. 이날 대회는 서울을 비롯해 전국 13개 지역에서 동시다발로 개최됐다.

앞서 민주노총은 11일을 경고·연대파업일로 결정해 △쟁의권 확보 등 파업돌입이 가능한 사업장은 전면파업 △전면파업이 어려운 단위는 오후 시한부 파업·총회·교육·연가 등을 활용한 총력투쟁 △지역 총파업 등을 힘있게 벌이자고 조직방침으로 결의한 바 있다.

서울·인천·경기지역 민주노총 조합원 4,000여 명이 11일 오후 서울역광장에 집결해 철도파업 승리, 민영화-연금개악 구조조정 저지, 노동탄압 분쇄를 다짐했다.

신승철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파업투쟁을 수행하는 철도노조 조합원 동지들 정말 자랑스럽고, 연대하는 16개 지역본부와 16개 산별연맹 동지들 정말 감사 드린다”고 인사하고 “철도노동자들이 싸우지 못할 거라고 정권이 오판을 하고 몰래 새벽에 잠입해 이사회를 열어 안건을 처리했지만 어떤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투쟁하고 있다”고 격려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의 공약파기를 규탄하며 반박근혜전선을 만드는데 여러분이 포문을 열었다”면서 “귀를 닫고 마음을 닫은 정부에 맞서 철도파업을 승리로 이끌고, 재벌공화국 삼성 최종범열사 투쟁을 승리하고, 가스민영화를 저지하고, 의료공공성과 언론공공성을 사수하고, 비정규직 처음으로 정부를 상대로 맞선 인천공항지역지부의 투쟁을 승리하고, 청소노동자에게 비하발언을 하는 사람같지 않은 자들의 근본을 바꾸는 투쟁을 승리로 이끌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 위원장은 “80만 조합원의 완결된 투쟁으로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하느냐?”고 묻고 “저들이 어떤 탄압을 가하며 우리를 무릎 꿇리려고 해도 국민의 철도를 지키기 위해 동지를 믿고 지도부를 믿고 우리 모두 기필코 승리하자”고 강조했다.

▲ 민주노총 신승철 위원장이 '철도파업 승리! 민영화-연금개악 구조조정 저지! 노동탄압 분쇄! 민주노총 경의대회' 무대에 올라 "국민의 철도를 지키기 위해 동지를 믿고 지도부를 믿고 우리 모두 기필코 승리하자"고 전했다. ⓒ 변백선 기자
▲ '철도파업 승리! 민영화-연금개악 구조조정 저지! 노동탄압 분쇄! 민주노총 경의대회'가 11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여린 가운데 대회 참가한 전교조 조합원들이 피켓을 들고 철도노동자들을 응원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민주노총 총단결로 민영화를 저지하자!”
“민주노총 총력투쟁 파업투쟁 승리하자!”
“철도파업 정당하다 공안탄압 중단하라!”
“민영화를 저지하고 공공성을 사수하자!”
“국민의 명령이다 철도민영화 중단하라!”
“총파업투쟁 승리하고 철도민영화 저지하자!”

김명환 철도노조 중앙쟁의대책위원장은 “올해가 가기 전에 감사할 일이 너무 많다”고 말하고 “지하철 동지들, 노동으로 이 세상을 움직이는 민주노총 조합원 동지들, 이 추운 날씨에도 철도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하려 와주신 시민사회와 국민 여러분께 25,000 철도노동자들을 대표해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김 위원장은 “철도공사가 사이트를 하나 만들어 직원 가족들 신상을 확보해놓고 아들에게 모친에게 복귀하지 않으면 징계하겠다, 회사에서 쫓아내겠다는 문자를 보냈다”고 전하고 “최연혜사장은 직원들을 과연 가족으로 생각은 하느냐?”고 규탄했다.

