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세월호 유가족 120여명이 국회를 방문했습니다. 신속한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방문이었지만 국회는 증인 채택 실패와 본회의 취소라는 불썽 사나운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유가족들 앞에서 “한약을 지원하겠다”는 엉뚱한 소리를 했습니다.

그동안 분향소를 취재해온 뉴스K 중계카메라는 유가족들을 따라 국회로 이동했습니다. 국회 연결합니다. 윤이나 피디

▲ ⓒ 국민TV 화면캡처

노종면 앵커(이하 노): 유가족들이 아직 국회에 남아 있나요?

윤이나 뉴스피디(이하 윤): 네 현재 유가족들은 여전히 국회에 있습니다.

유가족 대책위는 오늘 오후 1시 10분경 국회에 도착했습니다. 이후 2시 반부터 여야 당대표 면담을 시작했고, 현재는 국정조사특위의 여야협상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유가족이 국회에 온지 8시간이 지났습니다.

노: 오늘 유가족들이 국회를 방문하게 된 구체적인 계기가 궁금합니다. 어떻게 된 일입니까?

윤: 오늘 희생자 실종자 생존자 가족 120여명은 세월호 진상규명을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요구서를 채택하는 본회의를 방청하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본회의 방청 후 모든 국회의원실을 방문해 서명지를 전달하는 등 진상규명을 위한 서명 운동도 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2시로 예정됐던 본회의는 열리지 않았고 유가족 대책위는 두시 반에 여야 당대표들과 면담을 가졌습니다.

노: 유가족들이 국회 본회의를 방청할 예정이었지만, 본회의는 세월호 국정조사 문제로 취소됐습니다. 왜 취소 됐는지는 국회취재 피디 연결 때 알아보기로 하구요, 우선 유가족들과 여야 지도부 면담 상황부터 물어보죠. 본회의 파행 이후에 여야지도부를 만난 건가요?

윤: 유가족 대책위는 즉각 국정조사특위를 가동시켜 진상조사에 나설 것을 요구했습니다. 또한 성역없는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증인과 자료공개 등을 강제 할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오늘 본회의는 국정조사특위의 여야 의원들이 ‘증거채택 대상’을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취소됐습니다. 유가족들은 당장 여야가 합의해서 국정조사특위가 가동될 수 있도록 요구했습니다.

또한 수사 대상에 고위를 막론하고 제한이 없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과거의 국정조사가 지지부진 결과를 내지 못한 점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 ⓒ 국민TV 화면캡처

[김형기 유가족 대책위 부위원장]
“제가 청와대 갔을때 대통령께서 뭐라고 말씀하셨냐 (하면)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특검, 국정조사, 특별법에 대해서는 전부 다 수용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여야가 합의하셔서 기관이 먼저고 사람이 먼저냐를 따지기 전에 합의하십시오.”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저희가 이 문제에 대한 국정조사가 됐든 특검이 됐든 어떤 형태의 진상조사든 받아들일 자세가 돼 있고 할 겁니다. 다만 그 구체적인 과정에 대해서는 국회법이 있습니다. 관행이라는 것이 있고요. 그것을 무시하고 할 수 없는 게 대한민국은 법치국가입니다.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국정원 댓글 사건에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가 가동이 됐지만 김현미 의원이 설명한대로 증인 채택 문제로 거의 보름 이상 협상을 하면서 국정조사 기간을 다 까먹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이런 일을 되풀이해서는 안된다는 각오...”

노: 유가족들은 여야가 합의할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입장이었던 것으로 압니다. 여야 합의가 나왔습니까?

윤: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유가족의 요구로 인해 오늘 오후 3시 40분에 양당의 원내수석부대표와 세월호 국정조사 여야 간사 총 4명이 협상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새정치 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은 회의가 시작된 지 2시간 40분동안 회의는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김현미 국조특위 야당 간사는 김재연 의원이 옷을 벗어두고 나가 계속 자리를 비웠고 결국 회의를 못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여야는 다시 협상에 들어갔고, 유가족들은 아예 회의실 밖에서 자리를 지켰습니다. 유가족은 각 당의 입장보다는 합의된 국회의 입장을 듣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김현미 세월호 국정조사특위 야당 간사]
“여당과 야당의 4인 협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었지 않습니까 그런데 들어오셔서 김재원 의원님 잠깐 나가신다고 나가셨다가 조금 직전에 들어오셨어요. 그래서 사실상 우리 아무 것도 안했습니다. (네? 뭐하는 거야?) 진정하시고요. 김재원 의원 옷 벗어놓고 나가셨다가 조금 전에 들어오셔서 옷 가지고 나가시면서 잠깐 나가신다고 그러고 나가신 것 아닙니까. 어디 가시냐니까 아무 말씀도 안하시고 가시고. 저희 연락받고 여기 오셔서 심재철 위원장 사퇴시키는 걸로 가동하는 걸로 아마 얘기하는 것 같다고 해서 여기 온겁니다.”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두시간 반 동안 무슨 논의 하셨나요, 논의는 하신 거 맞나요?) 우리가 회의 열어서...”

