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3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장으로 뉴라이트계열의 박효종 전 서울대 교수를 위촉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언론단체들은 청와대의 방송 통제 시도가 명백히 드러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박효종 전 교수가 대표를 지낸 '교과서 포럼'은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해 온 단체다. 5.16 쿠데타에 대해 '민주주의의 보루를 형성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말하는가 하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친일반민족 행위에 대해서도 '나라를 중흥시켰으면 민족주의자'라는 주장을 하기도 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한국 PD연합회, 방송기자연합회 등 현업 언론 단체와 언론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방송심의제도개선 TFT는 17일 성명을 내고 "누가 봐도 공정하게 프로그램을 심의 할 수 없는 사람을 방심위원으로 삼은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방송이 정부에 대해 비판할 수 없도록 재갈을 물리고 제작의 자율성을 무참히 짓밟겠다는 청와대의 의도가 명백해졌다"고 비판했다.

언론시민사회단체는 17일 4시 목동 방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명 철회와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문창극 총리 후보자에 이어 최악의 인사 참사가 또 발생한 것"이라며 "총리에 이어 방심위원장까지 극 편향된 역사관을 지닌 자를 임명했다. 박효종씨의 임명은 방송을 장악하고 통제하겠다는 대국민·대언론 선전포고"라고 지적했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2012년 박근혜 대선캠프 정치쇄신특위 위원으로 참여했던 박효종 전 교수를 임명했다는 것은 언론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폴리페서를 넘어 극우 정권 바라기 교수"라고 강조했다.

역사정의실천연대 이준식 정책위원장 또한 "공정하고 중립적이어야 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친일과 독재를 미화한 사람이 오면 방송이 어떻게 흘러갈 지 우려된다"며 "양심이 있다면 자진 사퇴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