위원장은 “이 자리에는 기관사, 차량관리원, 전기원, 시설원들이 와 있다”면서 “철도를 갈갈이 찢으면 탈선할 수 있다는 걸 15년 20년 철도 기름밥을 먹은 철도노동자들이 탈선을 눈앞에 두고 열차를 세우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하고 “이사회 결정을 철회하고 우리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우리는 오는 14일 전체 파업대오와 근무를 마친 비번조가 모두 이 자리에 모여 더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전국철도노동조합 김명환 중앙쟁의대책위원장이 무대에 올라 "오늘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요구안 다섯가지를 발표했는데 우리의 요구를 받아 들이지 않는 다면 더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라고 강조했다. ⓒ 변백선 기자
▲ '철도파업 승리! 민영화-연금개악 구조조정 저지! 노동탄압 분쇄! 민주노총 경의대회'가 11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여린 가운데 민족춤패 출에서 철도노조 깃발을 들고 문화공연을 펼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철도노조 파업을 엄호하고 한국정부의 불법적 탄압을 감시하기 위해 방한한 외스타인 아슬락센 국제운수노련(ITF) 철도분과 의장이 일본 JR총련 마쓰다 조직부장과 함께 무대에 올랐다.

외스타인 의장은 “국제연대의 일환으로 이 집회에 참가해 기쁘고, 총연맹이 소속 철도노조 투쟁 승리를 위해 연대집회를 연 것이 정말 기쁘다”고 말하고 “한국정부의 탄압이 심각한데 전 세계 노동자가 단결해서 철도노조를 지원하고 있다”면서 “전 세계 ITF 소속 철도노동자들을 대표해 가혹한 탄압에 맞서 싸우는 철도노조의 투쟁에 영원히 연대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상무 공공운수노조연맹 위원장은 “철도파업, 가스 노동자들의 민영화 저지 파업,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직접고용투쟁,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처우개선 투쟁 모두 박근혜가 약속을 지키지 않아 벌어진 투쟁이므로 모든 책임은 박근혜에게 있다”고 말하고 “국민의 재산, 국민의 안전, 국민의 생명, 국민의 삶을 지키지 않는 대통령은 대통령 자격이 없음을 선언한다”고 성토했다.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도 “청와대가 오늘 기재부를 앞세워 295개 공공기관과 385개 지방공기업 부채를 줄인다면서 구조조정과 단협개악을 통해 공공기관을 정상화하겠다고 발표했다”고 말하고 “정상화란 이름으로 국민의 불행을 가져올 민영화를 밀어붙이는 정부를 규탄한다”면서 “보건의료노동자들도 철도파업을 지지 엄호하며 영리병원과 원격의료 등 의료영리화를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성덕 인천공항지역지부장은 “어제 철도공사 이사회에서 의결한 이사의 절반 이상이 임기가 끝난 이사들이라는데 불법을 저지른 공사가 철도노조 파업을 불법이라고 한다면 불법을 먼저 저지른 박근혜 대통령은 대통령 자리에서 내려와야 한다”면서 “인천공항은 90% 이상이 비정규직 간접고용이며 5일차 파업을 진행 중인 우리에게도 불법파업이라고 한다”고 전하고 “정당한 철도노동자들의 파업을 우리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지지한다”고 밝혔다.

박정규 서울지하철노조 위원장은 “서울지하철노조가 그동안 어용노조에 시달리다 10년 만에 돌아왔다”고 말하고 “우리는 어제오늘 철도노조 파업이 정당하다는 내용의 스티커를 역사에 붙였고, 내일부터는 114개 전 역사에 대자보를 도배해서 철도노동자들의 투쟁을 엄호할 것”이라면서 “철도동지들 제발 다 아니까 우리 노조에 전화해서 고맙다는 말 좀 그만하라”고 말해 철도노동자들의 환호를 받았다.

