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 저지 현장투쟁 돌입한 철도노동자 지키기 모금운동 전개키로

▲ KTX 민영화 저지와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가 31일 오후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철도노조의 현장 투쟁 전환에 따른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시민사회 각계각층이 철도민영화를 반대하며 23일 간 완강히 파업투쟁을 벌인 뒤 현업에 복귀해 현장투쟁에 돌입한 철도노동자들에게 격려를 보내는 동시에 박근혜정부와 철도공사에 대해 규탄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KTX 민영화 저지와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가 31일 오후 1시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철도노조 현장 투쟁 전환에 따른 입장을 발표했다.

범대위 대표자들은 철도파업을 지지하며 온갖 격려와 지원을 보내준 국민께 감사하는 절을 한 뒤 회견을 시작했다.

권영국 변호사(민변 노동위원장)는 회견 여는 말을 통해 “20여 일 간 철도노동자들이 힘들게 파업을 전개했는데 이는 국민의 발을 지키는 국민의 파업이었으며 대다수 국민이 공감하는 투쟁이었다”고 말하고 “이제 공은 국회 철도산업발전소위로 넘어갔다”고 밝혔다.

이어 “이 와중에 정부는 자신과는 무관한 듯 합의정신에도 불구하고 철도노조 지도부가 마치 엄청난 죄를 지은 듯 법과 원칙을 내세우며 체포와 법적 조치를 진행한다고 강공일변도로 나오는데 노동자들은 이에 굴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철도노동자들이 국회 소위 구성에 합의하고 현장에 간다고 발표했고, 우리는 22일 간 철도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한 철도노조의 투쟁을 인정하며 자랑스러움을 분명히 확인한다”고 강조했다.

권 변호사는 “민영화 문제가 끝나지 않았으니 철도노조가 내부를 굳건히 수습하고 자신의 자리를 정리한 후 또다시 잘 싸우리라 믿는다”고 격려하고 “우리 범대위는 철도노조의 그간의 투쟁을 국민이 지지한다는 것을 다시 확인하고, 국회 소위가 제대로 된 철도산업 발전을 논의해 대안을 내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권영국 변호사가 기자회견 여는 말을 통해 23일 간의 철도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한 철도노조의 투쟁을 격려했다. ⓒ 변백선 기자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이 자리를 빌어 우리 철도노조와 함께 철도민영화를 막고 국민철도를 지키는 투쟁을 함께 해 주신 범대위와 국민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인사하고 “철도노동자들은 오늘 09시부로 전국 15개 권역에서 파업투쟁 중단과 이후 현장투쟁 전환 투쟁결의대회를 갖고 파업대오 전원이 11시에 현업에 복귀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사측은 직위해제된 조합원들에 대해 굴욕적 개인면담을 통해 현장 투쟁 의지를 꺾으려 하지만, 우리는 투쟁의 형태를 바꿨을 뿐 투쟁의 목표와 방향은 바꾸지 않았다”면서 “우리는 여전히 국민과 함께 철도민영화를 저지하고 민주노조를 사수하기 위해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파업에서 오랜 기간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고 철도분할민영화 정책을 추진하고 입안하고 집행했던 사람들은 파업 중 국민의 염원을 깡그리 무시한 채 면허를 발급했다”고 비난한 위원장은 “이 사태까지 철도공사는 노조탄압과 손배에만 치중해서 최소한의 노사교섭도 안했으며 우리는 분노한다”고 규탄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철도공사는 철도현장에서 노사 간 대화와 타협을 통해 안전운행, 정시운행을 담보케 해야 한다”고 말하고 “현업에 복귀해 현장투쟁을 잇는 철도노동자들은 민영화 저지투쟁의 끈을 놓지 않고 국민과 함께 철도민영화 저지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 철도노조 김명환 위원장은 "철도를 지키는 투쟁 같이 해주신 분들에게 감사하다"며 "우리는 여전히 국민과 함께 철도민영화를 저지하고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 변백선 기자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철도민영화는 철도공공성 파괴와 같은 말이며, 철도민영화를 안한다는 것은 철도공공성을 강화한다는 것”이라고 말하고 “진주의료원 폐업 때도 아무리 시골에 사람이 몇 없어도 아프면 치료받을 권리가 있다고 우리가 말했듯이 시골 산간벽지에서 안전하게 철도를 이용해 이동할 권리를 부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부위원장은 “정부가 말하는 경쟁과 효율은 국민이 원하는 방향이 아니며, 의료와 철도 등 공공재는 돈이 없는 국민도 이용할 수 있어야 하고 그래서 국민이 철도파업을 지지한 것”이라면서 “현장에 들어간 철도노동자들을 징계하고 사법처리하며 탄압한다면 민주노총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아름다운 파업투쟁을 이끌어준 철도노조 지도부를 우리는 온몸으로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는 “철도노동자들의 파업을 통해 우리는 박근혜 대통령의 표독스런 민낯을 봤고, 철도노조는 한 치 흐트러짐 없이 시종일관 질서정연하게 필수유지업무인원을 남긴 채 전면파업보다 10배는 더 어려운 필공파업을 진행했다”고 전하고 “철도노조가 노동운동 역사의 신기원을 이룩했다”고 격려했다.

박순희 민주노총 지도위원은 “YH 여성노동자들의 농성 현장을 짓밟은 후 몇 달 후 궁정동에서 총소리가 났는데 박근혜 대통령은 그 전철을 밟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하고 “노동자의 권리는 하늘이 준 천부적 권리이며, 노동운동의 뿌리를 뽑으려는 이들은 천벌을 받는다고 믿고 저는 그런 현장을 여러 번 봤다”고 호통을 쳤다.

박 지도위원은 “철도는 우리 국민의 것이며 개인이 돈이 있다고 살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철도를 파는 것은 나라를 파는 것과 같다”면서 “우리 국민을 등신, 바보 취급 말아야 하며, 안녕하십니까 라고 한 말의 뜻을 한 사람, 현 정권을 유지하려는 이들만 모르는 것 같다”고 말하고 “철밥통이니 하는 말로 국민의 눈과 귀를 속이고 입을 막으려는 작태를 그만두지 않으면 물러날 때까지 퇴진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 민주노총 김경자 부위원장은 "국민이 철도파업을 지지한 것은 의료, 철도 등의 공공재는 국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권리가 있기 때문"이라 말했다. ⓒ 변백선 기자
정영섭 사회진보연대 운영위원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철도노동자의 파업투쟁에 성원해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인사하고 “민영화 저지투쟁은 계속된다”고 전했다.

이어 “23일 간의 파업 전 기간 철도노동자들과 철도민영화를 반대하는 사회 각계 각층은 박근혜 대통령이 자신의 공약을 지켜 민영화를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라’고 주장했지만, 끝내 소통과 대화를 거부했다”고 규탄했다.

KTX 범대위는 “범대위는 민영화를 반대하는 철도노동자들의 벗으로, 철도민영화를 반대하는 국민과 끝까지 함께 할 것이며 현장투쟁에 돌입하는 철도노동자들을 지지 지원할 것”이라면서 “앞으로 자행될 대량해고와 중징계, 손해배상과 가압류로부터 철도노동자들을 지키기 위해 100만명이 참여하는 1만원 모금운동(ARS 5번 누르기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