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9일, 16일 민주노총 2-3차 총파업 결의대회

철도노조가 12월 31일 오전 11시 현장에 복귀해 현장투쟁을 잇는다. 철도노조는 철도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해 지난 12월 9일 필수유지업무 인원을 제외한 조합원들이 파업에 돌입, 오늘까지 22일 째 파업투쟁을 벌여왔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과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 이상무 공공운수노조연맹 위원장이 30일 오후 6시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철도노조 파업 철회 관련 입장을 발표했다.

   

▲ 12월30일 오후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오른쪽 부터),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 이상무 공공운수노조연맹 위원장이 철도노조 파업 철회 관련 입장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노동과 세계>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철도민영화 저지, 현장탄압 분쇄 및 민주노조 사수를 위한 위원장 투쟁명령 5호’를 전달했다. 김 위원장은 “총파업 투쟁을 현장투쟁으로 전환한다”면서 “총파업 투쟁을 전개하고 있는 전체 조합원들은 내일 12월 31일 오전 9시부터 지부별로 파업투쟁 보고 및 현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오전 11시까지 현장으로 복귀하라”고 밝혔다.

이어 “파업투쟁 보고 및 현장투쟁 결의대회는 최대한 연대단위와 함께 진행하고, 지부별로 힘차게 집단적으로 복귀하며, 복귀서는 지부에서 일괄 취합해 지부 쟁대위원장이 사측에 전달한다”고 전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투쟁명령 5호를 통해 “철도분할과 민영화저지 투쟁은 끝나지 않았으며, 향후에도 지속한다”고 말하고 “오늘 저녁 지부별로 당면한 징계 및 현장탄압 분쇄, 민주노조 사수를 위한 투쟁계획을 공유하고 힘찬 투쟁을 결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12월30일 오후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이 철도노조 파업 철회 관련 입장과 투쟁명령 5호를 발표하고 있다. <노동과 세계>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철도노조 현장 복귀 방침에 대해 입장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철도노조가 내부 절차를 거쳐 결정한 현장 복귀 방침을 존중하며, 여야 합의로 구성된 국토교통위원회 산하 철도발전소위원회 논의가 수서발KTX를 포함한 철도분할민영화 저지와 철도공공성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단 없는 투쟁을 전개키로 했다.

또 합법적인 철도노조 총파업에 대해 파면, 해고 등 대량 징계, 천문학적 손해배상 청구, 구속 등 민형사상 탄압을 자행하는 정부와 철도공사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민주노총은 철도노조 탄압 중단을 위한 강력한 투쟁을 시민사회 및 국제노동계와 연대해 함께 전개한다.

민주노총은 철도노조 현장 복귀와 상관없이 12월 27일 중앙집행위원회가 결정한 ‘박근혜 퇴진/민영화 저지/노동탄압 분쇄 총파업’ 투쟁 기조와 1월 4일 전국동시다발 결의대회, 9일 2차 총파업, 11일 2차 시민행동의 날, 16일 3차 총파업, 2월 25일 국민총파업 등 이미 확정된 총파업 일정을 계획대로 조직한다.

   

▲ 12월30일 오후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철도노조 파업 철회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이 철도노조 현장 복귀 방침에 대한 민주노총 입장을 밝히고 있다. <노동과 세계>

신 위원장은 “민주노총 침탈 과정에서 수많은 시민들이 연대해줬고 그 시민들의 성원과 열망을 28일 다시 확인했다”고 전하고 “이후 민주노총은 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의료, 교육, 철도 등 공공재 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한 투쟁을 국민과 함께 전개할 것”이라면서 “많은 국민의 지지와 엄호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상무 공공운수노조연맹 위원장도 “국민의 재산과 안전을 탈취하려는 박근혜정권에 맞서 그것을 지키려는 철도노동자들의 투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공약을 파기하고 민생을 파탄낸 박근혜 정권은 철도노조를 해고와 손배로 위협한다”고 규탄하고 “더 큰 투쟁을 조직해 민주노총 총파업일정에 복무하면서 국민연금 개악을 저지하고 공약이 이행되지 않는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오늘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산하 철도발전을 위한 소위원회가 구성되자 파업을 철회하고 복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국토위 산하 소위 구성은 철도노조의 핵심요구 중 하나였다. 노조는 이밖에도 철도공사 이사회 철회, 수서발KTX 주식회사 면허 발급 중단, 철도발전을 논의할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 파업노동자에 대한 고소고발과 징계 등 탄압 중단을 요구하며 파업을 진행해 해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