▲ 외스타인 아슬락센 국제운수노련(ITF) 철도분과 의장(가운데)과 일본 JR총련 마쓰다 조직부장(왼쪽)이 '철도파업 승리! 민영화-연금개악 구조조정 저지! 노동탄압 분쇄! 민주노총 경의대회'에 참가해 무대에 올라 발언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철도파업 승리' '노동탄압 분쇄' '민영화·연금개악·구조조정 저지'라고 대형 공을 대오 맨 뒤에서부터 대열 앞까지 머리 위로 전달하는 상징의식을 펼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대회 참가자들이 모두 함께 하는 상징의식. “철도파업 승리” “노동탄압 분쇄” “민영화·연금개악·구조조정 저지”라고 적힌 흰색 대형 공을 대오 맨 뒤에서부터 대열 앞까지 머리 위로 굴렸다.

민주노총 서울본부 이재웅 본부장과 인천본부 전재환 본부장이 투쟁결의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저들은 공권력의 비호를 받으며 날치기 시켰지만 철도노조의 파업은 국민의 엄호를 받으며 계속되고 있고, 저들은 밀실에 있지만 우리는 광장에 있다”고 말하고 “저들은 고립을 자초하고 있고 우리 연대의 힘은 더 커져가고 있으며, 이미 승리한 투쟁이고 승리할 수밖에 없는 투쟁”이라고 전했다.

민주노총은 “민영화 중단없이 투쟁의 중단도 없다”면서 “우리는 철도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엄호하고 강고한 연대로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을 분쇄하고 반드시 철도민영화를 저지할 것”이라면서 “재벌에겐 무한혜택을 베풀고, 책임과 비용은 고스란히 노동자서민에게 전가시키는 철도, 가스, 의료 등 모든 민영화를 반대하며, 국민의 노후를 지키기 위한 연금개악 저지투쟁에 앞장설 것”이라고 결의했다.

또 “우리는 민주주의를 유린하고, 거짓과 독단으로 국민을 기만하는 박근혜 정권의 노동탄압, 공안탄업에 맞서 양심 있는 민중·시민사회단체, 종교계와 더 힘차게 연대하고 투쟁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국민의 명령이다 민영화를 저지하자!”

▲ 민주노총 서울본부 이재웅 본부장과 인천본부 전재환 본부장이 투쟁결의문을 낭독을 통해 "노동자 투쟁의 물결이 멈추지 않을 것임을 선언하며, 우리의 요구를 정부가 진지하게 받아들이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 변백선 기자
민주노총 파업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저녁식사 후 같은 장소에서 ‘철도파업 승리! 노동탄압 분쇄! 민주노총 촛불집회’를 열었다. 추운 날씨에도 철도노조를 비롯해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철도민영화 저지를 위한 촛불을 밝혀든 채 자리를 지켰다.

엄길용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쟁의대책위원장은 “철도를 갈갈이 쪼개는 것은 나라를 팔아먹는 것이며 국민의 재산, 우리의 미래를 팔아먹는 것”이라고 규탄하고 “우리 파업은 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한 것만이 아니라 잘못된 정책을 일삼고 강행하는 정권을 끌어내리기 위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사회를 맡은 이상진 민주노총 부위원장이 철도노조의 파업을 지원하고 연대하러 온 외국노동자들을 소개했다.

국제운수노련(ITF) 철도분과 외스타인 아슬락센 의장, 태국 국영철도노조(SRUT) 국제담당 이룬동지와 린 동지, 뉴질랜드 철도노조 웨인 버츠 사무총장, 영국 철도노조 칼슨 링우드 중집위원, 일본JR총련 마쓰다 조직부장, 일본 서비스노총 히데토시 동지 외 3명이 한국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인사를 나눴다.

