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차중집...6.23~28 ‘총궐기투쟁주간’·6.28 대규모 도심집회 결의

▲ 민주노총 제8차 중앙집행위원회. ⓒ 변백선 기자
민주노총이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박근혜 정부의 퇴진을 촉구하며 6월 말 총궐기투쟁에 나선다.

민주노총 제8차 중앙집행위원회 회의가 5월 28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서 중집은 민주노총 6~7월 투쟁계획 건을 단일안건으로 논의했다.

중집은 세월호 참사 관련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등을 주요 의제로 내걸고 6월 말 총궐기에 나선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민주노총은 6월 23~28일을 ‘총궐기 투쟁 주간’으로 선포하고 이 기간 준법투쟁, 전 조합원 총회, 확대간부 파업 등 각급 조직의 실천투쟁을 집중 배치하는 한편 6월 28일 대규모 총궐기 도심집회를 개최한다.

민주노총의 6월 28일 총궐기 집회에서는 세월호 관련 주요 의제들을 집중적으로 제기한다는 계획이다. 공공의 안전 관련 특단협 투쟁도 이 기간 투쟁으로 외화시켜 관련 사업장에서 준법투쟁 등을 진행한다.

7월 투쟁의 경우는 일부 산별을 제외하고 아직 논의 중인 단위가 많은 점을 감안해 차기 중집(6월) 회의에서 다시 논의해 확정키로 했다. 산별연맹별 준비정도를 확인해 구체적인 날짜와 방식을 결정, 7월 중순 임단투를 정치적으로 이슈화시킨다.

민주노총은 세월호 정세가 변화하거나 투쟁을 집중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될 경우 6~7월 투쟁 전에 단위사업장대표자결의대회를 소집하자고 결의했다. 5월 17일 시작한 청계광장 시국농성은 6월 말 총궐기를 집중 조직하기 위해 5월 31일자로 정리한다.

국민살인 정권·무책임-무능 정권 박근혜를 퇴진시키고, 민영화-규제완화, 비정규직 확산, 최저임금-통상임금 왜곡 등 박근혜정부의 국민살인 정책을 실질적으로 폐기시키며, 생명과 안전, 존엄을 지키는 노동자 행동을 조직한다는 것이 민주노총 6월 말 총궐기의 핵심 목표다.

민주노총은 5월 31일 전국 동시다발 촛불대회에 적극 참가한다. 각 지역본부를 중심으로 지역별 촛불대회에 조직적으로 결합하며, ‘민주노총 6대 우선요구’와 ‘박근혜 퇴진’을 핵심 내용으로 촛불대회 발언을 배치해 적극적으로 관철한다.

유기수 민주노총 사무총장 등 민주노총 간부에 대한 구속도 강력히 규탄한다. 5월 29일 오전 11시 30분 청계광장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 투쟁 과정에서 민주노총을 직접 겨눈 공안탄압에 강력히 항의하고, 30일 오후 2시 검찰청 앞에서 규탄집회를 개최한다.

민주노총은 세월호 참사 49일차인 오는 6월 3일 중집 명의의 성명을 발표해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직접 책임을 물어 퇴진을 촉구한다. 민주노총 6대 요구를 현장과 지역에서 확산하고, 이 과정에서 조합원 실천 프로그램을 적극 배치해 6월 말 총궐기 주요 조직화 경로로 삼는다.

민주노총은 또 6월 3일 전국 사업장 동시 출근선전전과 전국 동시다발 중식 1인 시위도 펼친다. 세월호 참사 해결을 촉구하고 투쟁을 결의하는 조합원 서명운동과 특별법 서명운동도 전국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진행하고 있다.

아직까지 찾지 못한 16명의 실종자를 잊지 않고 민주노총이 투쟁하겠다는 결의를 담아 오는 산별연맹별 조합원들을 조직하고 취합해 6월 10일 1만인 노동자 선언을 광고로 게재한다.

이밖에 삼성전자서비스 염호석 열사 정신계승 투쟁과 언론통제 분쇄·공정보도 촉구! 민주노총 촛불 결의대회 관련해서도 중집은 기존의 투쟁계획을 보완해 적극적으로 함께 하자고 입을 모았다.

이외 5월 15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결의된 주요 투쟁과 조직화 사업 등은 유지한다. 민주노총은 지난 5월 15일 투본대표자회의(중앙집행위원회)를 통해 ①세월호 참사 등 정국 대응 ②최저임금 현실화 ③노동시간 단축 및 통상임금 정상화 ④민영화 저지 등을 축으로 한 ‘6~7월 투쟁계획’을 확정했다.

이후 박근혜 대통령이 무책임한 내용으로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고, 민주노총은 투쟁수위를 격상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됐다. 또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염호석 열사 자결에 이어 시신과 유골을 탈취 사건이 발생했으며, 지방선거 국면에 돌입하는 등 투쟁계획을 보완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이날 중집은 회의를 시작하기 전에 민주노총을 찾아온 세월호유가족대책위 대표 3인과 간담회를 갖고 유가족들의 요구를 경청했으며 민주노총 조직노동자들이 유족들의 요구가 관철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