   
▲ ⓒ 국민TV 화면캡처

노: 새누리당이 심재철 국정조사위원장 내정을 철회하겠다고 한 건 유가족 요구 때문입니까?

윤: 아닙니다. 이완구 비대위원장이 여야협상 중에 유가족에게 따로 찾아와 유가족의 요구대로 심재철 의원을 물러나도록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표가 여야가 합의 중이었던 내용인 ‘증거채택’ 이 아닌, 다른 대답을 내놓자 유가족들은 “본질을 전도말라”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여야 면담 중에 한 유가족은 이완구 원내대표에게 심재철 의원이 과거 본회장에서 누드사진을 봤던 점을 지적하며 심 의원의 자질을 지적했습니다.

이는 유가족의 개인적인 발언이었고 심재철 위원장의 자질을 문제삼았을 뿐 사퇴를 요구하지는 않았습니다.

이 대표가 여야 협상 내용과는 무관한 심재철 위원장 사퇴를 내세우자 유가족들은 더욱 거세게 항의했습니다.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심재철 위원장께서도 가족들이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자리를 물러나겠다, 이 특위 위원회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한다면 그거 못할 일이 뭐 있겠나. 그래서 조금 전에 저하고 합의가 됐습니다.”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부대표]
“지금 2+2로 해서 양 수석하고 간사하고 간에 협의를 하고 있는데 지금 현재 사실은 협의는 별 진전이 없는 상태에 있고요, 갑자기 심재철 위원장 내정자를 새누리당 쪽에서 교체한다고 말씀하시는데 물론 그 부분은 논의의 대상이 될 수도 있지만 논의의 핵심은 증인 채택 문제랄지 이런 부분을 명시를 해서 계획서에 채택하느냐가 그게 핵심에 있는 것이죠. 지금 위원장 교체만 하고 증인 채택여부를 계획서에 담지 않으면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계속해서 양 수석하고 간사간에 혐의를 해야 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김병권 세월호 가족대책위 대표]
“심재철 의원님을 우리가 교체하라 뭐 그런 얘기가 아니라고 분명히 말씀 드렸고요, 그건 그냥 가족분이 걱정스러워서 얘기한 것 뿐이라고 말씀드렸고요, 제가 다시 한번 읽어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얘기한 것은 뭐냐면 제발 이렇게 좀 해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올라가서도. ‘여야가 주장하는 모든 조사대상, 증인, 자료공개, 이를 강제할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하고 성역없는 투명한 국정조사에 임하라’ 했고요.”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에 관한 가족대책위의 입장

1. 즉각 국정조사특위를 가동하여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라.

2. 여야가 주장하는 모든 조사대상, 증인, 자료공개, 이를 강제할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하고 성역없는 투명한 국정조사에 임하라.

3. 국회 국정조사 요구서, 계획서 채택형식과 무관하게 위 특위 가동과 조사대상, 증인, 자료공개 등 채택에 사전 합의하여 본회의,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같은 날에 개최하라.

4.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업무개시와 동시에 진도로 내려가 실종자 가족의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청취하라.

노: 증인 채택 문제도 제대로 해결이 되고 이런 문제가 제기된 위원장이라면 기왕에 위원장 사태시키기로 했다니까 위원장 사퇴도 관철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유가족 대책위가 오늘부터 아침 정례브리핑을 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각종 망언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을 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더군요?

윤: 네, 유가족 대책위의 유경근 대변인은 조광작 목사를 비롯한 일부 인사들의 망언에 대해 법적 조치할 방침을 밝혔습니다.

인터넷사이트 악플을 포함해 세월호 유가족 비하성 글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전담 모니터링팀을 대현변협과 함께 설치하고 필요한 모든 대응을 신속히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TV뉴스 윤이나입니다. 

※ 이 기사는 제휴사인 국민TV가 제공한 뉴스입니다. ☞국민TV뉴스

☞ 국민TV 조합원 가입하기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