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급식’ 논란은 감사원과 검찰의 ‘합작품’(?) 


새누리당 정몽준 후보가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후보를 향해 아이들에게 ‘농약급식’을 했다면서 집중 공격하고 있다. 26일 서울시장 후보 토론회에서 나온 이 주제는 28일 토론회에서는 본격적인 문제로 떠올랐다. 

이 사안의 시작은 1년 전 서울시의 요청으로 진행되어온 감사결과를 감사원이 선거를 앞둔 시점에 전격 발표한 데 있다. 

감사원은 5월 22일 서울시에 조치요구서(감사결과 요약본)를 통보했는데, 여기에는 농약 검출에 대한 조치요구는 없었다고 한다. 감사원의 감사결과 보고서의 각주에는 “감사기간(지난해 9∼11월) 중 감사원에서 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학교에 공급된 농산물을 대상으로 잔류농약 정밀검사를 실시한 결과 123건 중 2건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잔류농약이 포함돼 있었다”는 내용이 적시되어 있을 뿐이었다. 

정몽준 후보는 이 자료를 근거로 연일 ‘농약급식’이라며 박 후보를 공격에 나섰다.  게다가 서울서부지검은 28일 서울친환경농산물센터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 수사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 재임 당시 서울친환경농산물센터 직원비리를 빌미로 전격적으로 이루어졌다. 

감사원에서 적발된 직원의 혐의는 오세훈 전 시장 재임 시절인 2009~2011년 납품유통업자로부터 18회에 걸쳐 420만원 상당의 향응(노래방·식사)을 제공받은 것이다. 따라서 이 압수수색은 분명 농산물 농약 검출 때문이 아니다. 그럼에도 이번 압수수색은 묘한 시기에 실시되면서 국민에게는 ‘농약급식’ 수사로 오해되기 십상이었다. 

28일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요구하며 새정치민주연합이 반발하고, 새누리당까지 검찰에 대해 비판적 의견을 내자 검찰총장이 직접 수사 중단을 지시했다. 논란이 커지자 검찰은 “잡범에 가까운 개인비리이며 최근 (급식 식자재 잔류농약 검출) 논란에 대한 상황을 잘 알지 못했다”라고도 말했다. 

지난 대선의 총체적 국가기관 선거개입으로 큰 혼란을 겪은 국민이 선거를 목전에 둔 시기에 일어난 감사원의 발표와 검찰의 압수수색을 관권 개입으로 의심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감사원과 검찰은 이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내놓아야할 것이다. 

정황 설명 없이 정 후보 주장만 짧게 인용해 ‘농약 급식’ 여론 형성 

그렇다면 이번 사안에 대한 언론 보도 행태는 어땠을까. 27일에는 전체 방송사 중 4개 방송사가 4꼭지를 보도했고, 28일에는 SBS를 제외한 모든 방송사들이 총 9꼭지를 보도했다. 방송사들은 정 후보가 ‘농약급식’을 이슈화하기 위해 억지논리를 펴는데도 사실관계에 대한 명확한 보도가 아닌 양측 후보의 발언을 나열하는데 그쳤다. 

주로 정 후보가 농약이 검출된 것은 사실 아니냐고 몰아세우고, 박 후보가 전량 폐기했다고 답변하는 모습이 반복되었다. 앞뒤 관계에 대한 사실 설명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짧게 인용된 양 후보의 발언만 보도되다보니 결국 정 후보에게 유리한 ‘농약급식’ 여론이 형성되고 말았다. 

