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들 잇따른 시국선언... 사범대생도 서명운동 들어가

청와대 누리집 자유게시판에 박근혜 정권 퇴진을 선언한 글을 올린 교사 43명에 대한 징계를 중단하라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경북대학교 인문대학 교수 11명은 20일 오후 5시48분경 청와대 누리집 자유게시판에 ‘양심적인 교사를 탄압하는 교육부에 대한 경북대 인문대학 교수들의 입장’이라는 글을 올려 징계 철회를 요구했다. 이 글은 ‘인문정신을 옹호하는 경북대학교 인문대학 교수 일동’ 명의로 작성됐고 글 뒤에는 실명을 밝혔다. 


경북대 교수들 청와대 게시판에 글, 징계 철회 요구
전주교대 교수들 시국선언, 징계 중단 요구  
 

▲ 경북대 교수들이 청와대 누리집에 글을 올려 정권 퇴진을 선언한 43명의 교사의 징계 철회를 요구했다. ⓒ 교육희망

교수들은 교사들의 선언에 대해 “논리적으로도 정서적으로도 전적으로 타당하다. 그들의 행동은 한 점 부끄러움 없는 당당한 행위”라고 말했다. 
  
이들은 징계방침에 대해 “교육부는 국가와 교육의 미래를 위해 이들의 살아있는 비판정신을 장려하지는 못할지언정, 적반하장으로 우리 시대의 사표들을 징계하려 하기에, 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하는 인문학자로서 이 사태를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서 “의사표현의 자유 억압은 민주주의 국가에 대한 부정”이라며 “훗날 이 정부가 파멸에 직면하게 된다면 그 단초는 이번 사태에 있다는 사실을 강력하게 인식시키고자 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교수들은 ▲징계 철회 ▲교육부 담당자 징계 ▲교육부장관 퇴진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대통령의 사과 등 4가지를 요구했다.
  
같은 날 전북 전주교육대학 교수들도 시국선언문을 발표해 “징계 중단”을 촉구했다. ‘안전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희망하는 전주교대 교수’ 명의로 작성된 시국선언문에는 16명의 교수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정부는 세월호 참사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보다 선언교사들을 징계하여 비판의 목소리를 억압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교수들은 세월호 참사 관련 특별법 제정과 철저한 진상조사, 근원적인 대책 수립, 인간적인 삶을 보장하는 국가 시스템으로의 전면 개혁 등을 함께 요구했다.
  
교수들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탐욕과 무책임이 넘치고, 이를 방기하거나 조장하는 사회에 대해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는 비정한 심정으로, 세월호 참사에 관한 교사, 교육단체, 사회단체들의 시국선언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천호성 교수(사회교육과)는 “교원을 양성하는 기관의 교수로서 말도 안 되는 징계시도에 목소리를 내고 교사들을 응원한다”고 밝혔다.


사범대생들, 23일 징계반대 선언 발표 예정

이날 서울대와 가톨릭대 교수들도 시국선언을 발표해 “국민을 보호하지 못하는 정부는 존재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예비교사들도 징계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수도권 사범대학 학생회를 중심으로 예비교사인 사범대학생들이 “선언 교사들에 대한 부당한 탄압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서명을 받고 있다. 
 
이태연 서울대 사범대학 학생회장은 “선배교사들이 외롭지 않게 함께 목소리를 내고 징계 시도를 멈추기 위한 것”이라며 “서명을 모아 오는 23일 정오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단체인 교육운동연대와 교육혁명공동행동도 21일 성명서를 통해 “교육부는 이번에도 어김없이 LTE급으로 전광석화처럼 징계를 언급했다”고 지적하며 “망나니 칼춤 추듯 국민을 겁박하는 일을 제 업으로 삼으려 든다면 성난 국민의 분노 앞에 비참한 말로를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교육희망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