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학사 교과서, 일본 보수와 같은 논조로 위안부 역사 기술

나눔의 집에 머무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13일 성명을 내 교육부가 최종 승인한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가 일본 보수와 같은 논조로 위안부 역사를 기술하고 있다며 폐기를 촉구했다.

교학사 교과서는 지난 8월 31일 교과서 검정 승인 시 친일․독재 왜곡으로 문제가 돼 100일간의 수정 끝에 지난 10일 다른 7종 교과서와 함께 최종 승인됐다.

하지만 승인된 교과서에도 논란이 됐던 문제들이 고스란히 남아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249쪽에 '위안부' 피해자 사진 설명에 '현지 위안부와 달리 한국인 위안부는 전선의 변경으로 일본군 부대가 이동할 때마다 따라다니는 경우가 많았다'고 표현했다. 또 시기가 틀려 논란이 된 '1944년 여자 정신 근로령 발표' 부분과 '일부 여성들은'이라는 표현만 지운 채 위안부가 무엇이 왜 문제였고, 언제 강제로 끌려갔는지에 대한 설명은 담지 않았다.

교학사 교과서 승인에 대해 이옥선(87) 할머니는 "원해서 따라다닌 게 아니라 끌려다닌 건데 '따라다녔다'는 표현을 썼다며 사실을 바로 잡아야한다"고 밝혔다. 강일출(86) 할머니는 "대대손손 자식들이 교과서를 볼 텐데 정부가 왜곡된 교과서를 승인했다는 게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현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 파악된 할머니 237명 중 생존자는 56명이며, 이중 10명이 나눔의 집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번 승인에 대해 민주당은 지난 11일 “친일 독재 찬양교과서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오류투성이인 수준미달 교과서가 어떻게 통과됐는지 의문이다.”라며 교과서 승인 취소와 함께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퇴진과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