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KBS 수신료 인상안 의결 … "KBS는 정상화를 외면했다"

11일 오전 10시 여의도 KBS 앞에서 각계 시민사회단체가 KBS의 수신료 인상안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수신료 납부 거부 운동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KBS이사회는 10일 이사회에서 현재 2500원인 수신료를 4000원으로 올리는 인상안을 의결했다. 이사회에서 의결된 수신료 인상안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심의와 국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이번 안건은 여당추천 이사들만 참석한 상태에서 의결된 사안이라 논란이 일고 있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전혀 공영방송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수신료를 더 달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 또한 "공영방송에 대한 분노와 불신에 기름을 끼얹었다"며 "국민적 저항은 이제부터 시작될 것이다. 수신료 납부 거부운동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효상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 사무총장도 "시민불복종 운동이 불같이 일어날 것"이라며 "언소주는 지난 3년 전국적인 서명운동으로 수신료 인상을 저지시켰다. 이제는 거부 운동을 일으킬 것"이라고 전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KBS는 박근혜 정권에 아첨하는 데 전력을 다했을 뿐 정치적 독립, 지배구조 개선, 보도공정성과 제작편성의 자율성 회복 등 KBS정상화의 길은 철저히 외면했다"며 "KBS의 눈에는 대한민국의 '유일신' 박근혜 대통령만 보였을 뿐 수신료를 직접 부담하는 국민들은 보이지 않았다. KBS는 공영방송이 아니라 '종박방송'이 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날치기 처리한 수신료 인상을 즉각 철회하라"며 "정권에 빌붙어 민생의 어려운 상황을 더욱 가중시키는 작태를 더는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 KBS의 작태와 더러운 부역자들의 행태를 고발하고 양심 있는 국민들과 함께 수신료 납부 거부 운동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사장 등 경영진 선임시 특별다수 의결제 도입, 보도·편성·제작·책임자 임명동의제 등 공정방송과 제작자율성을 담보할 수 있는 제도를 쟁취하기 위해 온몸으로 투쟁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전했다.

   


이 날 기자회견에는 전국언론노동조합을 비롯한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와 민주언론시민연합, 새언론포럼,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 표현의 자유와 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가 함께했다.

최유리기자/ 언론노보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