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민주노총, 사회적 논의기구 마련 등 공동요구 4개항 채택

민주당과 민주노총이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한 간담회를 열고 민영화 중단과 사회적 논의기구 마련 등에 뜻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13일 오후 브리핑에서 "민주당과 민주노총은 철도 민영화와 철도노조 파업사태의 합리적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며 4가지 합의 사항을 공개했다.

합의사항은 △국토부는 수서발 KTX 운영회사 면허 발급을 즉각 중단할 것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산하에 철도산업발전 소위원회를 구성할 것 △여야·노사정 대표 등이 참가하는 사회적 논의의 장을 마련하여 즉각 대화에 나설 것 △상기 사항의 실행에 대한 확실한 담보를 전제로 민주당은 철도파업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 등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철도 파업에 대해 철도공사가 운행율을 높이기 위해 운전이 미숙한 대체인력을 투입하면서 연이어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또 철도 파업의 문제 해결을 위해 정치권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수서발 KTX 운영 회사에 대한 국토부의 면허 발급 중단과 국회 차원의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노조 대표들의 의견과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며 "민주당도 철도 민영화 저지 대열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 날 오전 10시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와 설훈 공공부문민영화저지 특별위원회 위원장,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미경, 변재일, 민홍철, 문병호, 박수현 의원 등이 참석했고, 민주노총에서는 김경자 부위원장과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 등 노조 간부들이 참석했다.

이 날 간담회는 지난 8일 민주노총 신승철 위원장과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철도민영화 저지와 철도노조 파업 현안을 협의한 이후 두 번째 이루어진 간담회로 신승철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김한길 대표에게 10일 열리는 코레일 임시이사회에 대한 민주당의 대응과 철도산업발전을 위한 '국회특위'와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을 주문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