날짜

방송사

보도 제목

27일

MBC

SBS

YTN

TV조선

<‘농약 급식’ 여야 난타전>(12번째, 천현우 기자)

<“잔류 농약 식재료” VS "사전에 전량 폐기“>(11번째, 장훈경 기자)

<후보 ‘각축’…지도부까지 ‘난타전’>(4번째, 권민석 기자)

<1분도 아쉬워…강행군>(27일, 지선호 기자)

28일

KBS

KBS

MBC

MBC

YTN

JTBC

TV조선

채널A

채널A

<“급식 재료 농약 검출” 놓고 격돌> (13번째, 단신)

[영상] “급식 재료 농약 검출” 놓고 격돌(14번째, 단신)

<‘농약 급식’ 핵심 쟁점으로>(18번째, 정병화 기자)

<서울 친환경센터 수사 잠정 중단>(19번째, 단신)

<‘농약 급식․ 용산 개발’ 공방>(12번째, 고한석 기자)

<정몽준-박원순 ‘농약급식’ 공방>(21번째, 류정화 기자)

<“농약 급식”…“관권선거” 공방>(29번째, 최우정 기자)

<정몽준 39.6% vs 박원순 50.5%…지지율 10%이상 차이> (24번째, 김윤수 기자)

<서울시장 선거 ‘농약급식’ 문제로 시끌?>(29번째, 천상철 대담)

                                         △ ‘친환경 급식’ 관련 5월 27일~28일 방송 보도


TV조선, 농약급식 문제와 관련 압수수색했다고 오보 
28일 검찰의 서울시친환경센터에 대한 압수수색과 수사중단은 MBC와 TV조선, 채널A가 보도했다. 그런데 이 보도는 오히려 국민들에게 오해와 혼란을 심어주는 역할을 했다. 

TV조선은 <“농약 급식”…“관권선거” 공방>(28일, 최우정 기자)에서 “검찰이 두 후보의 쟁점 사안인 '농약급식' 문제와 관련해 서울친환경유통센터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해 논란이 일었다”고 보도했다. 검찰의 압수수색이 직원 비리가 아니고 ‘농약 급식’때문이라고 오보를 낸 것이다.

▲ 5월 28일 TV조선 <뉴스쇼 판> 화면 갈무리

친환경유통센터 비리수사와 ‘농약급식’은 별도 사안임을 설명 안 해 

MBC는 <서울 친환경센터 수사 잠정 중단>(28일, 단신)에서 “김진태 검찰총장이 서울 친환경유통센터와 관련된 비리 수사를 다음 달 지방 선거일까지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며 검찰의 정치 중립성 훼손은 안 된다는 김 총장의 발언을 전하고는 끝이었다. 

그러나 이 보도는 ‘농약 급식’보도에 이어서 단신으로 처리되어서 검찰의 수사가 농약급식에 관한 것이고, 혐의가 있지만 마치 검찰의 정치적 중립의무 때문에 수사가 중단된 것처럼 비춰진다. 관련 비리가 무엇인지, 왜 갑작스러운 압수수색을 했는지 등을 정확히 보도하지 않고 단신 처리한 것 자체가 왜곡보도가 된 셈이다. 

채널A는 <정몽준 39.6% vs 박원순 50.5%…지지율 10%이상 차이>(28일, 김윤수 기자)에서 “특히 '농약급식' 논란의 중심에 있는 서울 친환경유통센터를 검찰이 압수수색한 것을 두고 '박원순 죽이기'가 시작됐다며 강하게 반발했다”며 역시 ‘농약급식’문제로 검찰이 압수수색한 것으로 혼란을 주는 보도를 했다. 

채널A는 <서울시장 선거 ‘농약급식’ 문제로 시끌?>(28일, 천상철 대담)에서 천상철 기자가 “오늘 검찰이 마침 친환경유통센터에 수사관을 급파해서 압수수색을 했고요. 거기 사장이 돈을 받았다는 이유로 문제가 됐던 건데요”라며 역시 검찰수사가 농약급식과 직접 연관이 된 것처럼 발언했다. 

반면 개인 비리가 오세훈 전 시장 시절의 문제라는 것은 제대로 말하지 않았다. 더구나 “어쨌든 간에 정몽준 후보의 문제제기가 결국은 사실로 드러나면서 일부 박원순 후보 측에서 일부 농산물에서 농약이 검출됐다 이렇게 시인했기 때문에…”라며 검찰이 중립문제로 어쩔 수 없이 수사를 선거 이후로 미뤘지만 혐의가 사실로 드러난 것처럼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