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2기 내각에 오른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정성근 문화체육부 장관 후보자가 지명철회 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하지만 청문보고서 채택이 이뤄지지 않은 정종섭 안행부 장관 후보자와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지명철회 요구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도덕성 논란이 잠재워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취임후 처음으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주호영 정책위의장,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우윤근 정책위의장을 만나 85분간 배석자 없이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이완구 원내대표와 박영선 원내대표는 회동 후 이날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공동 브리핑을 가진 자리에서 박 원내대표는 "김명수 사회부총리이자 교육부장관 후보와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후보에 대해서 재고해주십사 말씀드렸다"며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의 경우 야당의 입장에서 받아들이기 힘들지만 국정 안보 공백을 고려해서 채택했다, 국정원 개혁에 박차를 가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잘 알겠고, 참고하겠다"고 밝혔다고 박 대표는 이날 청와대 회동내용을 브리핑했다.

▲ 박근혜 대통령과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등 여야원내대표단이 10일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 취임 후 첫 회동을 가졌다. 사진=KBS 뉴스 보도화면 갈무리.

이어 정홍원 총리 유임에 대해서 박 대통령은 "새로운 총리를 찾는데 어려움을 호소하며 정 총리가 세월호 사고에 대해 잘 아는 만큼 진정성있게 후속대책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양해를 구했다.

박 대통령은 박 원내대표에게 계류중인 법안 통과를 위해 야당의 협조를 구했다. 이날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는 정부조직법과 유병언법, 김영란법을 8월 국회에서 논의해 통과시키기로 합의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최근 어려운 경제사정을 들어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기업구조 개선을 위한 상법 개정안도 통과시켜 줄 것을 야당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내대표는 4대강사업에 대해서는 "세금 먹는 하마인 4대강 문제에 대해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며 4대강 국정조사를 요구했으나, 박 대통령은 국정조사에 대해선 언급없이 "부작용에 대해 검토해 대책을 세우겠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김한길-안철수 대표의 박 대통령 회동 요구에 대해 "빠른 시간 내에 갖는 것이 좋겠다는 형태의 말씀도 있었다"고 박 대통령의 반응을 전하기도 했다.

홍성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