공무원노조와 전교조의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해 싸우고 있는 권재동 공무원노조 서울본부장, 조남규 전교조 서울지부장이 철도노동자들의 파업투쟁을 지지한다며 발언을 했고, 정영섭 서울연대 공동집행위원장과 최강민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사무총장도 정의로운 파업투쟁을 전개하는 철도노조를 격려했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철도노동자들이 민영화를 저지하고 철도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싸우는 것처럼 언론노동자들도 언론의 공공성, 공정성, 지역성을 위해 투쟁해 왔다”고 전하고 “언론이 제대로 서지 않으면 그 나라의 민주주의도 공공부문도 지킬 수 없다”면서 “노동자가 누구를 위해 파업을 하는지 언론이 제대로 알려내는 그날까지 싸우겠다”고 약속했다.

▲ 11일 저녁 서울역 광장에서 '철도파업 승리! 노동탄압 분쇄! 민주노총 촛불집회'가 열리고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엄길용 쟁의대책위원장(왼쪽 두번째)을 비롯한 참가자들이 촛불을 밝히며 철도민영화 저지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이종훈 한국가스지부장은 “가스민영화법안을 오늘 법안심사소위에 올린다고 해서 국회 앞에서 투쟁을 벌이다 새누리당 김한표가 내일로 미룬다고 해서 철도파업 지지 촛불집회로 달려왔다”고 말하고 “우리는 내일 11시부터 다시 국회 앞에서 법안 폐기를 요구할 것이며, 법안이 통과될 경우 전면파업에 나선다”면서 “우리가 승리했다고 축배의 잔을 들지 않을 것이며, 철도노동자들 투쟁이 승리하면 그때 같이 축배의 잔을 들겠다”고 격려했다.

김윤영 빈곤사회연대 사무국장, 고현종 노년유니온 사무처장의 연대발언에 이어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이 촛불집회 마무리발언에 나섰다.

위원장은 “지금 이 시각 철도가 달리지 않는 제주까지 포함해 전국 16개 지역본부에서 철도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해 집회를 하고 있다”고 전하고 “국회 앞에서 농성을 하고 오신 가스동지들, 망년회를 취소하고 촛불에 오신 보건의료노조 서울본부 동지들, 탄압 받으며 투쟁하고 있는 전교조와 공무원노조 동지들, 유성 광고탑에서 농성하는 동지들, 최종범열사 투쟁에 나선 금속 동지들, 오늘 떡을 만들어 와서 나눠주신 여성노조 동지들, 인천공항을 세계 1,2위 공항으로 만들며 일해 온 인천공항 비정규직 동지들, 국회 앞에서 농성을 시작한 학교비정규직 동지들 모두에게 승리의 염원을 담아 박수를 보내자”고 제안했다.

이어 “민주노총 안의 수많은 노동자들이 투쟁을 하고 있는데 약속을 지키지 않는 현 정부의 탄압으로 발생한 투쟁이 있고,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투쟁이 한 축을 이룬다”고 전하고 “민주노총은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철도파업 해결을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와 국회 특위를 구성하라고 5가지 요구를 발표했다”면서 “박근혜정부는 이제라도 철도노동자들 투쟁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승철 위원장은 “각자의 투쟁도 중요하지만 우리는 14일 이 자리에 다시 모여 반박근혜·반재벌전선을 만드는데 힘을 모으고, 철도파업 승리, 민영화 저지, 노동기본권 쟁취,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앞당기는 투쟁을 벌일 것”이라면서 “박근혜정부 퇴진을 선언하기 전에 80만 조합원이 실제 박근혜정부를 향해 전면투쟁하도록 조직하자”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오는 14일 다시 서울역광장에 모여 철도민영화를 저지하고 철도노조 파업을 엄호하는 전국집중 결의대회를 연다. 철도민영화와 이를 저지하기 위한 철도노동자들의 총파업을 시작으로 박근혜정부에 대한 온국민의 분노가 표출되고 있다.

▲ 11일 저녁 서울역 광장에서 '철도파업 승리! 노동탄압 분쇄! 민주노총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철도파업 승리! 민영화-연금개악 구조조정 저지! 노동탄압분쇄!
민주노총 파업 결의대회 투쟁결의문

단결한 노동자는 패배하지 않는다!
불의에 맞서 투쟁하자!
탄압을 뚫고 승리하자!

