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서비스 AS기사 700명 청계광장서 이건희 삼성왕국 강력 규탄

▲ 민주노총이 생명의 존엄을 지키기 위한 시국농성 4일째 진행 중인 20일 오후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합원들이 농성장을 찾았다. ⓒ 변백선 기자
생명의 존엄을 지키기 위한 민주노총 시국농성이 4일차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합원들이 농성장을 찾았다. 고 염호석 분회장의 시신이 오늘(5월20일) 밀양 소재 공설화장시실에서 화장됐다. 고인의 생모가 “내 아들의 유언대로 하게 해 달라”며 유골이라도 받으려 했지만 경찰이 뒷문으로 빼돌렸다.

민주노총이 시국농성을 진행 중인 서울 청계광장에 20일 오후 삼성전자서비스지회 700여 명 조합원들이 달려왔다. 지회는 오늘 오전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청광장 세월호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분향한 후 오후 3시 경 농성장을 찾았다.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6개월 전 고 최종범 열사를 잃은 그 한이 사그라들기도 전에 또다시 삼성자본을 규탄하며 염호석 열사가 항거 자결한 사태, 지난 18일 시신 탈취에 이어 오늘 유골함 절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되새기며 큰 분노를 쏟아냈다.

농성장에 있던 민주노총 임원과 산별대표자·간부들은 삼성전자서비스지회 700여 명 조합원들과 함께 약식집회를 갖고 세월호 참사와 고 염호석 열사 투쟁을 반드시 승리하자고 결의했다.

“열사의 염원이다 민주노조 사수하자!”
“열사의 염원이다 무노조경영 박살내자!”
“삼성이 죽인동지 민주노조로 살려내자!”
“삼성을 바꾸고 대한민국을 바꾸자!”

▲ 민주노총은 지난 5월 17일 밤 청계광장 소라탑 옆에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박근혜 대통령 직접 책임! 생명의 존엄을 지키는 시국농성’에 돌입했다. 4일째인 20일 오후 시청역과 광화문역 일대에서 1인시위와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 변백선 기자
민주노총은 지난 5월 17일 밤 늦은 시각 서울 청계광장 소라탑 옆에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박근혜 대통령 직접 책임! 생명의 존엄을 지키는 시국농성’에 돌입, 이틀째인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 참사 해결을 위한 6대 요구를 발표했다.

시국농성을 벌이며 민주노총은 매일 오전 출근시간(08:00~09:00)과 중식시간(11:30~13:00)에 시청역과 광화문역 일대에서 세월호 사태 해결을 위한 6가지 요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전개한다.

‘세월호 사고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 요구에 따라 세월호 참사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고 안전한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천만인 서명운동이 농성현장과 주변에서 펼쳐지고 있다.

민주노총은 세월호가족대책위 입장이 담긴 유인물을 배포하며 박근혜 대통령 직접 책임을 묻는다. 매일 저녁 7시에는 농성장 옆 파이넨스빌딩 앞에서 열리는 촛불집회에 함께 한다. 청계천 쪽 집회신고가 완료되면 매일 점심시간을 기해 침묵행진을 벌인다. 준비가 되는대로 농성자들은 팽목항에 부치는 편지도 적어 세월호 가족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민주노총 임원과 산별연맹 대표자들이 연일 노숙철야농성에 결합하고 있으며, 총연맹 사무총국이 돌아가며 24시간 당직을 서고 있다. 청계광장 민주노총 농성장 옆에는 지난 15일 삭발하고 단식 중인 한신대 학생들이 농성을 진행 중이다.

민주노총은 △총체적 부실·무능이 부른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 직접 책임 △생명보다 이윤을 앞세운 규제완환-민영화 정책 중단 △중대재해 및 대형사고 사업주 처벌 강화와 기업살인법 제정 △상시고용업무에 대한 비정규직 사용금지 입법 및 안전-위험업무 외주화 금지이법 제정 △희생자·실종자 가족 생계지원 및 재난유급휴가제 도입 등 실질적 지원책 즉각 시행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희생자 지원,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 6가지를 촉구하고 있다.

▲ 세월호 사태 해결을 위한 6가지 요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세월호 사고 실종자에 대한 조속한 수습과
철저한 진상 규명을 강력히 요구합니다. 

세월호 사고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이하 “가족 대책위원회”)는 실종자의 조속한 수습,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한 철저한 진상 규명 및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강력히 요구합니다.

가족 대책위원회의 요청 사항 중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 한명의 실종자 유실도 없이 모두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가 즉시 취해져야 합니다. 

2. 진상규명기구의 구성, 가해자들에 대한 형사절차, 증거 확보 등 진상규명의 전 과정에 피해자 가족들의 참여가 보장되어야 하고, 그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합니다. 

3.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은 참사의 근본적인 원인, 침몰 전 및 침몰 후 최초 3일간 초동대응 등 전 과정을 그 조사범위로 하여야 하고, 그 범위를 다룰 수 있는 충분한 조사기간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4.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성역 없이 모든 관련 공무원, 국회, 언론 및 관련 민간인을 그 조사대상으로 하여야 합니다.

5. 모든 정부기관의 관련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고, 관련 민간기관의 문서 등의 정보공개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6. 세월호 참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은 독립성과 전문성을 갖춘 진상조사기구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 진상조사기구는 강제 조사 권한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하고 충분한 예산과 인력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7.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은 여러 민․관 차원의 진상조사의 결과 등을 반영하여야 하고, 민․관 차원의 다양한 진상조사의 경우에도 관련 기관 등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8. 책임 있는 관련기관 및 관련자에 대하여 민․형사상 책임, 행정적 책임 및 정치․도의적 책임을 물을 수 있어야 합니다.

9.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은 그 결과에 근거하여 관련 법제 및 관행 개선, 그 이행을 강제하기 위한 시정요구, 후속조치 조사 등의 절차가 진행되어 유사한 참사에 대한 확실한 재발방지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가족 대책위원회의 요구에 동의하는 분들과 함께 천만인 서명운동을 시작하오니,
서명을 통해 뜻을 같이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월호 사고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