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탄압 규탄 국회의원 및 각계 인사 릴레이 1인 시위

지난 3월 10일부터 주말을 제외한 매일 국회의원들과 각계 인사들의 <철도노조 탄압 규탄 릴레이 1인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주에는 17일 정의당의 정진후 의원을 시작으로 18일에는 민주당의 장하나 의원이, 그리고 21일에는 진보당 이상규 의원이 1인 시위 바통을 이어받는다. 1인 시위에 참여한 인사들은 하나 같이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을 규탄하고, 대화를 통한 해결과 철도 민영화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아래 발언록 참조) 민주노총과 철도노조는 한 달 진행 예정인 릴레이 1인 시위를 가능한 더 확대할 방침이며, 그 방안의 하나로 일반 시민들의 참여를 호소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민주노총은 17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1인 시위 상황을 알리고 참여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1인 시위 참여는 전화(민주노총 이현대 조직국장 010-6424-8853)로 신청하면 가능하다.

□ 내가 1인 시위에 나서는 이유

  

○ 권영길 / 민주노총 지도위원

 

“철도 민영화 반대는 국민의 뜻입니다. 그런데도 박근혜 정부는 전쟁에서 적군을 섬멸하듯이 철도노조를 탄압하면서 꼼수로 민영화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정치권이 철도노동조합과 합의한 국회의 공공성 강화 논의도 흐지부지 된 상태입니다. 철도노조 탄압을 중단하고 철도 공공성 강화는 반드시 이행 되어야 합니다.”

 

 

○ 심상정 / 정의당 국회의원

 

“철도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국회에 대화테이블까지 만들어 노사정이 머리를 맞대고 있는 상황입니다. 철도노조에 대한 징계와 손배청구는 즉각 중단돼야 합니다. 철도파업은 철도민영화를 저지하고자 하는 국민적인 공감대 속에 진행되었고, 법적 시비도 다툴 여지가 있는 상황에서 무조건 불법으로 몰아가는 정부와 사측의 태도는 부당합니다.”

 

 

 

 

○ 박원석 / 정의당 국회의원

 

"정부와 코레일 사측은 400명이 넘는 노동자들을 해고 징계하고 162억원의 손배소를 제기했습니다. 국회에서 철도민영화 방지를 위한 대화를 진행하기로 해놓고도 이 같은 탄압을 자행한 것입니다. 저는 지난 22일간의 투쟁에 함께했던 것처럼 앞으로도 철도 민영화 저지의 선봉에 선 철도노동자들과 함께할 것입니다.”

 

 

 

○ 김제남 / 정의당 국회의원

 

“국민들은 정부의 무책임한 철도민영화 추진과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에 대해 분명한 반대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그럼에도 정부는 노조원 수 백 명에 대한 중징계와 어마어마한 손해배상청구로 ‘보복 탄압’하는데 급급하고 있습니다. 이미 국회에서 대화의 장을 열기로 한 만큼 정부와 코레일은 헌법에 보장된 노동권을 인정하고 노조를 무력화하려는 일련의 조치를 즉시 철회해야 합니다.”

 

 

 

○ 이용대 /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

 

“‘진정한 정상화’는 공공기관 부채를 만든 진짜 책임자를 처벌하고, 철도 민영화가 아니라 국민의 철도로 거듭나도록 철도노동자들과 진지하게 대화하는 것입니다. 탄압을 지속한다면 전체 노동자와 국민을 무시하는 것으로서 건설노동자들도 절대 묵과하지 않고 연대하여 투쟁할 것입니다.”

 

 

 

 

○ 이수호 / 민주노총 지도위원

 

 

“이동권도 중요한 기본권이자 인권입니다. 철도민영화는 노선 폐지와 운임 인상이 불가피해 국민의 이동권을 제약하고 차별하게 됩니다. 철도 민영화를 막기 위해 1인 시위에 나설 것입니다.”

 

 

 

 

 

○ 김미희 / 진보당 국회의원

 

 

“철도는 온 국민의 필수이동수단입니다. 외국자본과 재벌에게 갖다 바치면 절대로 안 됩니다. 안전하고 저렴하게 국민 누구나 애용할 수 있게 공기업으로 직영해야 합니다. 우리 국민은 KTX 자회사 꼼수에 속지 않을 것입니다. 늘 투쟁에 앞장서겠습니다.”

 

 

 

○ 김재연 / 진보당 국회의원

 

“철도의 주인은 국민입니다. 국민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앞장선 철도노조를 탄압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전입니다. 박근혜 정권은 철도노조와 대화해야 합니다. 철도노조와 함께 국민의 철도를 지키겠습니다.”

 

 

 

 

○ 오병윤 국회의원 / 진보당 국회의원

 

“철도를 분할 민영화시키려는 시도에 맞서 국민의 철도를 지키고 철도의 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철도파업은 정당합니다. 노동자의 단체행동권은 헌법이 보장한 권리입니다. 법원도 방송공정성을 위한 MBC파업이 합법이라고 판결하고 있습니다. 철도도 마찬가지입니다. 철도노조 탄압을 중단해야 합니다. 철도의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함께 할 것입니다.”

 

 

 

 

□ 철도노조 탄압 상황

 

 지난해 말 정부의 일방적인 철도민영화 추진에 맞선 철도파업을 이유로 지난 2월 27일 철도공사(코레일)는 철도노조 130명을 해고하고 정직 251명, 감봉 23명 등 총 404명 중징계 결정을 내렸다. 또한 공사는 노조에 대해 162억원 손해배상 청구했으며, 116억원에 달하는 가압류 조치를 해놓은 상태다.

 

 

□ 1인 시위 참가자 확정일정

 

※ 주말은 없으며, 3주차부터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받는다.

※ 3월 14일 현재, 날짜가 확정된 릴레이 1인 시위 참가자

 

 

3/10

11

12

13

14

15

16

심상정

국회의원

박원석

국회의원

권영길

지도위원

김제남

국회의원

이용대

건설산업연맹위원장

 

 

17

18

19

20

21

22

23

정진후

국회의원

장하나

국회의원

유지현 보건의료산업노조위원장

이수호

지도위원

이상규

국회의원

 

 

24

25

26

27

28

29

30

김미희

국회의원

이철 전 철도공사사장

김영훈 전 철도노조 위원장

김재연

국회의원

김선동
국회의원 

 오병윤 국회의원 혹은 정희성 최고위원

 

 

31

4/1

2

3

4

 

 

 남상헌
지도위원

신하원 정보경제연맹 위원장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 

전규석 금속노조 위원장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 

 

 

 

 

 

 .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