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무시 불통도정 홍준표도지사는 퇴진하라!”

▲ 노동시민사회단체가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의료원 재개원 및 공공의료 강화와 의료민영화 정책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홍준표 경상남도 지사가 진주의료원 강제폐업 계획을 발표한 지 1년이 됐다. 홍준표 지사는 경남도민들의 반대와 노동자-시민사회의 저지투쟁에도 불구하고 끝내 진주의료원을 강제로 폐업했다.

노동자들과 시민사회가 진주의료원 재개원과 공공의료 강화, 의료민영화 정책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준)가 26일 오전 11시 광화문광장에서 ‘진주의료원 재개원 및 공공의료 강화와 의료민영화 정책 중단 촉구 노동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을 열었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회견 여는 말을 통해 “진주의료원을 강제폐업하고 나서 203명의 환자가 강제로 퇴원을 했고 그 중 40여 분의 환자가 돌아가셨다는 기사를 봤다”고 전하고 “그 분들이 민간병원이나 큰 대학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면 과연 돌아가셨을까 의문이 들고, 진주의료원 폐업을 큰 성과인양 자랑하며 떠드는 홍준표 도지사는 그 40여 분의 환자들과 그 가족들의 슬픔을 어떻게 느끼는지 궁금하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노총은 보건의료노조와 또 함께 하는 모든 단위와 함께 돈이 없다는 이유로 앓다가 사람이 죽어나가는 사회는 안 된다고 요구한다”고 말하고 “이 땅의 공공의료는 돈이 많은 자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가장 힘들고 아픈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것”이라면서 “민주노총은 박근혜가 말하는 0.01% 가진 자들의 행복이 아니라 민중이 행복한 세상을 위해 의료민영화를 저지하고 진주의료원을 재개원하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노동시민사회단체가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진주의료원 재개원 및 공공의료 강화와 의료민영화 정책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신승철 위원장이 여는 말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김영호 전농 의장은 “농민 입장에서 진주의료원 강제폐업은 농민을 죽이는 행위”라면서 “금쪽같은 공공병원이 없다면 농민들은 치료받지 말고 죽으라는 말이나 같다”고 말하고 “박근혜정권은 더 이상 농민을 죽이지 말고 진주의료원을 즉각 재개원하라”고 촉구했다.

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공동집행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마치 진주의료원 폐업을 반대하는 듯 행동했는데 의료원 폐업을 반대하던 진영 장관은 박근혜정권 복지정책을 반대하다 사퇴를 했다”고 전했다.

우 집행위원장은 “우리나라에서 분만시설이 없는 지자체가 57곳이나 돼서 1/5이 넘고, 응급의료센터가 없는 곳은 12곳이며, 주민의 30% 이상이 30분 이내 응급의료센터에 갈 수 없는 곳이 13곳이나 돼서 응급의료센터가 없거나 부족한 곳이 25곳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근혜정부가 강원도 원주의료원과 강릉의료원을 폐쇄하거나 요양병원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면서 “박근혜정권은 제정신 차리고 우리 국민이 필요로 하는 분만시설과 응급의료센터 등 질 좋고 값이 저렴한 필수의료를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무시 불통도정 홍준표도지사는 퇴진하라!”
“국민의 바람이다 진주의료원 즉각 재개원하라!”
“의료민영화 중단하고 의료공공성 강화하라!”
“국민의 바람이다 진주의료원 즉각 재개원하라!”

▲ 보건의료노조 유지현 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진주의료원 재개원 및 공공의료 강화와 의료민영화 정책 중단 촉구 노동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2.25 국민파업 당일 의료민영화 저지투쟁을 결의하며 노조 임원-지부장들과 함께 또다시 삭발을 했다. 유지현 위원장은 “공공병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진주의료원 폐업은 병원비를 올리고 건강보험보장성을 낮추는 보건의료정책”이라면서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시작으로 공공병원을 확충하고 건강보험 보장성을 대폭 높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보희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과 김재헌 무상의료운동본부 사무국장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홍준표 도지사에 대해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받아들여 진주의료원 폐업을 철회하고 재개원할 것을 요구하고, 새누리당은 국민과 국회결정을 무시하는 홍준표 도지사에 대해 출당, 당적제명 등 징계조치를 취하라고 압박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은 정부가 스스로 내놓은 지역거점공공병원 육성정책에 역행하는 진주의료원 폐업사태를 해결하고 더 큰 재앙이 될 의료민영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회견 참가자들은 “한 도지사의 정치적 야망으로 시작돼 정부의 비호와 무책임 속에 이뤄진 우리나라 최초의 공공병원 강제폐업 사태, 203명 입원환자 강제퇴원, 70명 조합원 강제해고, 연간 20만 경남도민에 대한 공공의료서비스 중단 등 진주의료원이 겪어야 했던 아픔과 비극이 다시는 발생해서는 안되며, 모든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게 될 의료민영화 정책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동시민사회를 비롯한 각계각층은 진주의료원 폐업 발표 1년을 돌아보며 진주의료원 재개원의 염원을 기어이 저버리고, 끝내 의료비 폭등과 의료양극화, 국민건강보험 붕괴의 수렁으로 빠뜨리는 대재앙인 의료민영화 정책을 추진하며 국민 뜻에 역행하고자 한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뛰따를 것”이라고 박근혜정부와 새누리당, 홍준표 도지사에게 엄중 경고했다.

▲ 노동시민사회단체가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진주의료원 재개원 및 공공의료 강화와 의료민영화 정책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날 회견 참가자들은 "진주의료원 폐업사태를 해결하고 더 큰 재앙이 도리 의료민영화 정책을 즉각 주단하라!"는 등을 요구했다. ⓒ 변백선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