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조합원 상경투쟁...철도공사 ‘정치파업’ 운운, 징계협박

▲ 지난 달 18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퇴진! 민영화-연금개악 저지! 철도노조 탄압 분쇄! 민주노총 결의대회'에서 전국철도노동조합 깃발들이 휘날리고 있다. 국민총파업을 앞둔 24일 오후 전국철도노조 서울지구 조합원들이 '경고파업 결의 서울지구 철도노동자 야간총회'에서 파업을 결의했다. ⓒ 변백선 기자 / 자료사진
철도노조가 25일 09시부로 24시간 시한부 경고파업에 돌입, 필수유지업무 근무자를 제외한 전 조합원이 상경해 2.25 국민파업에 함께 한다.

노조는 2013년 임금협약 체결, 노조탄압 중단, 성실교섭 등을 요구하며 파업투쟁에 나섰다. 광역전동차승무와 열차승무원들은 이날 새벽 4시부터 일손을 멈췄다. 철도노동자들은 철도와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수유지업무 근무자를 현장에 남긴 채 파업에 들어갔다.

철도노조는 지난 2013년 12월 9일부터 23일 간 철도민영화를 막기 위해 파업투쟁을 벌였으며, 수서발 KTX 주식회사 분리를 비롯한 철도 분할 민영화 추진 등과 관련해 여야 국회와 ‘철도산업발전 소위원회’ 구성을 합의하고 31일 파업을 철회했다.

그러나 2013년 임협 등 철도공사와 노사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쟁의상태가 계속돼 왔다. 노조는 파업철회 이후 수차례에 걸쳐 노사 간 교섭 재개를 요구했다.

철도공사는 교섭에 나서기보다는 일방적으로 2013년 임금동결을 선언하고, 노조 간부와 조합원 500여 명에 대한 징계 절차를 진행하고 손배·가압류 등 탄압만 진행했다. 또 중앙선 1인 승무, 화물열차 출발검수 업무 이관 등 철도안전마저 위협하는 구조조정 계획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강제전보 계획까지 밝혔다.

노조가 2013년 임금협약과 탄압 중단 등 현안 해결을 요구하며 2월 25일 파업을 예고하자 그제야 공사가 실무교섭에 나와 24일 14시에 5차 본교섭이 개최됐다.

철도노조는 24일 개최된 본교섭에서 노사 간 합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으나 철도공사는 파업 철회를 종용하고, 공사가 요구하는 소위 ‘방만경영 정상화’ 방안 수용을 전제로 한 ‘최종안’만을 제시하며 노조가 이를 수용할 것을 요구해 20시 10분경 교섭이 중단됐다.

애초 24일 교섭에 최연혜 철도공사 사장이 나올 것으로 합의됐으나, 최연혜 사장은 부사장을 대표교섭위원으로 위임한 채 본교섭에 끝까지 참석하지 않았다.

한편 철도공사는 노조의 25일 시한부 경고 파업을 ‘정치파업’으로 호도하고, ‘찬반투표 등 쟁의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며 왜곡하면서 참가자에 대한 징계 협박을 계속하고 있다.

철도노조는 2013년 임금교섭 쟁취관련 쟁의행위 찬반투표(2013년 11월20~22일)를 진행해 80%의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한 바 있다. 철도노조는 “민영화 문제 등과 관련해서 국회 ‘소위’ 구성 등 사회적 합의를 통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어 또다시 ‘정치 파업’ 운운하는 것은 탄압의 빌미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노조는 “특히 본교섭 과정에서 정부의 소위 ‘방만경영 정상화’ 내용의 단체협약 개악까지 제기함으로써 노사합의를 통한 갈등을 해결할 의지가 있는지 의심케 한다”며 공사를 규탄했다.

철도노조는 25일 각 지부별 총회에 이어 15시 서울 시청 앞에서 전국 조합원이 모여 총력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오후 4시 서울광장 2.25 총파업-국민파업 집회에 결합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