어제 이사회에서 수서발 KTX 분할민영화를 결정했다. 졸속적이고, 탈법적으로 이뤄진 날치기다. 저들은 공권력의 비호를 받으며 날치기 시켰지만, 철도노조의 파업은 국민의 엄호를 받으며 계속되고 있다.

저들은 밀실에 있지만, 우리는 광장에 있다. 저들은 고립을 자초하고 있고, 우리 연대의 힘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미 승리한 투쟁이고, 승리할 수밖에 없는 투쟁이다. 민영화 중단 없이, 투쟁의 중단도 없다. 국민의 철도를 지키기 위한 우리의 투쟁은 이제 시작일 뿐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파업대오에 대한 불법공세, 간교한 탄압과 분열 책동은 계속되고 있다. 부당한 권력을 지닌 자들이 자신의 치부를 가리기 위한 최후의 발악일 뿐이다. 탄압이 거세지고 있다는 것은 우리가 승리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철도민영화 저지투쟁은 철도노조만의 투쟁이 아니다. 국민철도 사수를 위해 철도노조가 짊어지고 있는 역사적 책무 또한 우리 모두의 몫이다. 철도노동자에게 가해지는 탄압의 칼날 역시 우리가 함께 연대하고, 기쁜 마음으로 담보할 것이다.

노동자들의 반격은 이제 시작이다. 철도노동자들의 파업승리를 위해 지하철, 화물, 버스와 택시 등 운수노동자들이 대체수송을 거부하고 있다. 가스민영화를 막기 위한 가스노동자들의 투쟁이 이 순간 진행되고 있다. 의료민영화에 맞서 보건의료노동자들이 투쟁을 결의하고 있다. 연금개악이 시도되는 순간, 연금노동자들은 총파업에 들어간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라는 거짓공약을 규탄하며 인천공항공사 비정규노동자들이 총파업 투쟁을 사수하고 있고, 학교비정규직노동자가 국회 앞 노숙투쟁을 시작했다. 공무원노조와 전교조에 광풍처럼 휘몰아치고 있는 노동탄압, 공안탄압을 분쇄하기 위한 투쟁은 계속되고 있다.

오늘 민주노총 경고·연대파업을 기점으로 투쟁의 강도를 더욱 높이자. 민주주의를 위한 역사적 부름에 민주노총은 언제나 투쟁으로 화답해왔다. 부정한 권력 앞에 단 한 번도 고개 숙이지 않았다.

불의에 맞서 결코 물러서지 않았고, 언제나 민중의 편에서 싸우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던 민주노총의 투쟁역사를 자랑스럽게 이어나가자. 불법과 거짓, 독단과 기만으로 일관하고 있는 박근혜 정권에 맞서 투쟁하자.

우리는 이러한 투쟁의 의지를 모아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민영화 중단 없이 투쟁의 중단도 없다. 우리는 철도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엄호하고, 강고한 연대로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을 분쇄하고 반드시 철도민영화를 저지할 것을 결의한다.

하나. 재벌에겐 무한혜택을 베풀고, 책임과 비용은 고스란히 노동자서민에게 전가시키는 철도, 가스, 의료 등 모든 민영화를 반대하며, 국민의 노후를 지키기 위한 연금개악 저지투쟁에 앞장 설 것을 결의한다.

하나. 우리는 민주주의를 유린하고, 거짓과 독단으로 국민을 기만하는 박근혜 정권의 노동탄압, 공안탄압에 맞서 양심 있는 민중·시민사회단체, 종교계와 더욱 힘차게 연대하고 투쟁할 것을 결의한다.

2013년 12월 11일
철도파업 승리! 민영화-연금개악 구조조정 저지! 노동탄압분쇄!
민주노총 파업 결의대회 참가자 일동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