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위원장 "현 상황에선 투쟁으로 민영화정책 철회시킬 수 밖에 없어”

▲ 철도노조 김명환 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을 찾은 민주당 공공부문 민영화 저지 특별위원회 소속의원들과 손을 잡고 있다. 이날 민주당은 철도노조 김명환 위원장과 민주노총 신승철 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와 간담회를 가졌다. ⓒ 변백선 기자
민주당, 통합진보당, 정의당 등 야3당이 민주노총 및 철도노조 지도부들과 만나 철도 민영화 저지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국회 차원의 노동탄압 청문회 등을 추진할 뜻을 밝혔다.

이들 야3당은 각각 일요일인 30일 오전 민주노총을 방문해 민주노총 신승철 위원장과 철도노조 김명환 위원장 등 지도부들과 면담하고 철도 파업사태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민주당은 이날 간담회에서 “민영화 금지 법안을 의제화해 국회 국토위원회를 소집하기로 했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열어 노동계 탄압과 관련된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했다”며 "철도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기 위해 'KTX 민영화 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와 민주당 공공특위가 내부 논의틀을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원식 의원은 27일 정부가 기습적으로 발급한 KTX 운영 면허와 관련해 "28일 환경노동위에서는 실질적으로 여야 합의가 있었다. '정부의 면허 보류, 노조의 파업 철회 후 복귀, 사회적 대화 통한 문제 해결'이라는 여야 논의가 있자마자 정부가 면허를 발급했다. 대통령이 국회의 노력마저도 무시했다"며 "국회가 국회로서의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는 각오를 전했다.
 
통합진보당 의원들은 면담 전 기자회견을 열어 경찰이 철도노조원이 모인 펜션에 영장도 없이 진입하는 등 무리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전날 새벽 코레일 고속철도 기관사들이 모인 강원도 춘천시의 한 펜션에 경찰이 수배 중인 지도부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5시간 동안 진입을 시도한 데 대해 강하게 규탄했다
 
오병윤 의원은 “현장을 직접 찾았더니 춘천경찰서장, 수사과장, 전투경찰, 코레일 직원들이 펜션 현관에서 ‘수배자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왔다. 현행범으로 체포할 수 있다’고 노조원 70여명을 협박하는 중이더라”며 “조합원들이 모인 펜션을 경찰이 코레일 직원까지 대동한 상태로 마음대로 뒤지겠다는 것은 정당한 공무집행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보당 의원단은 이날 국토교통부가 지난 27일 수서발 KTX 주식회사에 운송사업 면허를 발급한 것에 대해서 “박근혜 정권이 대화를 통한 상생의 길을 걷어차고 국민과의 싸움을 선택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면담 후 가진 기자 브리핑에서 “철도노조 조합원들에게 강압이나 회유로 업무복귀 시키는 것은 사측의 부당노동행위다”면서 “국회가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 면허 발급 철회, 철도민영화방지법안 입법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연내 철도파업을 멈추려면 박근혜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정부와 대화의 자리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하면서 “지금 상황에선 투쟁을 통해 불통정부, 박근혜 정부의 민영화 정책을 철회시킬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