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민영화저지범국본, 진주의료원 재개원·공공의료 파괴 중단 촉구

▲ 의료민영화, 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가 29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의료민영화 반대 100만 서명운동 중간발표 및 진주의료원 폐원 1년 재개원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의료대재앙'바다에 빠진 '의료민영호호'를 '100만 서명운동', '준주의료원 재개원'으로 구출하는 모습을 형상화하는 상징의식을 보이고 있다. ⓒ 변백선 기자
박근혜정부의 의료민영화 정책을 규탄하고 중단을 촉구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는 5월 29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광장 이순신동상 앞에서 의료민영화반대 100만 서명운동 진행상황을 발표하고 진주의료원 폐원 1년을 맞아 재개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회견 여는 말을 통해 “16명의 시신이 아직 가족 품으로 돌아오지 못했고, 온갖 민영화와 규제완화로 인해 시민들이 죽어간다”고 전하고 “우리는 민영화와 규제완화로 국민을 죽이는 세력에 맞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사람이 존엄받는 세상을 만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영호 보건의료노조 수석부위원장은 “국가권력이 인력과 기술과 장비를 갖고도 무책임하게 300여 명 넘는 학생과 시민 등 희생자를 냈다”고 말하고 “보건의료노조는 100만 서명운동과 함께 6월 총파업를 수행하고 민주노총과 함께 6월 총궐기를 성사시켜 박근혜정부의 의료민영화 정책을 중단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남희 참여연대 팀장, 정영섭 사회진보연대 운영위원장, 채민석 보건의료단체연합 조직부장도 투쟁발언을 통해 박근혜정부의 의료민영화 정책을 규탄하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내팽개치고 재벌의 배만 불릴 의료민영화·영리화를 즉각 중단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박근혜정부는 온국민에게 재앙을 안겨줄 의료민영화 즉각 중단하라!”
“박근혜정부는 진주의료원 재개원하고 공공의료 파괴정책 중단하라!”
“생명보다 돈벌이 우선하는 의료민영화 즉각 중단하라!”

회견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세월호 참사 반성 없이 규제완화 의료민영화 정책을 물밑 추진하는 박근혜정부를 강력히 규탄하며 “박근혜정부는 더 큰 재앙을 낳을 의료민영화 추진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이어 “박근혜정부는 세월호 참사로 온 나라가 상심에 젖어 있는 와중에 의료민영화를 밀어붙이고 있다”고 말하고 “실제로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의료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으며, 이 개정안에는 의정합의에서 약속한 6개월 기간조차 명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회견 참가자들은 “박근혜정부는 돈벌이에 혈안이 된 재벌과 보험사, 병원들에게는 돈벌이 기회를 주면서 정작 평범한 노동자 서민들에게서는 최소한의 공공의료 서비스도 빼앗으려 한다”면서 “오늘은 공공병원인 진주의료원이 문을 닫은 지 1년이 되는 날”이라고 말하고 “박근혜정부 취임 이튿날 벌어진 이 노골적인 공공의료 파괴 시도에 수많은 사람들이 반대했다”고 비난했다.

“박근혜정부의 의료민영화에 반대하는 여론은 여전히 광범하며, 의료민영화저지 범국본이 지난 2주일 동안 벌인 홍보 활동에서도 이런 여론이 확인됐다”고 범국본은 전했다. 의료민영화반대 100만 서며운동에 이미 41만1,16명이 동참했고, 이 서명운동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전국 곳곳에서 지역대책위가 만들어지고 있으며, 보건의료노조와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등 보건의료부문 노동자들은 오는 6월 의료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한 파업을 예고했다. 의료민여화저지 범국본과 각 지역대책위는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하고 연대하며 의료민영화를 막아내기 위한 활동을 잇고 있다.

범국본은 박근혜정부에 대해 더 큰 재앙을 낳을 의료민영화를 즉각 중단하고, 진주의료원을 재개원해 공공의료 파괴정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생명보다 돈벌이를 우선하는 의료민영화를 즉각 중단하라고 거급 요구했다.

이어 회견 참가자들은 원격의료, 영리자회사, 부대사업 확대 등 의료대재앙에 빠진 ‘의료공공성’을 의료민영화반대100만서명운동과 진주의료원재개원으로 구출하는 상징의식을 펼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